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에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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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자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1) 보통교육, 평등교육의 실천
(2) 인
(3) 사람다움의 실천
(4) ‘답게’하는 정치
(5)보상을 바라지 않는 실천

2. 노자 : 인생의 보배를 간직하라
(1) 고전중의 고전
(2) 공자의 도와 노자의 도
(3) 도의 형상, 도의 작용, 도의 속성
(4) 노자의 정치론
(5)원초적 인간의 모습
(6)인생의 무게를 지키는 방법

3. 묵자 - 약자를 지키는 방패
(1)피지배층의 대변자
(2) 강철 같은 조직
(3) 서로 사랑하고 이익을 나누자.
(4) 유가 비판
(5) 반전평화론
(6) 꿈으로 남은 묵자 철학

4. 장자 - 광할한 정신 세계의 끝없는 이야기
(1) 우리가 잃어버린 것 : 도(도)
(2)도는 감각과 사유로 알 수 없다.
(3)기계를 싫어하는 인간 기계들
(4)장자의 우주여행
(5)도는 어디에 있는가
(6)도를 분열시킨 것
(7)이 세상에 쓸모 없는 존재는 없다
(8)상대주의의 한계
(9)장자가 남긴 것들

5. 맹자 - 유가의 파수꾼
(1)공자의 뒤를 이어
(2)무엇이 인간의 참 모습인가
(3) 군자의 본성과 소인의 본성
(4)유가의 파수꾼
(5) 참다은 임금의 길
(6)음악도 여자도 재물도 민중과 함께
(7)백성이 따르지 않는 임금
(8)꿋꿋함은 어디서 오는가

6.순자 - 동양의 프로메테우스
(1)화려한 삶, 어두운 죽음
(2)성악설
(3)인간의 홀로서기
(4)공동체를 위한 규범:예
(5)순자의 논리학
(6)순자 철학의 가치

7.법가 - 인간을 조직하고 인간을 활용한다
(1)인간은 이기적 동물이다
(2) 미묘한 인간 심리를 이용한다
(3)모순은 극복되어야 한다.
(4)역사는 변화한다
(5)법가 사상의 선구자들
(6)한비자의 생애
(7)법가 사상의 의의

8.명가 - 상식을 부순 사람들
(1)명가란?
(2)왜 명가 사상이 나왔는가
(3)사물을 보는 방법 열가지:역물십사(역물십사)
(4)상식을 부정하는 참 의미

9.주역 - 점쟁이와 철학자
(1)주역이라는 책
(2)미신인가, 철학인가
(3)만물은 변화한다
(4)주역은 미래를 알려주는가

본문내용

명가는 학파라는 성격이 명확하지 않다. 그들 사이에는 어떤 계통성이나 조직의 모습이 드러나지 않는다. 다만 맹자와 장자가 살던 시대 무렵의 사상가들이라는 공통점과 아울러 명(名)과 실(實)의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는 정도가 서로 관련이 있을 뿐이다.
명가라는 이름은 한대에 만들어졌는데, 명가는 명칭과 실제, 또는 형식과 내용의 본질과 그 관계성을 논한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명과 실의 관계를 바로잡아 사회질서를 회복하려 한 사람들이었다.
명가는 다소 궤변적인 모습을 보이기는 하지만 명가 사상가들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며, 논리 자체에 치중한 것도 아니다. 그들은 정치적 목적을 가졌으며, 그 방법으로 명의 문제를 중심에 두었을 뿐이다.
(2)왜 명가 사상이 나왔는가
명가사상이 나오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한자어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이다.한문은 고립어이고, 고립어의 특성은 한 글자 한 글자 모두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당시의 시대적 배경이 원인이다. 당시는 혼란의 시대였다. 즉 옳고 그름의 혼란의 시기였다. 제후들은 다른 나라와의 관계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말 잘하는 사람이나 사정을 잘 살피는 사람을 우대하였던 것이다.
마지막으로 명가 이전에 명의 문제를 다룬 사상가들의 영향을 들 수 있다. 공자, 맹자, 묵가 사상, 묵가와 유가의 다툼 등에서 영향을 받았다.
(3)사물을 보는 방법 열가지:역물십사(歷物十事)
「장자」 '천하'편에는 혜시가 말한 열가지 명제가 나온다. 역물이라는 말은 사물을 관찰한다거나 또는 대상을 파악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혜시는 명제만 제시했을뿐 아무런 논증을 하지 않았다. 역물십사는 아래와 같다.
①지극히 커서 밖이 없는 것을 가장 큰 것이라고 하고, 지극히 작아서 안이 없는 것을 가장 작은 것이라고 한다.
②두께가 없는 것은 쌓을 수 없지만 그 크기는 천리가 된다.
③하늘과 땅은 높이가 똑같고 산과 연못은 똑같이 평평하다.
④남쪽은 끝이 없으면서 끝이 있다.
⑤나는 세상의 중심이 어디인가를 안다. 연나라의 북쪽과 월나라의 남쪽이 바로 그 곳이다.
⑥오늘 월나라에 가서 어제 돌아왔다.
⑦해가 막 하늘 가운데 뜬 상태는 막 지는 상태이며, 어떤 존재가 막 태어났다는 것은 막 죽어가는 것이다.
⑧많이 같은 것과 조금 같은 것은 다르다. 이것을 조금 같거나 조금 다른 것이라고 한다.
⑨동근 고리는 풀 수 있다.
⑩만물을 사랑하라.온세상이 한 몸이다.
①번 부터 ⑤번 까지의 명제는 공간개념의 명제들이며, ⑥번과 ⑦번은 시간개념의 명제들이다. 그리고 ⑧번과 ⑨번은 현상계의 존재들과 고정관념에 관한 명제이다. 혜시는 이 명제들을 통해 존재들 관념이든 모든 것은 상대적일 뿐이라고 했다. 따라서 차벌성은 부정되어야 하고, 이러한 지양과 통일을 거쳐 만물이 하나라는 결론을 내렸다.
(4)상식을 부정하는 참 의미
명가의 실제 목표는 상식으로부터의 탈출에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논리는 남들로 하여금 마음으로 따르게 할 필요도 없었고 반드시 참일 필요도 없었다.
철학의 생명은 비판에 있다. 비판은 비판받는 사람들을 반성하게 만드는 기능을 갖고 있다. 아무리 좋은 논리라 할지라도 비판을 받지 않으면 더 이상 발전하기 어렵다. 상식을 부순 명가의 논리들은 바로 이러한 비판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한 셈이다.
뛰어난 논리성을 깆추었던 명가는 후대로 이어지지 못했다. 그 이유는 분석적인 방법 - 명가의 논리를 뒷받침하는 것은 개념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이었다- 은 동양적인 사유체계에서 주류를 이루지 못했기 때문이며, 또 다른 이유는 혼란기를 바로잡은 통일국가는 혼란기 동안 흔들렸던 많은 부분을 상식 차원에서 바로잡을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상식을 부정하는 명가 사상이 후대로 이어지기는 어려웠다.
9.주역 - 점쟁이와 철학자
(1)주역이라는 책
주역은 유교의 '5경'에 들어가는 고전이다. 지금 우리가 볼 수 있는 주역은 64괘와 각 괘에 대한 해석인 괘사, 각 효에 대한 해석인 효사로 이루어져 있고, 10익 가운데 문언전, 단전, 상전의 내용은 해당 괘에 포함시켜 편집해서 계사전, 설괘전, 서괘전, 잡괘전처럼 따로 독립되어 있다. 본래는 10익이 따로 있었는데 한나라 때 비(費)씨가 지금처럼 배치하였다고 한다.
(2)미신인가, 철학인가
주역을 연구하는 것을 역학이라 하는데 , 역한은 연구자가 어떻게 주역을 보느냐에 따라 크게 두 파로 나누어져 있다. 하나는 주역을 수리와 예언으로 보는 상수파이고, 다른 하나는 주역을 도덕, 철학의 책으로 보는 의리학파이다.
의리학파는 성인이 주역을 만든 본래 의도가 결코 점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며, 역의 목적은 천지 자연의 운행과 역사의 변화원리를 밝혀 인간의 임무를 분명히 아는 것이라고 본다.
상수학파는 점치는 기술에서 나온 상수학적 해석기술을 중요시하고, 도상과 수리라는 해석방법에 의하지 않는 의리의 주장은 내용이 없다고 한다.
지금도 역의 해석에 대한 의리학파와 상수학파의 차이는 그대로 존재한다. 상수학파의입장은 주역이 천하 만물의 변화 법칙을 담고 있으며, 괘를 풀이한 말과 괘와 효의 상징은 구체적 세계를 표현한 상징이자 해석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을 발전시키면 주역은 만물의 이치를 담고 있는 책으로 미래를 예언할 수 있다는 이론이 나오고, 점을 쳐서 미래에 대비한다는 실제적인 행동을 일으킨다.
(3)만물은 변화한다
역이란 글자에는 첫째 변한다, 바뀐다, 둘째 간단하고 쉽다, 셋째 변하지 않는다는 세 가지 뜻이 있다. 결국 주역은 우주만물의 변화를 음양의 변화 원리로 풀이한 책이라고 하겠다. 즉, 만물은 변화한다는 사상은 주역의 중심 사상인 것이다.
(4)주역은 미래를 알려주는가
주역에 대한 현대인의 태도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진다. 하나는 주역에는 우주의 원리가 들어 있고, 주역을 완전히 이해하면 우리의 미해와 사물의 변화를 예견할 수 있다는 태도이다. 다른 하나는 주역은 인류정신 문화의 유산이고, 우리가 지나간 역사를 연구하여 오늘의 자신을 더 잘 알고 오늘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얻고자 하는 것처럼 주역의 정신도 연구할 가치가 있다는 태도이다.

키워드

동양철학,   맹자,   철학,   순자,   주역,   명가,   법가,   한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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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23
  • 저작시기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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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56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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