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플라톤의 이데아와 그 현대적 효용
2. 데카르트- 생각하는 자아의 존재의 확실성은 더 이상 의심할 여지가 없는가
3. 아리스토텔레스- 에우다이모니아(행복)은 인생의 목적으로 추구되는가
4. 흄- 원인과 결과사이에 필연적 결합이 없다는 흄의 결론은 타당한가
5. 로크- 자연법은 인간이라면 누구든지 반성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신이 부여한 법인가
2. 데카르트- 생각하는 자아의 존재의 확실성은 더 이상 의심할 여지가 없는가
3. 아리스토텔레스- 에우다이모니아(행복)은 인생의 목적으로 추구되는가
4. 흄- 원인과 결과사이에 필연적 결합이 없다는 흄의 결론은 타당한가
5. 로크- 자연법은 인간이라면 누구든지 반성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신이 부여한 법인가
본문내용
있는가의 의문을 가지게 된다. 로크는 자연법의 출처를 신에게 의존한다. 그러나 본유원리를 부정하는 그에게 자연 상태에서도 구체적으로 발현되는 자연법의 원리를 도출할 근거가 없다. 또한 신이 부여한 법이라면 과연 사회를 다시 조직해야 할 정도로 불완전한 것 일수 있는가의 의문을 품을 수도 있다.
나는 자연법에 대한 설명은 홉스의 것이 오히려 더 설득력 있다고 본다. 적어도 홉스는 이성을 중시하는 철학자이기 때문이다. 이성에 근거한 자연법, 그로 인한 사회 계약의 논리는 타당성이 더욱 커 보인다.
나는 사회조직의 이전에 법은 신이 부여한 것이 아닌 이기적인 선악구분을 토대로 한 경험적 법이라고 생각한다. 즉, 이익추구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자신에게 좋음과 나쁨을 구별하고 경험적으로 좋음을 취하고 나쁨을 배제하는 과정에서 더 큰 좋음을 위해 작은 나쁨을 택하기도 하는 융통성이 발휘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다수가 공통적으로 따르게 되는 법체계가 완성되는 것이다. 이 법은 어느 정도 공동의 이익이 생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법체계는 매우 불완전하여 사람들은 여전히 공포와 불안을 느낄 것이다. 왜냐하면 철저히 이기적인 사고에 의해서 선택된 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서로의 약속에 의하여 자신의 안전을 보장할 힘을 만들고 싶어 할 것이고, 이로 인해 사회 계약이 완성될 수 있을 것이다.
아무튼, 로크의 자연법은 그의 경험주의적 견해와 위배된다는 점에서 타당성이 없고, 때문에 그 자연법이 신이 인간에게 부여한, 누구든지 반성적 사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그런 것이라는 확신에 순순히 동의하기는 어렵다.
나는 자연법에 대한 설명은 홉스의 것이 오히려 더 설득력 있다고 본다. 적어도 홉스는 이성을 중시하는 철학자이기 때문이다. 이성에 근거한 자연법, 그로 인한 사회 계약의 논리는 타당성이 더욱 커 보인다.
나는 사회조직의 이전에 법은 신이 부여한 것이 아닌 이기적인 선악구분을 토대로 한 경험적 법이라고 생각한다. 즉, 이익추구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자신에게 좋음과 나쁨을 구별하고 경험적으로 좋음을 취하고 나쁨을 배제하는 과정에서 더 큰 좋음을 위해 작은 나쁨을 택하기도 하는 융통성이 발휘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다수가 공통적으로 따르게 되는 법체계가 완성되는 것이다. 이 법은 어느 정도 공동의 이익이 생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법체계는 매우 불완전하여 사람들은 여전히 공포와 불안을 느낄 것이다. 왜냐하면 철저히 이기적인 사고에 의해서 선택된 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서로의 약속에 의하여 자신의 안전을 보장할 힘을 만들고 싶어 할 것이고, 이로 인해 사회 계약이 완성될 수 있을 것이다.
아무튼, 로크의 자연법은 그의 경험주의적 견해와 위배된다는 점에서 타당성이 없고, 때문에 그 자연법이 신이 인간에게 부여한, 누구든지 반성적 사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그런 것이라는 확신에 순순히 동의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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