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각 시대별 소설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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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각 시대별 소설사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설의 기원

2. 한대소설

3. 위진남북조 지괴소설

4. 위진남북조 지인소설

5. 당대 전기소설

6. 송대 화본소설

7. 명대 소설의 분류

8. 청대 소설의 분류

본문내용

단편작품집으로 《청야종(淸夜鐘)》,《취성석(醉醒石)》,《두붕한화(豆棚閑話)》,《서호가화(西湖佳話)》,《오색석(五色石)》등이 있다.
Ⅱ. 장편소설
애정, 사회 또는 협의 소설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사회소설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당시의 작가들이 모순되고 비리에 찬 시대적 병폐를 소설이란 편리한 문학 형식을 통하여 폭로하고 비판하고자 했던 작가적 의식이 강했던 이유이다.
청대 장편 소설 중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 《유림외사》와 《홍루몽》을 살펴보겠다.
㉠ 풍자소설 : 《유림외사(儒林外史)》, 오경재吳敬梓(1701∼1754)
중국 소설사상 풍자소설은 시사 문제를 익살스럽게 꼬집는 당송대 희곡의 한 부류인 打 이라는 양식에서 출발한 것으로 전한다.
《유림외사》에서 비판의 주요대상으로 삼은 것은 과거제도로 당시 과거제도 중심으로 하여 관료 정치 체제의 모순과 사회 윤리의 타락성을 비판하고 있으며, 비열하고 잔인 한 사대부 사회의 내면을 고발하고있다.
중국 고대 풍자예술의 전통을 계승하여 중국문학사상 가장 뛰어난 장편풍자소설을 이루었고, 생동감 넘치는 인물묘사와 통속적인 북방 구어의 운용이 뛰어났으며 소설전체가 단편일화들로 엮어 지고 전체적으로 중심인물이나 통일된 줄거리가 없는 독특한 구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인정소설 : 《홍루몽(紅樓夢)》,원제는《석두기(石頭記)》조설근曹雪芹(1715?∼1763?)
《홍루몽》은 중국 봉건사회의 실상을 심도 있게 묘사해 낸 작품으로 단순하게 이야기 할 수 없는 풍부하고 다양한 걸작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개성있는 인물묘사를 통하여 불후의 인물전형 창조(비극적인 결말)와 일상생활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경험에서 우러난 사실적인 묘사, 심리묘사를 통한 인물의 정신세계를 드러내는데 뛰어났으며 수많은 인물과 사건을 유기적으로 안배하고 전체적인 구성력이 탁월하였다. 또한 등장인물에 걸맞는 정확하고 생동감 넘치는 언어를 구사하여 중국 고전 소설사상 언어예술의 최고 경지에 오르게 되었다.
㉢ 재학소설(才學小說) : 《경화연(鏡花緣)》, 이여진 李汝珍 (1763?∼1830?)
작가의 소설을 통하여 자기의 학식과 글재주를 과시하는 측면이 두드러지는 부류의 소설이 재학소설이다. 내용은 천계에서 쫓겨난 화신들이 인간계로 내려와 100명의 才女가 되어 기예를 자랑하는 내용으로 중간에 기이한 환상이 많이 삽입되어 있다. 특징은 풍부한 환상과 해학 및 박학을 이용하여 불평등한 부녀문제와 사회의 폐단을 비판하여 자못 독특한 견해와 이상이 담겨있으나, 지나치게 현학적인 묘사는 다소 번잡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 화류소설 : 《품화보감(品花寶鑑)》, 진삼 陳森
화류소설은 기생과 유흥가를 전문적으로 다룬 소설의 부류를 말하며 청대에 화류소설에 대량으로 나온 것은 도시 사회의 발달과 경제력의 팽창, 청대 특유의 퇴폐적인 시대상 황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북경의 배우와 기녀들에 관한 고사를 기록하고 있으며, 화류계의 실제인물을 모델로 한 본격적인 장편소설로, 동성연애 등 외설적인 묘사가 들어있다.
㉤ 협의·공안소설 : 《아녀영웅전(兒女英雄傳)》, 문강 文康 (?∼1865?)
19세기 이후 위기 의식이 점차 확산됨에 따라 그에 대한 문학적 대응방식으로 대두하여, 위험한 국면으로 빠져들고 있는 현실적 위기에 직면하여 초월적인 능력을 가진 위대한 인물의 출현으로 문제의 해결을 기대하는 통속적인 낙관주의에 기초하고 있다. 내용은 여자 협객 십삼매가 부친의 원수를 갚고 은인 안기와 행복하게 살아간다는 고사로 이루어졌고, 재자가인소설에 무용담을 삽입한 형태로서 순수한 북경어로 쓰여진 것이 특징이다.
㉥ 견책소설 : 《노잔유기(老殘遊記)》, 유악 劉 (1857∼1909)
견책소설에 해당되는 소설이 대량으로 쏟아진 때는 청왕조의 운명이 완전히 기울었던 의화단사건 직후 10년간으로 국가사회의 재건과 개혁에 대한 통속적인 계몽주의와 전통적 인 교화론적 문학관이 당시의 역사적 위기에 대한 국민적인 정서와 결합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견책소설은 협의·공안소설과는 달리 시대적 위기감에 굴하지 않고 어떤 방식으로든 활로를 찾아야 한다는 상대적으로 적극적인 사고를 내포하고 있었다. 견책소설이라는 이름은 당시의 정치권력에 대해 신랄하게 책망하고 꾸짖는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었으며 청대 소설의 마지막을 장식하였다.
(5) 明·淸代 小說의 特徵
첫째, 명청 소설은 현실주의와 낭만주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켜, 사회상황을 묘사대상으로 삼았으며, 그 제재가 광범위하다.
명청 소설의 성장은 인민대중의 토양 속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소설 작품 안에서 당시 인민들의 바램과 생활, 감정을 직접적으로 반영했을 뿐 만 아니라. 사회현실을 적나라하게 표현하기도 하였으며, 사회의 불합리한 제도 등 지배계급과 시정배들의 어둡고 부패한 내막에 대해서도 폭로하였다.
둘째, 인물의 행동으로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작가들은 인물을 부각시킴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인물을 모순 투쟁의 줄거리 속에 놓는다. 이런 특정하게 짜여진 환경 속에서 줄거리가 전개되어짐에 따라 인물의 개성도 점차적으로 들어난다. 작가는 일상생활이나 심리에 대한 번잡한 묘사에 치우치지 않고 주로 비범하고 낭만적인 행동으로 인물들의 사상과 성격을 드러내며 때때로 상상과 과장의 수법을 자연스럽게 이용하여 영웅 인물의 사상과 성격을 더욱 두드러지게 하였다.
셋째, 줄거리 구성의 고사성과 완결성을 중시한다.
"설화"예술의 영향으로 소설 작가들은 줄곧 복잡하면서 빈틈없고 풍부한 변화를 갖는 줄거리를 창조하였다. 이야기의 생동감 있는 줄거리는 인물의 성격 표현고 사실적 표현을 한데 묶을 수 있게 해주었다. 《삼국연의》는 촉한을 중심으로 삼국의 모순 투쟁을 주요 주제로 하여 수많은 인물과 사건을 곡절 많고 변화 많은 이야기로 엮어 나가면서 비교적 완전한 예술적 구성을 완성하였다.
《參考文獻》
중국고대소설사, 전인초 저, 신아사, 1992.
중국문학사Ⅰ·Ⅱ, 김학주의 공저,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5.
중국소설사의 이해, 중국소설연구회, 서울학고방, 1998.
중국역사와 문학, 김병수 편저, 학문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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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3.31
  • 저작시기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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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5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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