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신앙교육을 위한 기독교 가정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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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방법 및 범위

Ⅱ. 청소년에 대한 이해
1. 청소년기의 정의와 개념
2.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
1) 신체적 특성
2) 인지적 특성
3) 정서적 특성
4) 사회적 특성
5) 종교·신앙 발달적 특성
3. 성서에서 본 청소년
1) 구약
2) 신약
3) 청소년의 특수성과 약점

Ⅲ. 청소년 신앙교육을 위한 기독교 가정 이해
1. 가정의 사회학적 정의
2. 가정의 성서적 이해
1) 구약
2) 신약
3. 기독교 가정의 의미
4. 기독교 가정의 교육신학적 이해
1) 창조의 질서에 속한 가정
2) 언약의 관계에 기초한 은총의 매개로서의 가정
3) 관계가 이루어지는 곳
4) 교육의 장으로서의 가정
4. 기독교 가정의 본질
5. 기독교 가정의 교육적 사명과 의의의 신앙교육

Ⅳ. 역사를 통해본 기독교 가정에서 신앙교육
1. 구약시대 가정에서의 신앙교육
2. 신약시대 가정에서의 신앙교육
3. 종교개혁시대 가정에서의 신앙교육
4. 현대가정에서의 신앙교육

Ⅴ. 현대가정의 변화와 신앙교육의 쇠퇴 요인들
1. 현대사회의 변화와 특징
2. 가정의 변화와 쇠퇴요인들
1) 가족형태의 변화
2) 가정 기능의 변화
3) 가족관계의 변화
4) 가치관의 변화
5)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환경
6) 아버지의 교육기능의 상실과 무관심
7) 교회의 역할수행 능력의 부재

Ⅵ. 기독교 가정에서의 청소년 신앙교육
1. 신앙교육의 목적
2. 신앙교육의 목표
3. 신앙교육의 내용
1) 교육의 기초인 복음
2) 성서교육
3) 가정예배 생활
4) 기도생활
5) 하나님 의뢰함
6) 순종심
7) 가치관 교육
4. 청소년 신앙교육을 위한 기독교 가정의 역할
1) 청소년 신앙교육의 교사로서의 부모
2) 부모의 자녀 신앙교육의 방법
(1)부모의 모범된 생활(modeling)
(2)징계(discipline)와 통제(control)
(3)상황에 따른 가르침 : 질문과 대답
(4)계획된 정규적인 가르침
3) 신앙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가정 환경
5. 교회와 가정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신앙교육
1) 목회자의 가정교역에 대한 관심과 지원
2) 교회에서의 부모를 위한 교육
3) 교회학교에 부모의 참여

Ⅶ. 결 론
참고문헌 목록

본문내용

기간을 보낸다. 이러한 심리적 이유기와 더불어 정체성의 위기를 겪는 청소년일수록 신앙에 대하여 회의를 가지게 된다. 그런데 청소년 시기에 신앙이 바르게 성장한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그의 신앙은 퇴행하거나 상실하지 않을 것이다. 청소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창조의 일부이며, 독립된 주체로서 예수님의 구속사역에서 제외되는 존재(Minior being)가 아니었고, 고려된 존재(Major being) 였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은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할 수 있고, 응답해야 할 존재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신앙교육이 중요하다.
구약시대에나 신약시대에 신앙교육은 전적으로 가정에서 이루어 졌음을 앞에서 보았다. 그런데 오늘날 현대산업사회의 영향으로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가치관의 혼란과 함께 가정이 교육적 기능을 상실하고 있다. 부모는 산업현장으로, 자녀들은 학교로 내몰리면서 자녀의 교육은 자연적으로 공교육기관에 이양되게 되었다. 이제 더 이상 가정은 자녀들의 교육에 대하여 눈을 돌릴 여유와 능력을 가지지 못한 기관으로 전락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가정을 통하여 신앙이 전수되기를 바라고 계신다.
가정은 거룩한 창조의 질서에 속할 뿐 아니라 언약의 관계에 기초한 은총의 매개로서의 구속적인 관계를 맺게 하는 통로이다. 따라서 가정은 신앙 교육의 장이요, 신앙 교육이 경험되는 곳이다. 가정은 하나님에 의해서 인간에게 주어진 최초의 삶의 장으로서 본질적 교육기능을 가진 인간교육의 원초적인 공간이며, 가정은 신앙을 계승하고 보존하고 발전해 나가는 태두리라고 할 수 있다. 가정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자녀들이 이 우주 가운데서 유일하고도 특별한 존재임을 배워야 할 장소이다.
청소년 신앙교육이 가정 안에서 온전히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교사로서의 부모가 성경적인 자녀 양육의 올바른 목표를 인식하고, 주님의 돌보심 안에 있어야 한다. 부모는 신앙 교육에 있어서 유일한 출발점을 하나님에게 두고, 그 중심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실현된 복음에 기초하여야 한다. 이는 청소년들이 ‘경건 안에서의 성장’을 돕기 위해 성서교육과 가정예배와 말씀 묵상, 기도생활을 통하여 영적생활을 지도하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가정에서의 신앙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녀들이 하나님을 의뢰하며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으로 세워 나간다면 부모에게 의존된 신앙에서 벗어나 하나님을 신뢰하는 성숙한 신앙인으로 성장할 것이다.
청소년의 신앙을 교육하기 위하여 부모는 항상 생활 속에서 모범되게 살아야 하며, 하나님의 의를 위하여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 해야 한다. 또한 가정과 청소년들이 생활 가운데서 부딪히는 문제와 사건들에 대하여 질문과 대답, 축하행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적절한 해답을 성경에서 발견하고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의 신앙이 올바르게 자라도록 하려면 적절한 통제와 더불어 보다 적극적이면서 구체적인 계획이 요구된다. 구체적인 계획은 자녀의 신앙교육을 위하여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자녀의 신앙인격과 습관형성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신앙교육은 무엇을 가르치려는 것보다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가정의 종교적인 분위기와 더불어 정서적인 안정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가정이 주안에서 사랑스럽고 친밀한 관계가 맺어질 때 청소년들은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신앙교육에 신뢰를 가지게 되며 임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청소년 신앙 교육은 가정에만 위임된 것이 아니다. 교회 또한 교육적 사명이 있다. 그러므로 가정과 교회는 분리될 수 없는 통합적인 단위(intergral unite)이며, 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유기체로서 서로가 보완하고 협력해야 한다.
한 가정이 작은 교회로 세워질 때 교회가 모든 활동에 힘을 얻게 될 것이며, 또한 교회는 큰 가정으로서 신앙의 울타리가 되어줌으로써 서로 협력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가정은 창조의 사건을 완성하는 기관이었고, 교회는 구속의 사건이 완성된 후에 세워졌다. 가정은 창조하신 인간을 위한 기관으로, 교회는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함을 받은 사람들의 공동체로 허락하신 기관이다. 그러므로 교회와 가정은 신앙교육을 위하여 분리될 수 없는 거룩하고 중요한 기관이요, 교육하는 공동체이다.
교회가 협력해야 할 또 다른 이유는 부모가 자녀를 가르치는데 있어서 느끼는 교육적 한계 때문이다. 그러므로 부모는 전문교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따라서 교회는 부모가 자녀를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를 교육하고 지원하며, 자료들을 제공하해야 한다. 그리고 부모는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가정교육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되 특히 교회학교의 보조교사나 연구위원회에 동참함으로써 청소년 신앙교육에 필요한 부모의 역할을 배워 가정에서 신앙교육이 잘 이루어지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가정은 신앙을 전수하는 데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기관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신앙교육은 가정에서 구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가정이 신앙교육의 장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회복될 때 2세대 신앙교육의 사명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가정이 이 일을 잘 감당하기 위해서는 교회 안에 가정사역을 위한 전담기구를 두고 가정을 지원하고 부모를 교육해야 하는데, 이는 교회의 신학적, 목회적, 교육적 배려에서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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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장희 외 2인,『요즘 아이들, 힘드시죠』, 서울:청우, 1995.
김득룡,『기독교 교육론』서울:총신대학교출판부, 1982.
김재은,『우리의 청소년: 그들은 누구인가』,서울:교육과학사, 1996.
김재은,『가정교육』,서울:조선일보사회부, 1981.
김정휘,『현대 청년심리학』, 서울:학문사, 1983.
김천일,『교육원리』, 서울:학문사, 1973.
김태련, 장휘숙, 『발달심리학』, 서울:박영사, 1991.
김태원,『교회의 교육적 사명』, 서울:종로서적, 1985.
김휘청,『현대청년심리학』, 서울:학문사, 1983.
목회와 신학편집,『십대청소년 목회론』, 서울:두란노,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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