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도론편
2. 개벽편
3. 황염편
4. 요순편
5. 예우편
6. 하은편
7. 주진편
8. 세계창조신화
9. 인류기원신화
10. 문화기원신화
결론
2. 개벽편
3. 황염편
4. 요순편
5. 예우편
6. 하은편
7. 주진편
8. 세계창조신화
9. 인류기원신화
10. 문화기원신화
결론
본문내용
서 불이 생겨나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앞에서 언급한 복희는 중국 신화에서는 인류에게 문화적으로 많은 공헌을 하였는데 그는 중국의 8괘를 만들어 일상생활에 일어나는 모든 사건을 기록할 수 있게 하였고 새끼를 발명하여 이를 이용해 어망을 만들어 인간들이 고기를 잡을 수 있게 하였다고 한다. 농업에 관한 신화에 대해서는 신농(神農)이 등장하는데 그는 삼황의 한 사람으로 헤아려진다. 염제(炎帝)인 신농씨는 농업의 신이다. 염제 즉 태양의 신이기도 한 그는 인간들에게 괭이를 만들어서 땅을 일구는 방법을 가르쳤다. 태양의 광열에 의해서 오곡을 풍요롭게 결실시켜서 인간의 식생활에 지대한 공헌을 했을 뿐 아니라 태양이 중천에 오르는 것을 기준으로 삼아 사람들을 시장에 모이게 하여 교역을 하는 법을 가르쳤다. 이 점에서의 그는 상업의 신이기도 하고 또한 의약의 신으로서도 받들어졌다. 그는 풀을 채찍질하고 직접 맛을 보아 약초가 지닌 독성의 유무라든가 각종 효능을 분별해서 한의학의 시초로 보기도 하며 인간의 병 치료에 공헌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최후에는 맹독이 있는 단장초(斷腸草)를 맛보고 내장이 녹아서 죽었다고 전한다. 너무 확대해서 해석하는 것일지는 모르지만 농업의 신으로 인간의 식생활에 공헌을 한 신이 또한 의약의 신이라는 점에 있어 중국 요리의 근원과 병의 치료의 근원이 같다는 의식동원(醫食同源)설과 함께 예로부터 중국인들이 먹는 것을 얼만 큼 중시했는가를 가늠해볼 수 있다. 중국의 문자에 대한 신화도 있는데 이는 황제(黃帝) 때의 사관 창힐이라는 사람이 만들었다고 하는데 그는 눈이 네 개였고 하늘과 땅의 모든 사물을 관찰하여 손바닥에 그려보고 그런 과정을 통해 문자를 창조했다고 한다. 일설에는 창힐이 문자를 창조하자 하늘에선 좁쌀이 마구 떨어졌고 밤이 되자 귀신의 곡성소리가 천지를 뒤흔들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사람들이 글짓기에 정신이 팔려 본업에 소홀할까 걱정되어 하늘이 먹을 것을 미리 주어 기근을 대비하라는 일종의 경고로 좁쌀을 뿌리고, 문자의 발명은 인간의 사고력을 증가시켜 귀신을 우습게보고 도전할 것이 두려워 귀신들이 곡을 했다고 한다. 또한 창힐의 눈이 네 개라는 데 대해서는 이 것이 안경을 쓴 사람을 말한다고 해석하는 사람도 있으나 좀 작위적이고 억지 같아 보이기도 한다.
결론
이 책을 읽으며 고대의 중국 사람들이 자신들의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보면서 자신의 지식으로는 알지 못하던 미지의 세계에 대한 궁금증을 나름대로의 해석을 통해 답을 만들어 가고 안도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었다. 그리고 일관성 없어 보이고 산만하기는 하지만 그 속에서 신화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미화되기도 하고 선택적으로 발전되어 진화된다는 것을 엿볼 수 있었으며 중국 민족의 민족성을 신화를 통해 대략적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중국 신화 전설1 위앤커 저 전인초 외 역 민음사 2002
중국 신화 전설2 위앤커 저 전인초 외 역 민음사 2002
중국 신화의 세계 이인택 풀빛 2000
중국 신화의 이해 전인초 아카넷 2002
결론
이 책을 읽으며 고대의 중국 사람들이 자신들의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보면서 자신의 지식으로는 알지 못하던 미지의 세계에 대한 궁금증을 나름대로의 해석을 통해 답을 만들어 가고 안도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었다. 그리고 일관성 없어 보이고 산만하기는 하지만 그 속에서 신화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미화되기도 하고 선택적으로 발전되어 진화된다는 것을 엿볼 수 있었으며 중국 민족의 민족성을 신화를 통해 대략적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중국 신화 전설1 위앤커 저 전인초 외 역 민음사 2002
중국 신화 전설2 위앤커 저 전인초 외 역 민음사 2002
중국 신화의 세계 이인택 풀빛 2000
중국 신화의 이해 전인초 아카넷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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