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코스웨어 제목
Ⅱ 코스웨어의 개요
1. 주제 선정이유
2. 교수목표
3. 내용
4. 교육과정 관련성
5. 활용대상 및 범위
6. 활용방법
7. 기대효과
Ⅳ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1. 개발 환경
2. 팀 구성
3. 개발 일정
Ⅱ 코스웨어의 개요
1. 주제 선정이유
2. 교수목표
3. 내용
4. 교육과정 관련성
5. 활용대상 및 범위
6. 활용방법
7. 기대효과
Ⅳ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1. 개발 환경
2. 팀 구성
3. 개발 일정
본문내용
(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 엔진을 이용하여 HTML 작성이 쉽고, 워드프로세서와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추어서 별도의 학습이 필요없다는 데 있다. 또한 그림이나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개체를 간단하게 삽입하고 자유롭게 표를 그리거나 편집할 수 있으며, 레이어를 이용하여 그림 문자열 표 등을 원하는 위치에 쉽게 배열할 수 있고, 게시판 작성이 가능하다.
이 편집기를 이용하면 인터넷상에서 웹메일 웹게시판 온라인홈페이지 등의 작성을 비롯하여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 홈페이지 콘텐츠 및 교육용 자료 작성 등을 쉽게 할 수 있다. 인트라넷에서는 결재문서 등의 각종 양식 작성이나 eCRM 솔루션, 웹사이트 관리 등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② 포토샵 7.0 : 포토샵은 원래 인쇄를 위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었다.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웹 편집 프로그램으로도 널리 쓰이게 되었다. 파이어웍스나 페인트샵프로 등이 웹을 위한 툴로 발빠르게 전환한데 반해 포토샵은 웹 편집을 위한 기능들을 반영하는 속도가 느린 편이었다. 특히 웹디자인의 경우 포토샵외에 여러 가지 다른 툴이나 기기들과 항상 복합적으로 연동해야만 한다. 플래시나 드림위버, 나모, 프리미어...
마크로매디아에서는 이런 시대 변화를 재빨리 반영하여 플래시와 100% 연동되는 파이어웍스로 포토샵을 압박하였고 이에 어도비사에서 디지털유저들을 위한 기능을 향상시켜 새롭게 내놓은 것이 포토샵 7.0과 CS(8.0)버전이다.
7.0과 CS버전은 이전 버전에 비해 확실히 디지털편집 기능들이 강화되어 있다. 오토 컬러, 힐링 브러쉬 툴, 패치 툴, 16비트 이미지 편집 기능들이 그렇다.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많은 기능들이 보완되고 추가되어서 이전 버전에서는 두 세단계를 거치거나 특별한 팁과 필터가 필요했던 효과들이 최신 버전에서는 버튼 하나로 가능하기도 한다.
코스웨어 제작에서는 기본적으로 나모를 사용하고 그림이나 사진 자료가 많으므로 포토샵을 이용하여 이미지 편집을 한다.
2. 팀 구성
1) 프로그램 관리자
개발팀과 학습 대상자 그리고 교사 등 요구자의 중간에서 상호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개발 계획을 조정하고 기간과 예산 내에서 개발이 종료하도록 관리하며 또한 구성원의 개인적 요구를 지원한다.
2) 프로젝트 관리자
코스웨어 개발에 관한 계획과 관리에 중점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3) 코스웨어 전문가(품질 보증 검사 관리자)
개발하는 코스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지를 평가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4) 교사(학습환경, 교육과정 적용 관리자)
코스웨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인 동시에 코스웨어가 적용될 학습 환경을 제어하고 코스웨어를 활용한 수업이 효과 있도록 준비하고 진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5) 위험 제어자
코스웨어 개발시 발생 가능한 위험을 확인하고, 위험 발생 경로를 알아내어 위험을 완화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6) 개발자(스크립터/프로그래머/그래픽 디자이너/프로듀서)
코스웨어의 구조, 외관, 느낌이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스크립터-전문가의 의견과 요구 분석 매체를 바탕으로 학습 내용을 사용자가 직접 화면을 통해 접할 문장으로 번역, 정리한다.
그래픽 디자이너-화면에 제시되는 모든 매체의 배치와 색상, 크기를 결정하는데 학습자의 관점에서 학습 내용이 명확하게 전달되고, 학습 흥미를 유지하며, 집중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한다.
프로그래머(저작자)-모든 멀티미디어 요소들을 저작 도구를 사용하여 최종 코스웨어를 만들어낸다.
프로듀서-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작업을 담당한다.
7) 의뢰인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요구한다.
8) 제품 관리자
어디에서 제품이 판매되며, 누가 판매하며, 왜 판매가 발생되는지를 파악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구성원
팀원
프로그램 관리자
프로젝트 관리자
코스웨어 전문가(품질 보증 검사 관리자)
교사(학습환경, 교육 과정 적용 관리자)
위험 제어자
개발자(스크립터/프로그래머/그래픽 디자이너/프로듀서)
3. 개발 일정
작업구분
세부 구분
주별 진행 계획
1주 2주 3주 4주 5주 6주 7주 8주 9주 10주
계획
팀 구성
< >
주제 선정 및 아이디어 회의
< >
계획서 작성
< >
분석
학습 내용 분석
< >
학습자 분석
< >
매체 수집 및 분석
< >
설계
전개 방법 설정
< >
내용 구조 설정
< >
흐름도 작성
< >
스토리 보드
작성
< >
개발
코스웨어 제작
< >
수정하기
< >
이 편집기를 이용하면 인터넷상에서 웹메일 웹게시판 온라인홈페이지 등의 작성을 비롯하여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 홈페이지 콘텐츠 및 교육용 자료 작성 등을 쉽게 할 수 있다. 인트라넷에서는 결재문서 등의 각종 양식 작성이나 eCRM 솔루션, 웹사이트 관리 등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② 포토샵 7.0 : 포토샵은 원래 인쇄를 위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었다.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웹 편집 프로그램으로도 널리 쓰이게 되었다. 파이어웍스나 페인트샵프로 등이 웹을 위한 툴로 발빠르게 전환한데 반해 포토샵은 웹 편집을 위한 기능들을 반영하는 속도가 느린 편이었다. 특히 웹디자인의 경우 포토샵외에 여러 가지 다른 툴이나 기기들과 항상 복합적으로 연동해야만 한다. 플래시나 드림위버, 나모, 프리미어...
마크로매디아에서는 이런 시대 변화를 재빨리 반영하여 플래시와 100% 연동되는 파이어웍스로 포토샵을 압박하였고 이에 어도비사에서 디지털유저들을 위한 기능을 향상시켜 새롭게 내놓은 것이 포토샵 7.0과 CS(8.0)버전이다.
7.0과 CS버전은 이전 버전에 비해 확실히 디지털편집 기능들이 강화되어 있다. 오토 컬러, 힐링 브러쉬 툴, 패치 툴, 16비트 이미지 편집 기능들이 그렇다.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많은 기능들이 보완되고 추가되어서 이전 버전에서는 두 세단계를 거치거나 특별한 팁과 필터가 필요했던 효과들이 최신 버전에서는 버튼 하나로 가능하기도 한다.
코스웨어 제작에서는 기본적으로 나모를 사용하고 그림이나 사진 자료가 많으므로 포토샵을 이용하여 이미지 편집을 한다.
2. 팀 구성
1) 프로그램 관리자
개발팀과 학습 대상자 그리고 교사 등 요구자의 중간에서 상호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개발 계획을 조정하고 기간과 예산 내에서 개발이 종료하도록 관리하며 또한 구성원의 개인적 요구를 지원한다.
2) 프로젝트 관리자
코스웨어 개발에 관한 계획과 관리에 중점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3) 코스웨어 전문가(품질 보증 검사 관리자)
개발하는 코스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지를 평가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4) 교사(학습환경, 교육과정 적용 관리자)
코스웨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인 동시에 코스웨어가 적용될 학습 환경을 제어하고 코스웨어를 활용한 수업이 효과 있도록 준비하고 진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5) 위험 제어자
코스웨어 개발시 발생 가능한 위험을 확인하고, 위험 발생 경로를 알아내어 위험을 완화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6) 개발자(스크립터/프로그래머/그래픽 디자이너/프로듀서)
코스웨어의 구조, 외관, 느낌이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스크립터-전문가의 의견과 요구 분석 매체를 바탕으로 학습 내용을 사용자가 직접 화면을 통해 접할 문장으로 번역, 정리한다.
그래픽 디자이너-화면에 제시되는 모든 매체의 배치와 색상, 크기를 결정하는데 학습자의 관점에서 학습 내용이 명확하게 전달되고, 학습 흥미를 유지하며, 집중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한다.
프로그래머(저작자)-모든 멀티미디어 요소들을 저작 도구를 사용하여 최종 코스웨어를 만들어낸다.
프로듀서-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작업을 담당한다.
7) 의뢰인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요구한다.
8) 제품 관리자
어디에서 제품이 판매되며, 누가 판매하며, 왜 판매가 발생되는지를 파악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구성원
팀원
프로그램 관리자
프로젝트 관리자
코스웨어 전문가(품질 보증 검사 관리자)
교사(학습환경, 교육 과정 적용 관리자)
위험 제어자
개발자(스크립터/프로그래머/그래픽 디자이너/프로듀서)
3. 개발 일정
작업구분
세부 구분
주별 진행 계획
1주 2주 3주 4주 5주 6주 7주 8주 9주 10주
계획
팀 구성
< >
주제 선정 및 아이디어 회의
< >
계획서 작성
< >
분석
학습 내용 분석
< >
학습자 분석
< >
매체 수집 및 분석
< >
설계
전개 방법 설정
< >
내용 구조 설정
< >
흐름도 작성
< >
스토리 보드
작성
< >
개발
코스웨어 제작
< >
수정하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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