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나로크의 중국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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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기업소개
2.라그나로크 소개
3.기업연혁
4.선정이유

본론
1.4p 분석
2.SWOT 분석

결론
1.중국에서의 그라비티의 성공 요인
2.향후전망

본문내용

있는 반면에,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캐릭터는 남녀 성별이 구분되어 있다. 회원 가입시 입력한 주민등록번호에 따라 캐릭터의 성별이 결정되며, 성별에 따라 직업이 나뉘기도 한다. 무희는 여성만, 음유시인은 남성만이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이다. 다만 성별을 강제하는 것은 우리나라뿐이며 중국의 경우는 가입시 스스로 캐릭터의 성별을 선택한다.
또한 언제 어디서든지 채팅방을 개설 할 수 있으며, 수십 가지의 이모티콘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 할 수 있다.
4. 간단한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가 온라인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도 금새 익힐 수 있을 만큼 단순하여 접근성이 뛰어나다. 모든 정보창에는 각각 일대일로 단축키가 지정되어있다. 또한 스킬이나 아이템의 단축키가 매우 간단하다.
2. 약점(Weakness)
1. PK가 불가능
여성과 아동 유저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적용시켰던 PK가 불가능 하다는 사항에 불만을 가지는 유저들이 있다. 물론 일반 서버에도 PVP라는 PK전용 공간이 존재 하지만, 그 곳은 주로 유저들끼리 1: 1승부를 겨루는 공간이다. 그래서 그라비티는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마을과 그 주변을 제외한 모든 장소에서 무제한 PK가 가능한 서버를 신설하게 되었다. 이곳에서는 레벨 50을 넘기는 순간 무차별 PK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몬스터에게 사망하였을 시에는 5~10%, 유저에게 사망 하였을 시에는 한번에 15%까지도 경험치가 하락한다.
이러한 점 때문에 국내 PK서버에는 유저가 일반서버의 30%수준이다. 중국에도 조만간 이 서버가 열린다고 하여 유저들의 기대가 모아지고 있지만 어찌될지 장담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2.장르의 협소성
라그나로크는 중국에 진출한 대다수의 온라인 게임처럼 RPG라는 장르를 채택하고 있다. 이는 RPG라는 장르에 식상해 하는 사람들에게는 식상함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3.성별의 제한
라그나로크는 가입할 때 자신의 캐릭터들의 성별을 결정하게 된다. 중국의 경우는 국내처럼 주민번호로 성별이 결정되지는 않지만, 다른 성별의 캐릭터가 하고 싶다면 계정을 하나 더 만들어야만 한다.
4. 미구현된 요소 다수
라그나로크는 날씨 시스템, 몇가지 아이템의 효과, 몇몇 직업의 스킬등이 매우 오랬동안 미구현 상태에 놓여있으며 이것이 기존 유저들이 라그나로크를 떠나게 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
3. Opportunity
1.기존게임에 대한 불만과 새로운 게임에 대한 관심증가
2.중국의 네티즌 증가로 인한 온라인 게임 유저들의 증가
저 두가지 사항은 비단 라그나로크 뿐만이 아니라 모든 온라인 게임에 해당되는 사항이다. 그라비티가 해야 할 일은 라그나로크에 흥미를 가지게 된 사람들을 얼마나 타게임으로 발길을 돌리지 않게 하는가에 있다.
4. Threat
1. 불법 프리 서버, 선불카드
게임 클라이언트의 소스를 해킹, 유저 스스로가 서버를 구동시키는 방식으로 불법으로 게임을 플레이 하는 사례가 상당수 존재한다. 또한, 결제시스템을 해킹하여 가짜 선불카드를 유통 시키는 사례도 존재한다.
2. 유사품의 등장
Aglaia Online의 경우, 라그나로크의 컨셉인 3D 맵에 2D 캐릭터라는 점, 화면 오른쪽위에 사각형으로 뜨는 미니맵, 마을 대다수의 디자인, 스킬 아이콘, 이모티콘 디자인과 이모티콘 표현방식 등에서 상당히 유사점을 보이고 있다.
<> <<유사한 스킬 아이콘(좌측이 라그나로크)>>
3. 다수의 경쟁사들.(중국 자체 개발, 국내 업체들, 해외 유명 업체들)
최근 블리자드사의 WOW가 중국에서 출판번호를 따냈으며, 그 외에도 에버 퀘스트 등 외국의 유수의 온라인 게임들이 중국 시장으로 뒤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중국 업체에서 자체 개발한 온라인 게임이 속속 시장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실정이다. 이대로 간다면 중국시장도 언젠가는 국내 시장처럼 온라인 게임 포화 상태가 될 것이다.
3. 결론
향후전망
중국 정부는 PC보급과 인터넷 인프라 등 자국 IT 산업 발전을 위해 외국 업체 에게 우호적인 정책을 취하고 있다. 특히 최근 게임산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올해 초 자국의 온라인 게임 산업육성과 외산 온라인게임 서비스 규제를 검토할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현재 중국 진출을 위해서는 먼저 '신식사업부'(우리나라의 정보통신부와 유사)에서 게임업체에 대한 허가를 받아야한다. 그리고 게임의 퍼블리싱을 위해서는 각 게임별로 '신문출판총서' 로부터 출판번호를 부여받아야만 서비스를 할 수 있다. 이는 수입 게임에 대해 선정성, 폭력성 등을 심사하는 절차이다. 그러나 중국 국산게임에 대해서는 이러한 절차 없이 신고만으로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 제도는 이미 진출한 국내업체에게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게임업체들은 대부분 중국 합작법인을 통해 진출하였기 때문에 신문출판총서로부터 출판번호를 받는 것에 큰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향후 진출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배제할 수 없으며, 또 다른 규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초래될 수 있다는 면에서 장기적으로 주시해야할 것이다.
라그나로크의 경우 이미 중국내에 합작법인 형태로 진출해 있어서 큰 문제는 없지만, 그라비티사에서 새로운 게임을 출시 하려 할 경우에는 이 규제에 발목을 잡힐 수도 있다. 특히 중국은 모바일 게임도 PC게임의 범주에 포함시키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까지 취급하는 그라비티로서는 중국의 규제강화에 대한 해결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새로운 이벤트만 열 것이 아니라, 지금 산재해 있는 미구현 요소들을 조속히 구현 시켜야 할 것이다.
자료출처 및 참고 사이트
그라비티 http://www.gravity.co.kr
라그나로크 온라인 http://www.ragnarokonline.com
게임 플라이어(游新干線) http://ro.gameflier.com.cn
중국 IT (Business in China) http://blog.naver.com/meet21c.do
Aglaia Online http://www.kiwigame.com/aglaia
라그나게이트 http://www.ragnagate.win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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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10
  • 저작시기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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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7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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