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서론
- 본론
1.섹스어필 광고의 등장배경
2.섹스어필 광고사례
3.광고와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
- 결론
- 참고문헌
- 본론
1.섹스어필 광고의 등장배경
2.섹스어필 광고사례
3.광고와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모습이 주방이나 거실을 배경으로 나타나는 것은 여성의 주된 일은 집안일이라는 고정관념 또한 만들어낼 수 있다. 이 잡지에서의 경우 남성 의존적 모습이 비교적 적다. 이것은 대상 연령층이 낮다는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③,⑥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사실상 이 점으로 보인다. 잡지 상에서 여성과 남성이 동등한 존재이며, 조화로운 존재임을 보이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데 반해, 그 모습이 상당히 적다는 것이다. 반드시 남성에 대한 배타적 모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남성과 여성을 상호 조화의 요소로 보지 않고 정복의 대상이나 유혹의 대상으로 나누어 버리는 잡지사의 잘못된 이성관을 볼 수 있었다.
④ 일반적으로 여성간의 경쟁적인 모습이 아닌 조화로운 모습은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그러나 단지 의류에서만 보이는 의미 없는 여성들의 감각적 모습은 자칫 여성의 소비성향만 부추킬 위험이 있다.
⑤ 특징적인 것은 여성의 독립적인 모습이 예상 외로 많다는 점이다. 여성의 독립적 모습이 범위가 가장 넓다고 할 수는 있으나 타 잡지에 비해 현저히 많은 비율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지난 세대보다 좀 더 개방적이고 성격적으로 분명해진 세대들의 모습, 즉, 여성의 모습이 단순히 순종적이고 의존적이라는 고정관념에 벗어나 도전적이고 자아실현성이 강한 현 세대의 모습을 충분히 반영하고는 있다. 또한 모회사의 보험광고 경우 남성한명과 여성5명을 배치시킨 후, 여성을 중심에 두고 다른 부분은 흑백 처리함으로서 보험시장에서 여성이 주도적임을 보여주기도 했다.
결론
광고에 나타난 문제점의 고찰과 이에 따른 해결방안
주로 젊은 계층을 주 고객으로 하는 이 잡지의 광고는 남성에 비해 여성을 단순하고 수동적이며 자극적인 모습 등으로 묘사했다. 이러한 현상은 젊은 여성 계층에 대해서 약간의 변화가 있었지만 여성의 자극적 모습이 여전히 있는 것으로 보아 여성모델이 여성의 역할을 좁게 하고 있는 문제점을 드러냈다. 또한 이에 대비적으로 남성의 역할이 묘사된 것은 사회와 개인에게 무의식적으로 전파되어 있는 남성의 우월적 생각들을 여과 없이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광고는 공급자가 수요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중요한 매체이다. 헌데 오늘날의 광고가 여성의 부차적 또는 부정적 모습만을 강조하여 이용하는 것은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이것은 섹스어필을 통해 매출을 늘리려는 공급자의 의도이겠으나 그에 따른 현상으로 여성의 모습이 크게 왜곡되어 진다면 광고제작자나 기업주는 자체적으로 너무 선정적이거나 과다한 노출, 저속한 광고제작을 피해야 할 것이다.
또한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의식의 변화이다. 이러한 광고를 볼 때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다방면적으로 비판의식을 갖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여성을 제대로 인식하는 교육을 확대하고 강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여성의 모습의 성적 대상으로만 인식되려는 것은 정부적 차원에서 규제해 갈 수 있는 문제이다. 불필요한 노출이 과다한 경우 사후라도 그 광고에 대한 책임을 광고회사 뿐 아니라 그것의 게재를 허락한 잡지사에도 물어야 한다. 그러나 광고에 나타나는 여성상은 사회와 개인의 의식과 욕구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사회와 개인의 의식의 변화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여성의 성격적 고정관념 타파에 관한 것들을 여성학적 입장에서 재정의 하고, 올바로 인식시켜 잘못된 의식을 시정해야 한다. 또한 방송매체 등에서 일어나고 있는 긍정적인 사안들을 개개인에게 전달되도록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자료대상 서적
CeCi[쎄씨]
참고문헌
권병수 외, 포스트모던 광고텍스트의 특성과 수용에 관한 연구, 1996, 서울대.
셧 잘리, 광고문화, 1996, 한나래.
현실문화연구회 , 광고의 신화, 욕망, 이미지, 1993, 현실문화연구.
이영희, 광고는 여성 소비자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2002, 예경
한국 방송 광고 공사, 광고 정보, 1994
김덕자, 광고와 에로티시즘, 1989, 미진사
데이비드 오길비, 광고불변의 법칙, 2004, 거름출판
데이비드 오길비, 어느 광고인의 고백, 1993, 서해문집
신강균, 성공하는 광고의 숨은 심리, 2002, 비엔비
김홍탁, 광고. 리비도를 만나다, 2003, 동아일보사
http://www.adstory.net/set.htm
http://www.tvcf.co.kr
http://www.adflash.or.kr
③,⑥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사실상 이 점으로 보인다. 잡지 상에서 여성과 남성이 동등한 존재이며, 조화로운 존재임을 보이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데 반해, 그 모습이 상당히 적다는 것이다. 반드시 남성에 대한 배타적 모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남성과 여성을 상호 조화의 요소로 보지 않고 정복의 대상이나 유혹의 대상으로 나누어 버리는 잡지사의 잘못된 이성관을 볼 수 있었다.
④ 일반적으로 여성간의 경쟁적인 모습이 아닌 조화로운 모습은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그러나 단지 의류에서만 보이는 의미 없는 여성들의 감각적 모습은 자칫 여성의 소비성향만 부추킬 위험이 있다.
⑤ 특징적인 것은 여성의 독립적인 모습이 예상 외로 많다는 점이다. 여성의 독립적 모습이 범위가 가장 넓다고 할 수는 있으나 타 잡지에 비해 현저히 많은 비율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지난 세대보다 좀 더 개방적이고 성격적으로 분명해진 세대들의 모습, 즉, 여성의 모습이 단순히 순종적이고 의존적이라는 고정관념에 벗어나 도전적이고 자아실현성이 강한 현 세대의 모습을 충분히 반영하고는 있다. 또한 모회사의 보험광고 경우 남성한명과 여성5명을 배치시킨 후, 여성을 중심에 두고 다른 부분은 흑백 처리함으로서 보험시장에서 여성이 주도적임을 보여주기도 했다.
결론
광고에 나타난 문제점의 고찰과 이에 따른 해결방안
주로 젊은 계층을 주 고객으로 하는 이 잡지의 광고는 남성에 비해 여성을 단순하고 수동적이며 자극적인 모습 등으로 묘사했다. 이러한 현상은 젊은 여성 계층에 대해서 약간의 변화가 있었지만 여성의 자극적 모습이 여전히 있는 것으로 보아 여성모델이 여성의 역할을 좁게 하고 있는 문제점을 드러냈다. 또한 이에 대비적으로 남성의 역할이 묘사된 것은 사회와 개인에게 무의식적으로 전파되어 있는 남성의 우월적 생각들을 여과 없이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광고는 공급자가 수요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중요한 매체이다. 헌데 오늘날의 광고가 여성의 부차적 또는 부정적 모습만을 강조하여 이용하는 것은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이것은 섹스어필을 통해 매출을 늘리려는 공급자의 의도이겠으나 그에 따른 현상으로 여성의 모습이 크게 왜곡되어 진다면 광고제작자나 기업주는 자체적으로 너무 선정적이거나 과다한 노출, 저속한 광고제작을 피해야 할 것이다.
또한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의식의 변화이다. 이러한 광고를 볼 때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다방면적으로 비판의식을 갖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여성을 제대로 인식하는 교육을 확대하고 강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여성의 모습의 성적 대상으로만 인식되려는 것은 정부적 차원에서 규제해 갈 수 있는 문제이다. 불필요한 노출이 과다한 경우 사후라도 그 광고에 대한 책임을 광고회사 뿐 아니라 그것의 게재를 허락한 잡지사에도 물어야 한다. 그러나 광고에 나타나는 여성상은 사회와 개인의 의식과 욕구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사회와 개인의 의식의 변화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여성의 성격적 고정관념 타파에 관한 것들을 여성학적 입장에서 재정의 하고, 올바로 인식시켜 잘못된 의식을 시정해야 한다. 또한 방송매체 등에서 일어나고 있는 긍정적인 사안들을 개개인에게 전달되도록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자료대상 서적
CeCi[쎄씨]
참고문헌
권병수 외, 포스트모던 광고텍스트의 특성과 수용에 관한 연구, 1996, 서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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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문화연구회 , 광고의 신화, 욕망, 이미지, 1993, 현실문화연구.
이영희, 광고는 여성 소비자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2002, 예경
한국 방송 광고 공사, 광고 정보, 1994
김덕자, 광고와 에로티시즘, 1989, 미진사
데이비드 오길비, 광고불변의 법칙, 2004, 거름출판
데이비드 오길비, 어느 광고인의 고백, 1993, 서해문집
신강균, 성공하는 광고의 숨은 심리, 2002, 비엔비
김홍탁, 광고. 리비도를 만나다, 2003, 동아일보사
http://www.adstory.net/set.htm
http://www.tvcf.co.kr
http://www.adflash.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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