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서 론 -
- 본 론 -
1. 형이상학 - 순수이성 비판
2. 도덕법칙
- 결 론 -
나의 생각
- 본 론 -
1. 형이상학 - 순수이성 비판
2. 도덕법칙
- 결 론 -
나의 생각
본문내용
순수한 도덕적 행위가 될 수 없기 때문에 타율적 행위는 도덕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본다. 이때 타율성에 의한 자유는 '소극적'자유이다.)
'적극적'관점에서 볼 때 자유는 정언명령이 명령 하는 대로 의지를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이다. 바꿔 말해서 순수이성이 자율성을 통해 실천적 행위가 될 때, 이때의 순수이성의 능력을 자유라고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자율적으로 행위 하여 자유를 실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kant의 자유와 자율은 같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도서 ◈
· 칸트 비판철학의 형성과정과 체계, Friedrich Kaulbach, 서광사 1992
· 실천이성비판 , kant, 博英社 1975
· 도덕은 무엇으로부터 오는가, 강영안, 소나무 2000
· 칸트와 초월철학, 한자경, 서광사 1992
'적극적'관점에서 볼 때 자유는 정언명령이 명령 하는 대로 의지를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이다. 바꿔 말해서 순수이성이 자율성을 통해 실천적 행위가 될 때, 이때의 순수이성의 능력을 자유라고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자율적으로 행위 하여 자유를 실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kant의 자유와 자율은 같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도서 ◈
· 칸트 비판철학의 형성과정과 체계, Friedrich Kaulbach, 서광사 1992
· 실천이성비판 , kant, 博英社 1975
· 도덕은 무엇으로부터 오는가, 강영안, 소나무 2000
· 칸트와 초월철학, 한자경, 서광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