본문내용
아니라고 주장한다. 요컨대 《통치론》은 그 집필 동기에 있어서 '배척위기'와 관련된 저작이지 명예혁명과 관련된 저술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강정인(1996) 240~243을 참조.
7) 벌린의 개념 정의에 따르면, 소극적 자유란 "타인의 간섭을 받지 않고 각자가 자기 뜻대로 행위할 수 있는 상태"이며, 이에 비해 적극적 자유란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개인의 상태나 능력"을 뜻한다. 그는 적극적 자유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하나의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진리를 공동적으로 상정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그것이 전체주의자 등에 의해 악용될 소지가 있다는 점에서 그 개념을 거부했다(Berlin 1969, 특히 122, 131~144).
8) 이 글에서는 강정인 문지영이 옮긴 《통치론》([제2론]의 번역)을 원전 텍스트로 하였다. 편의상 괄호 안에는 절의 번호만 기입하였음을 밝힌다.
9) 이것은 '사회계약'에 대한 가정이 로크의 정치사상 내에서 갖는 의미와도 부합한다. 로크에게 있어 사회계약론의 핵심은 공동체의 정당한 기초를 제시하는 데 있었다. 즉 사회계약론을 통해 로크가 의도했던 바는 일체의 공동체를 부정하거나 또는 공동체적 삶을 거부하는 것이었다기보다 공동체의 '정당한' 기초와 '자유롭고 평등한' 공동체적 삶을 새로이 구성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로크의 사회계약론을 해석한 연구로는 Rosenblum(1987), Holmes(1993), Tully(1993) 등을 참조할 것.
10) 이와 관련하여 다음의 구절들을 참조하라: "우리는 이성적 존재로 태어난 것과 마찬가지로 또한 자유롭게 태어났다. […] 나이가 들어 이성을 가지게 되면 자유도 더불어 따라온다."(61); "그렇다면 인간의 자유 그리고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자유는 […] 이성을 가지는 데에 근거한다."(63)
11) 자유에 대한 이러한 관점은 자유를 '마음의 능력' 또는 '생각하는 힘'으로 설명하는 《인간지성에 관한 시론》에서 특히 현저히 드러난다. 여기서 자유는 좋음(the good)에 대한 능력 혹은 좋음으로의 경향을 의미하는데, 로크가 이런 식으로 자유를 이해하게 되었던 것은 영원한 구원을 추구하고 그것을 얻을 인간의 의무가 신에 의해 그의 본성에 새겨져 있다는 종교적 신념이 그 배경을 이루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에 관해서는 《인간지성에 관한 시론》, 특히 제2권(Book II)을 참조할 것.
7) 벌린의 개념 정의에 따르면, 소극적 자유란 "타인의 간섭을 받지 않고 각자가 자기 뜻대로 행위할 수 있는 상태"이며, 이에 비해 적극적 자유란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개인의 상태나 능력"을 뜻한다. 그는 적극적 자유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하나의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진리를 공동적으로 상정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그것이 전체주의자 등에 의해 악용될 소지가 있다는 점에서 그 개념을 거부했다(Berlin 1969, 특히 122, 131~144).
8) 이 글에서는 강정인 문지영이 옮긴 《통치론》([제2론]의 번역)을 원전 텍스트로 하였다. 편의상 괄호 안에는 절의 번호만 기입하였음을 밝힌다.
9) 이것은 '사회계약'에 대한 가정이 로크의 정치사상 내에서 갖는 의미와도 부합한다. 로크에게 있어 사회계약론의 핵심은 공동체의 정당한 기초를 제시하는 데 있었다. 즉 사회계약론을 통해 로크가 의도했던 바는 일체의 공동체를 부정하거나 또는 공동체적 삶을 거부하는 것이었다기보다 공동체의 '정당한' 기초와 '자유롭고 평등한' 공동체적 삶을 새로이 구성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로크의 사회계약론을 해석한 연구로는 Rosenblum(1987), Holmes(1993), Tully(1993) 등을 참조할 것.
10) 이와 관련하여 다음의 구절들을 참조하라: "우리는 이성적 존재로 태어난 것과 마찬가지로 또한 자유롭게 태어났다. […] 나이가 들어 이성을 가지게 되면 자유도 더불어 따라온다."(61); "그렇다면 인간의 자유 그리고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자유는 […] 이성을 가지는 데에 근거한다."(63)
11) 자유에 대한 이러한 관점은 자유를 '마음의 능력' 또는 '생각하는 힘'으로 설명하는 《인간지성에 관한 시론》에서 특히 현저히 드러난다. 여기서 자유는 좋음(the good)에 대한 능력 혹은 좋음으로의 경향을 의미하는데, 로크가 이런 식으로 자유를 이해하게 되었던 것은 영원한 구원을 추구하고 그것을 얻을 인간의 의무가 신에 의해 그의 본성에 새겨져 있다는 종교적 신념이 그 배경을 이루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에 관해서는 《인간지성에 관한 시론》, 특히 제2권(Book II)을 참조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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