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H. Lawrence의 “The Rocking-Horse Winner”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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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D. H. Lawrence의 “The Rocking-Horse Winner”를 읽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이다. 이것은 초인적이며 기이하며 “일종의 광기?(with a sort of madness)(800)를 지녔다. 이것은 이미 언급된 차가운 암석성의 특성들과 연관된다. 그러므로 이는 소년의 상태에서 규명할 수 없는 어떤 내적 해악을 의미한다.
구조와 세부 내용의 세심한 이원적 요소의 균형은 목마에게도 적용된다. 이 말은 무엇보다도 실제 경마의 출전마들과 직접적인 대조를 이룬다. 진행이 없는 반복동작의 개념은 정확히 어머니가 가진 탐욕스런 재물의 목표 추구와 균형을 이룬다. 인위적인 것과 실질적인 것 사이의 대립이다. 그리고 나아가 이러한 금전욕은 명시되지는 않았지만 너무나 명백한 부부사이의 관계의 실패에서 기인한다는 암시도 읽을 수 있다. 소년의 현실로부터의 도피나 어머니가 자연적인 본능을 거부당함도 목마를 매개로 표현된다고 볼 수 있다. 소년은 본능적으로 성인 사회 내면의 병리를 알아내며 그것에 치명적으로 감염된다. 반면 성인들은 아이들이 가진 욕구의 본질을 쉽게 알아차리지 못한다. 소년의 무구함과 억제되지 않는 호기심은 그가 배금주의 사회로 몰입됨을 보여주기 위한 장치이며 소년이 목마로 재화를 획득하는 수단을 얻게 됨으로써 오히려 그 생명력을 상실하게 되는 역설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성인 세계의 그릇된 논리에 대항할 능력이 없는 소년은 그 논리에 굴복하는 외에 다른 대안이 없다. 이것이 인간성의 도착을 낳는다. 소년은 초자연적 목소리에 의해 점점 부정적 영향을 받는다. 결국에는 실질적 삶에서 점점 더 멀리 물러나 자신만의 은밀하고 비밀스런 의식의 공간으로 침잠하게 된다. 이 격리와 침잠은 최종적으로 현재 삶과의 이별로 이어진다. 비유적으로 볼 때 죽음은 그 당사자의 깊은 내면의 원치 않는 파열의 노정이다. 즉, 영혼의 손상이 가시화된 것이다. “실질적으로 그를 죽인 것은 병든 사회에의 노출이므로 이러한 죽음의 외적 양상은 불가피하게 신비에 싸이게 되는 것이다”(535).
말해진 언어와 말해지지 않은 언어 사이 및 이 두 언어로 표현된 내용 사이의 소통의 부재도 이 단편의 핵심적 구성을 이룬다. Paul의 행동을 일으키는 동인은 어머니의 내면 욕구를 대변하며 집안을 떠도는 “말해지지 않은 구절?(unspoken phrase)(791)이며 이것은 실질적인 대화보다 더 강력한 추진력을 가진다. 다른 한편, 소년이 대화를 통해 확인하려고 애쓰는 자신에게 행운이 있다는 사실은 늘 부인되거나 무시된다. 즉, 언어의 관점에서 보면 Paul은 암묵적 지시에 격렬히 반응하고 자신이 표현하는 생각은 타인에 의해 좌절된다. 어머니는 아들이 의사소통을 관철시키려고 애쓸수록 무감각하고 냉담하게 된다. 그래서 임종시 Paul이 던지는 질문, “Mother, did I ever tell you? I am lucky”는 “No, you never did”(804)로 퉁명스럽게 거절되어 언어를 통한 인정은 불가능해진다. 아울러, 숨겨진 목소리는 정서적 실체를 규정한다고 볼 수 있다. 어머니의 경우는 원활하지 못한 결혼생활의 물질적 대체물에 대한 강박관념적 집착을 나타내고 아들의 경우는 어머니와의 관계를 정립하기 위해 필요한 재물에 대한 열중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Lawrence가 이 단편을 완성한 것은 Keith Wilson의 말처럼 모순의 균형을 유지하며 서술의 단순성에서 복합적 의미를 추출하는 능력을 가진 데에 힘입고 있다(568).
Ⅲ .결론(감상)
이 작품에 담긴 작가의 위대한 천재성은 창작동기에서도 암시된 초자연적 특성과 신뢰감이 가는 가족내부 문제들의 기술, 그리고 사실적으로 제시된 인물들간의 대화와 심리적 관계들이 결함 없이 유기적으로 짜여져 있다는 데 있다. 이 바탕 위에서 중심주제인 부모의 태만과 물신 숭배에 수반되는 순수한 인간성의 희생이 전개된다. 경제적 능력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부모들은 상류층의 호사스런 생활을 벗어나지 못해 가식적 외양의 유지에 집착한다. 외부 세계에는 노출되지 않으나 이 가족이 지닌 생활의 비밀은 자녀들에게만 비밀스런 목소리로 전달될 뿐이다. 원천적으로 이 가정에는 부모 자식간의 사랑의 결여로 인한 기만적 불모성이 내재해 있다.
이 단편이 내포하고 있는 이원성 혹은 양극성은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즉 현상세계와 영적 세계, 구체적 현실과 신비적 초자연적 특성, 어른과 아이의 세상으로 대변되는 경험과 순수, 재물의 요구와 생명의 헌신, 목마 타기와 경주마의 질주, 외적 호사스러움과 내적 빈곤함과 같은 구성과 주제의 모든 측면에서 나타난다. 그러므로 이 작품이 함축하고 시사하는 모든 다층적 의미구조를 관통하는 이원적 읽기와 양극성의 탐색이 가능하다. 여기에 인간관계의 이원적 구도도 첨가된다. Paul과 Hester외에도 다른 등장인물들이 있지만 그들은 단지 주변적 역할에 그치고, 작품의 주제 및 구성의 축을 형성하는 것은 이 두 인물의 상호관계일 뿐이다. 그들이 대변하는 세계는 순수, 근원적 원시세계, 초인적 능력, 신비, 마법과 이에 대비되는 경험, 물질적 현실 세계, 세속성, 허영, 탐욕 등이다. 어머니와 아들의 행위는 모두 방향은 다르지만 맹목성과 광기를 띠고 있다. 어머니는 재물추구에 아들은 애정획득을 위해 자신들만의 세계로 침잠해 들어간다. 어머니의 탐욕은 집안에 출몰하는 불가사의한 속삭임으로 표출되고 아이의 열망은 승마를 통한 초자연 영역으로의 진입으로 표현된다. 이 점에서 사랑에 토대를 둔 진정한 인간 관계, 특히 가족관계와 금전과 물질추구만을 위한 왜곡된 관계의 통렬한 대조가 이뤄지고 있다.
참 고 문 헌
Davis, Robert, ed. "D. H. Lawrence". Ten Modern Masters: An Anthology of the Short Stories. New York: Harcourt, 1953. pp. 305-307
Goldberg, Michael. 'Lawrence's "The Rocking Horse Winner": A Dickensian Fable', Modern Fiction Studies Vol. 15, No. 4 (Winter 1969-1970). pp. 525-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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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3.29
  • 저작시기200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5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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