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감상력 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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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감상력 신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Ⅱ. 시 감상 교육의 이론
1. 학습자 중심의 시 감상 교육
가. 독자 반응 중심 시 감상교육
나. 총체적 언어교육과 시 감상 교육
2. 비언어적 활동 중심의 시 감상 교육
가. 비언어적 활동과 문학 교육
나. 비언어적 활동 중심의 시 감상학습

Ⅲ. 시 감상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 시 감상 교육의 현황
2. 시 감상 교육의 시사점 및 방향

Ⅳ. 학습자 중심의 시 감상 프로그램
1. 총체적 시 학습 프로그램
2. 토의식 수업을 통한 시 학습 프로그램
3. 문답식 수업을 통한 시 학습 프로그램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미 있을 것이다.
일곱째, 재미있고 즐거운 시 감상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우선 교사가 시를 좋아하고 다양한 시를 자주 읽어 주면 학습의 효과가 커질 것이다.
끝으로, 학습자들이 시 감상 학습시간에 교사의 설명을 듣는 만큼 자신이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기회를 가져야 함도 시사 받을 수 있다. 교수 학습 자료나 교사의 지도는 학생들이 이러한 총체적 과정에서 언어와 경험, 의미 사이의 연결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데 집중되어야 한다. 이는 구성주의 학습관 아래 독자반응 중심이론, 총체적 언어교육의 원리들을 통하여 실현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일선 현장에서 개선이 가능한 방법은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해 볼 때, 수업 방법을 바꾸어 보는 것으로 해결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시 수업은 분석보다는 감상 위주로, 교사의 설명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자유 감상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수업 분위기는 개방적이어야 하고, 학생은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전개되어야 한다.
이상의 문제점과 시사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의 시 감상 학습을 모색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학습자들이 스스로 감상 능력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하여 구성주의적 학습태도를 기르는 것을 우선 과제로 삼아 독자 반응 중심 이론, 총체적 언어교육을 바탕으로 한 시 감상 교육 프로그램을 고찰하여 보았다.
첫째는 총체적 시 학습 프로그램으로 체계적이지 못하고 실질적인 학습자의 입장에서 지도되지 못하는 현 학습내용을 극복하고 학습자의 개별성과 학습 환경의 통합, 학습자간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하는 내용이다.
둘째는 토의식 수업을 통한 시 학습 프로그램으로 반응 중심 수업 모형에서 2단계인 학생과 학생 사이의 거래에서 이루어지는 반응의 명료화 단계를 초등학생의 발달 수준에 맞도록 변용한 수업 방법이다. 학생들의 체험이 시 작품과 만나는 자리를 마련해주면서 학생 스스로 작품을 감상하도록 유도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셋째는 문답식 수업을 통한 시 학습 프로그램으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교사가 다양한 질문을 하고 일부 학생이 발표를 하는 형태를 말하지만, 조금 더 학습자 중심 차원에서 접근하도록 노력한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에 소개된 위의 세 가지 프로그램은 교사가 학습자의 반응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학습 분위기 속에서 학습자의 감상력을 신장시키는 방법의 일환으로 시작품을 통해서 어렴풋이, 그리고 조금씩 시의 재미와 표현의 묘미를 '느끼고, 터득해 가는 과정'이 체험하도록 한 연구들이다. 이는 시 감상 교육에서 학습자 각자가 우선 즐거움을 주는 대상으로 작품을 느끼며, 자신의 감정을 끄집어 내고, 그것들을 모으는 과정을 통해 공통적인 감정이나 현상들을 찾아내는 수업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시 감상학습은 즐거움과 감동이 수반되기 때문에 수업 방법을 학습자의 총체적인 느낌 ·감정 ·반응을 고려하여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것이라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시 감상 학습이 '아동 자신의 삶'이라는 실제적 제재 속에서 이루어질 때 학습자에게 의미가 클 것이다. 둘째, 총체적 언어교육의 세 가지 원리인 학습자 각자의 개별적인 수준이 고려되고, 학습에 대한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 등의 상호 보완적 협력관계를 함께 보장받는 다면 더욱 바람직하게 학습될 것이다. 셋째, 그 학습의 결과로서 나온 학습자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반응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의의를 찾아 격려하여 학습자에게 더욱 자신감을 북돋아준다면 학습자 중심의 즐겁고 유익한 시 감상 학습이 이루어질 것이다.
학습자 중심의 시 감상 학습은 특히 구성주의 학습관에 입각하여 학습자 스스로 제 가슴의 울림에 귀를 기울여 그 속에서 흘러나오는 자기 노래를 글이나 나양한 문학적 체험의 장으로 펼쳐나가는 학습 활동까지 연계시켜 나가야 한다. 본 연구는 현장에서의 실제 적용을 검증해보지 못하고 앞선 연구들의 견해를 바탕으로 정리하였다는 단점을 인정하며, 이에 대한 보완과 앞으로 더욱 실제적인 학습자 중심의 시 감상 학습에 대한 현장 연구가 계속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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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04
  • 저작시기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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