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민화의 정의 및 기원
*민화의 형식구조의 미학적 분석
*민화의 종류
*민화의 특성
*결론
*민화의 정의 및 기원
*민화의 형식구조의 미학적 분석
*민화의 종류
*민화의 특성
*결론
본문내용
다고 할 수 있다. 옛부터 문방사우도. 기명절지도와 같은 정물화가 내려왓으나 책거리는 이러한 작품의 창조적이며 대중적인 변형이라 할 수 있다.
4 민화의 특성
한국 민화에는 순수함. 소박함. 단순함. 솔직함. 직접성. 무명성. 대중성. 실용성. 비창조성. 생활 습관의 연계성등의 특성이 잘 나타나 있다.
모든 민화에서는 수복강녕. 부귀영화의 축복을 받으면서 불행과 재앙이 멀리 떠나기를 바라는 소망이 깔려 있고, 현세에서의 행복을 바라는 마음이 소박하고 솔직하게 표현되어 있고 자연과 인간 신에 대한 한국인의 사랑이 잘 나타나 있다. 또한 농경 사회의 빈곤, 부당한 지배층의 억압 등 한민족의 강하고 힘 있는 의지가 힘찬 선 짙은 색조, 대담한 구도 속에 나타나 있고, 어둡고 고달픈 생활 속에서도 한국인의 낙천성은 민화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비록 같은 주제를 되풀이하여 그려낸 회화가 민화라 할지라도 똑같은 점이 없이 생활 공간에 맞는 크기와 구도, 형태와 색상, 선과 점들을 어울리게 한 것이 민화라 할 수 있다.
5.결론
민화는 이상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우리 민족의 생활 습관과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고 정통회화와의 차이점을 지닌 독창적인 가치를 갖고 있다. 서민계층에 의한 그림으로서 고급미술로서의 정통회화가 채워주지 못하고 있던 면을 채워주었던 소박한 회화형태였다고 할 수 있는데 정통회화를 서민계층이 오랜세월 되풀이 묘사하는 과정에서 민화 특유의 성격이 형성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되풀이 그려져 내려온 과정에서 주제와 양식이 크게 성격적인 변화를 겪게 되었던 것이니. 그 과정에 서민 특유의 호흡이 진하게 스며들게 되었던 것이다.
또한 민화의 주제가 정통회화와 같은 개인의 주관적 사상이나 감정의 표현이 아니라, 항상 통속적인 집단적 가치감정의 상징형으로 일반화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제들은 대부분 실생활과 연결되어 그것들이 의미하는 내용들을 담고있고 그것을 기원하고 염원하였다. 그러므로 민화는 더욱 우리 민족과 친근하고 정겹게 느껴진다.
앞에서 말한 민화의 특징들은 모두 민화 장인들이 몸으로 터득한 예술관, 회화이론 ,기법원에 바탕을 두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나정태- 민화그리기(대원사. 1995.3)
임두빈- 한국의 민화 (서문당. 1993년)
윤열수- 민화1. (도서 출판 예경. 2000년)
윤열수- 민화2 (도서 출판 예경. 2000년)
김철순- 한국민화논고 (예경산업. 1991)
4 민화의 특성
한국 민화에는 순수함. 소박함. 단순함. 솔직함. 직접성. 무명성. 대중성. 실용성. 비창조성. 생활 습관의 연계성등의 특성이 잘 나타나 있다.
모든 민화에서는 수복강녕. 부귀영화의 축복을 받으면서 불행과 재앙이 멀리 떠나기를 바라는 소망이 깔려 있고, 현세에서의 행복을 바라는 마음이 소박하고 솔직하게 표현되어 있고 자연과 인간 신에 대한 한국인의 사랑이 잘 나타나 있다. 또한 농경 사회의 빈곤, 부당한 지배층의 억압 등 한민족의 강하고 힘 있는 의지가 힘찬 선 짙은 색조, 대담한 구도 속에 나타나 있고, 어둡고 고달픈 생활 속에서도 한국인의 낙천성은 민화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비록 같은 주제를 되풀이하여 그려낸 회화가 민화라 할지라도 똑같은 점이 없이 생활 공간에 맞는 크기와 구도, 형태와 색상, 선과 점들을 어울리게 한 것이 민화라 할 수 있다.
5.결론
민화는 이상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우리 민족의 생활 습관과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고 정통회화와의 차이점을 지닌 독창적인 가치를 갖고 있다. 서민계층에 의한 그림으로서 고급미술로서의 정통회화가 채워주지 못하고 있던 면을 채워주었던 소박한 회화형태였다고 할 수 있는데 정통회화를 서민계층이 오랜세월 되풀이 묘사하는 과정에서 민화 특유의 성격이 형성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되풀이 그려져 내려온 과정에서 주제와 양식이 크게 성격적인 변화를 겪게 되었던 것이니. 그 과정에 서민 특유의 호흡이 진하게 스며들게 되었던 것이다.
또한 민화의 주제가 정통회화와 같은 개인의 주관적 사상이나 감정의 표현이 아니라, 항상 통속적인 집단적 가치감정의 상징형으로 일반화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제들은 대부분 실생활과 연결되어 그것들이 의미하는 내용들을 담고있고 그것을 기원하고 염원하였다. 그러므로 민화는 더욱 우리 민족과 친근하고 정겹게 느껴진다.
앞에서 말한 민화의 특징들은 모두 민화 장인들이 몸으로 터득한 예술관, 회화이론 ,기법원에 바탕을 두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나정태- 민화그리기(대원사. 1995.3)
임두빈- 한국의 민화 (서문당. 1993년)
윤열수- 민화1. (도서 출판 예경. 2000년)
윤열수- 민화2 (도서 출판 예경. 2000년)
김철순- 한국민화논고 (예경산업. 1991)
추천자료
- 80년대의 미술에 대하여 (80년대 미술계의 주요변화와 민중미술을 중심으로)
- 미술교과교육과 감상 및 미술비평
- [교육학] 미술관의 미술교육 사례 분석
- 박물관.미술관에서의 전통미술교육
- 미술교과 교육과 미술비평
- 미술시장 및 미술경매 심층분석과 활성화 방안
- 통일신라 시대미술 부터 현대미술
- [미술교육][미대입시제도][미대입시]미술교육의 배경, 미술교육의 목적, 미대입시제도의 현황...
- 우리나라 미술 시장 경제학적 분석, 경제적 가치, 국내 미술시장 현황, 활성화 방안, 역사, ...
- [1970년대][1970년대 미술][1970년대 화랑][1970년대 회화][1970년대 대중예술][시][마당극]1...
- [비엔날레, 비엔날레 개념, 현대미술, 도시마케팅, 비엔날레 의의, 비엔날레 평가, 전람회]비...
- [한미일, 한미일경제시스템, 한미일거래시스템, 한미일기업, 한미일노인교육, 한미일미술교육...
- 미술관 벽 허물기 - 어린이미술관을 중심으로...
- 미술(美術치료와 사회복지 실천현장 및 사회복지 가치관의 연관성, 미술치료 효과, 미술치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