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형성과 선진 유가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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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학의 형성과 선진 유가의 발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ꊱ 들머리

ꊲ 공자이전의 儒

ꊳ 공자시대의 儒

ꊴ 공자의 儒

ꊵ 공자이후의 儒집단

본문내용

니며...주린 배를 채운다. 그는 몇 개의 장례식을 치러주기만 하면 된다... 그는 부잣집에 상사가 난 것을 들으면 기뻐서 어쩔 줄 모르고 “음식과 옷을 얻을 기회가 왔다”고 외친다.
공자 이후 급속도로 확대되고 수준이 떨어진 儒집당에서도 수준 높은 ‘大儒’가 있었는데, 대표적인 儒者로는 전국(戰國) 초기의 孟子와 戰國 말기의 荀子 이 두 사람이 있었다. 이들은 현실개혁의 의지를 가지고 뛰어난 언변과 풍부한 학식으로 왕의 스승이 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공자처럼 미천하고 가난한 신분이 아니었으며 백성들과 함께 지내기보다는 귀족, 관료사회의 생활을 하였고 따라서 자연 권위적인 지성인(엘리트)의 성격을 띠었다. 그들은 한결같이 儒師의 존엄성과 위대한 도덕성을 강조하며 儒師의 권위 <<孟子>>, <萬章下> "그가 아는 것이 많기 때문이라면, 천자도 스승을 불러가지 않는데 하물며 제후가 그렇게 할 수가 있겠느냐? 그가 현량한 인재이기 때문이라면, 나는 여태까지 현량한 인재를 만나보고 싶어서 그를 불러갔다는 소리를 들어보지 못했다. 노 목공(繆公)이 자주 자사를 만나보고 ‘옛날에 천 승(千乘)의 나라 국군이 사(士)를 벗으로 사귀는 것이 어떠했습니까?'하고 말했다. 자사께서 그 말을 좋아하지 않고 '옛 사람의 말에 '섬긴다'고 한 말이 있지 않습니까? 왜 벗으로 사귄다고 말씀하십니까?'하고 말씀하셨다. 자사께서 좋아하시지 않은 것은, ‘지위로 하자면 당신은 국군이고 나는 신하인데 어찌 감히 국군과 벗이 되겠소? 덕으로 하자면 당신은 나를 섬기는 사람인데 어떻게 나하고 벗이 될 수 있겠소?' 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천승의 나라 국군이 그와 벗이 되어주기를 요구하였는데도 그렇게 할 수 없었는데 하물며 불러갈 수야 있겠느냐?“
上同, <盡心下> 맹자께서 말씀하셨다. "대인을 설득시킬 적에는 그를 멀리 다루고 그의 위세 좋은 것을 보지 말 것이다
<<荀子>>, <儒效篇> 王公은 儒者와 더불어 이름을 다툴 수 없다
를 주장하였고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관심과 동시에 개인의 수양문제 四端論, 孟子
에 큰 관심을 보였다. 그 결과 공자 이후 儒家는 공자의 의도와는 다른 학문주의적, 심성론적, 교조주의적, 尊師주의적, 배타주의적 성격을 띠게 되었고 선진시대 이후의 유학은 심성론, 관념론, 존사주의, 관료주의 漢代 儒學이 국교화 되면서 문인(儒學者) -관료 정치제도가 전제국가의 기본정치체제가 되었다
의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키워드

유학,   공자,   유가,   선진,   중국,   중국철학,   유가사상,   유가철학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6.08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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