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급한 대중문화와 가벼운 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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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저급한 대중문화와 가벼운 대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 본 론 】

【 결 론 】

본문내용

좀 더 대중들에게 유익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할 수는 없을까?
먼저 대중문화를 만들어 내는 이들의 각성이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문화매체들을 그들의 상업적 돈벌이(대중문화의 산업화)로 생각하는 한 우리의 대중문화는 언제까지나 이대로일 수밖에는 없을 것이다. 물론 오늘날 대중문화를 진정 창조하는 것은 '자본'이기에 그 자본의 잉여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자본주의적 경제논리에 의해 상업성을 추구하는 것이 어쩌면 필연적일 수밖에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에 앞서 대중문화의 진정한 주인은 '대중'이라는 점을 창조의 입장에 선 이들이 알아야 하며 그러하기에 공공성과 공익성을 상업성에 우선하여 생각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작가정신을 가지고 자신의 영역에서 창조에 대한 더 많은 고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모든 대중들이 오락적이고 쾌락적인 문화만을 원하는 것이 아니고 고급적이고 비상업적인 문화를 요구하는 대중도 많다는 점도 알야야 한다. 무엇보다도 대중을 가볍게 보지말고 존중하는 자세가 창조의 입장에서 가져야 할 최우선적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대중들 스스로도 많은 반성과 새로운 안목을 가져야 할 것이다.
어떻게 생각하면 선정성과 폭력성 등도 이를 원하는 대중들이 있기에 그런 저급한문화를 제공하게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대중들 스스로가 쾌락과 오락만을 중시하여 공익적이고 고급스런 문화들을 회피한다면 우리의 대중문화는 적급성을 벗어날 수가 없다. 문화를 바라보는 시각도 맹목적이지 말고 좀 더 냉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중들의 날카로운 비판과 감시가 있을 때 저급한 대중문화는 존재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대중들이 고급문화 창조에 대한 열의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진정한 우리만의 고급문화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선진 외국의 저급문화를 고급문화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이럴 경우 외국의 문화식민지가 될 우려가 크다. 우리만의 아이덴티티가 잘 정립된 고급문화를 가질 때 진정으로 대중문화의 오락성도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 결 론 】
21세기는 문화 선진국이 진정한 선진국으로 통하는 문화의 세기가 될 것이라고들 말한다. 자국만의 우월한 문화가 있을 때는 우위의 입장에서 문화 수출을 통해 선진국이 될 수 있지만 그렇지 못 할 경우에는 문화 후진국으로 문화적 식민지로 전락할 수밖에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지금 우리의 대중문화도 새로운 변화가 절실히 요구되는 때라고 할 수 있다. 그 나라의 문화적 바탕이 되는 대중문화가 과도한 상업성과 산업화으로 인해 저급성과 퇴폐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면 그 국가의 장래 또한 어두울 수밖에는 없다.
대중문화의 두 축인 창조자와 수용자 대중 모두는 각자의 위치에서 새로운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강조하고 싶은 것은 창조자의 대중들을 경시하거나 가볍게 보지말고 존중하는 자세와 문화를 창조한다는 예술가적 정신, 그리고 대중들의 좀 더 냉철한 판단에 의한 비판과 감시, 대중문화의 주인이라는 주인의식이다. 덧붙인다면 과거 역사 속에서의 문화적 사대주의 또한 이제 버려야 할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세기에 선진 한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 대중문화의 '질'적 향상을 통해 우리만의 아이덴티티가 정립된 고급문화를 조속히 창조하도록 창조자, 수용자 모두 노력해야 할 것이다.
♠ 참 고 자 료
1. 김지수 저 [클릭! 대중문화가 보여요]
2. 원용진 저 [대중문화 패러다임]
3. 신디 셔먼(미국, 사진작가) - www. photoman. com
4. 정창환(정읍미술협회 회장) - www. nock. pe. kr
5. 21C 살아남을수 있을까 -지속적 발전의 원동력은무엇인가-
裵 成 東 / 明知大學校 敎授
  • 가격1,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5.02.19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5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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