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개념 및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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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디자인의 개념

나. 디자인의 역사

본문내용

isplay design)은 시각 전달 디자인에 해당하지만 환경 구성 디자인으로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디자인은 우리 생활 공간의 전 영역에 걸쳐 인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발전하고 있다.
나. 디자인의 역사
그림 . 갑골 문자
(1) 원시 시대
인간은 자연계의 거대한 빙산, 큰 바위에 갈라진 힘찬 선, 또는 자기보다 월등하게 강한 맹수들이 나무에 긁어 놓은 선을 인식하게 되어, 많은 선의 조합은 공동체를 강화하고 그룹(group)을 의식한다든지 또는 구별한다는 전달(communication)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무의식 중에 배웠다. 자연을 깊이 관찰함으로써 거기서 어떤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 중에서도 가장 적당한 것을 선택하게 된 것이다. 이렇게 자연에 새로운 형태를 부여하려고 하는 노력이 디자인적 창조의 근원이다.
이 시대에 조형의 이미지를 살리는 가장 좋은 소재는 흙이었다. 흙은 돌과 같이 불변하고 정적인 평형을 가지는 특징은 없으나, 흡수에 의하여 반유동 상태가 되고 습윤에 의하여 가소성이 되며, 건조에 의하여 고체적인 성질이 되고, 또 잘게 부수면 일관된 동적 평형을 가지기 때문에, 이러한 점토를 원시인은 조형에 쉽게 사용할 수 있었다.
신석기 시대의 크로마뇽인은 가위, 핀셋, 바늘 등 일용품을 부드럽고 연한 모양으로 만들어 냈다. 그들 동굴 그림의 모티프(motif)는 인간의 손이나 인물상, 동물 등이고 아기를 많이 낳기를 기원하는 주문이나 전투, 수렵의 장면이 대부분이었다. 석탄가루나 광물질의 가루를 동물성의 기름으로 빚어서 그림 물감으로 사용했는데, 이들 그림은 분명한 목적 의식을 가지고 그린 것이다. 현대인과 같이 형태나 색채의 아름다움을 추구한 것은 물론 아니고, 사회적, 주술적 및 종교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아름다움과 쓸모를 구별하지 않은 것이 주목적이다. 그리고 천체도나 별의 위치도가 그려져 달이 차고 기우는것을 표시하게 되었고, 사건의 날짜를 기록하게 된 실용적인 점이다.
그림 . 유리 디자인
(2) 봉건 사회
봉건 사회 시대에는 조각이 너무도 현실적이고 감각을 표현하기 어렵다는 것 때문에 회화적인 표현에 호감을 가지게 되었다. 회화가 풍부한 공상적 이미지를 표현하기 쉬웠기 때문이었다. 조각에 있어서도 로마의 인간 초상 조각과는 대조적으로 육체적인 미를 부정하는 경향이 분명하게 나타났으며, 이 시대의 유리 그릇은 전에 외부를 보기 좋게 하는 것과는 반대로 외계를 차단하여 천국과 같은 공간을 만들기 위한 디자인을 사용함으로써 로마인이 알지 못했던 다양한 유리 디자인이 가능하게 되었다.
14∼15세기의 한자(Hansa) 동맹인 중세의 상인 조합은 70개도 넘는 지방에 구성되었고, 이 시대부터 전시 방법이 중요시되었다. 그리하여 물품의 구매 의욕을 의식적으로 일으키기 위하여 문자를 조합하든지, 수공예, 사인, 기장이나 문장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다. 유명한 예술가가 점포의 간판 디자인을 하는 것도 신기하지 않았고, 윈도 디스플레이(window display)도 이 시대의 시장 진열대에서 발전되었으며, 다이렉트 메일의 방법도 이 때부터 사용하게 되었다.
15세기 구텐베르크(Gutenberg, Johann)의 인쇄기 발명은 또 그 후의 연대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것은 정보를 정확하게 지구의 어느 곳이나 또 세대를 초월하여 전달을 가능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물질이나 공학적인 문제의 해결은 인쇄술에 의하여 처음으로 가능하게 되었다고 해도 좋다.
이 인쇄기에 의하여 시민 교육이 구체화되었고, 광고 분야에도 혁명이 일어났다. 그것은 세계적인 규모로 인쇄물이 배포되기 때문이었다.
그림 . 기계 디자인
(3) 공업화 사회
공업화 사회에서 산업이 인간에 요구한 것은 기계 조작을 할 수 있는 공원의 육성뿐이어서, 교육에서도 읽기, 쓰기, 산술이 강조되었다. 따라서, 개인의 자유 사고나 자기 표현은 무시되고, 다만 지시에 따르는 것만이 강요됨으로써 인간적이며 창조적인 것은 무시되었다. 대중은 기계에 의하여 단시간 내에 만들어지는 제품에 휘말려, 이들의 좋고 나쁨을 알아볼 틈도 없이 기업자는 만들기만 하면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으로 생산을 계속했으며, 생산고를 올리기 위하여 급속히 분업화가 이루어져 종래의 기능인이 가지고 있던 자부심이나 책임감은 없어지게 되었다.
18세기 전반에 기계와 조형의 문제에 관하여 영국인의 취미에 대한 생각을 새롭게 한 것은 웨지우드(Wedgwood, Josiah, 1730∼1795)였다. 그가 태어난 1730년 경에는 양질의 도자기는 중국에서 수입한 것뿐이었는데, 그는 그릇의 제작 과정을 개량하여 이제까지 없었던 싼 값으로 양질의 도자기를 만들어 냈을 뿐만 아니라, 판매 조직이나 대리점까지 조정하는 이른바 오늘날의 디자인 활동을 하였다. 1796년에 석판의 3색 인쇄에 의하여 색채 복제가 가능하게 된 43년 후에 다게르(Daguerre, Louis Jacques, Mande, 1787∼1851)가 사진술을 개발하여 도안공이나 판화가의 손을 빌지 않고 복제가 가능하게 되었다.
(4) 정보화 사회
그림 . 컴퓨터 디자인
공업이 날로 발전함에 따라 기업 간의 경쟁도 날로 증대하여 종래의 견본 시장은 새로운 형식을 취하게 되어, 상품 전시장인 시장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형식을 취하게 된다. 이것은 같은 종류의 상품을 비교, 검토하고, 모든 정보를 종합하여 구입 판단함을 의미한다. 이렇게 되면, 상품의 중심점을 강조하지 않으면 안 되고, 기업 간의 경쟁이 심하면 생산보다 판매에 자연히 중점을 두게 된다. 대량 소비 시대가 이렇게 시각 시대와 함께 오게 되며, 근대의 이른바 디자인 센스의 대부분은 시각에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기능인 시대와 같이 실제 손으로 만드는 사람에 의하여 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을 검토하고 시각화하는 디자이너에 의하여 조정된다. 근대의 디자인이라 하는 말의 의미에는 판매한다는 의도가 점차 강조되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다. 1761년 런던의 기계전, 1798년 프랑스의 '산업 전당' 박람회 등의 전시물이 인기를 차지하면서, 산업계의 시각 중시 경향은 날로 표면화해 가고 있다.

키워드

디자인,   미술,   역사
  • 가격1,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5.04.26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4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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