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자연관
-사회관
-에밀을 통해 본 종교관
-에밀을 통해 본 인간관
-사회계약론과 에밀을 통해 본 정치와 교육
-에밀을 통해 본 아동의 발달 단계와 교수법
※참고문헌
-사회관
-에밀을 통해 본 종교관
-에밀을 통해 본 인간관
-사회계약론과 에밀을 통해 본 정치와 교육
-에밀을 통해 본 아동의 발달 단계와 교수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끄는 모습이 제시된다. 여기서 여성 교육론이 나오는데 아내는 남편에게 순종하고, 겸손의 미덕을 기르고, 항상 청결해야 하며, 수예를 배우고, 육아, 경로, 간호, 가사정리 등 현모양처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자유의 교육학은 자연적인 순서에 의해서 순차적으로 발달하는 인간능력들의 발달심리학에 의거하고 있다. 루소는 최초로 교육학을 심리학 위에 세움으로써 근대 교육학의 선구가 되었다. 물론 『에밀』은 교육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실제적 교본은 아니다. 루소는 다양한 경험적 상황은 배제한 채 인간 교육의 일반 원리들을 찾아보려 했다고 밝히고 있다. 그는 이론적이며 보편적인 범형을 만들었을 뿐이며 각 교육자들은 특수한 교육적 상황에 따라 그것을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적용할 것을 충고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최정웅(1987). <루소의 교육사상> 교육신서
2. 로버트 워클러(2001). <18세기를 가장 과격하게 비판한 사상가 루소>, 이종인(역), 시공사
3. 쟝 자크 루소(2002), 에밀Emile, 민희식(역), 육문사
4. 쟝 자크 루소(1999), 사회계약론, 이환 옮김, 서울대학교 출판부
5. www.naver.com
이와 같은 자유의 교육학은 자연적인 순서에 의해서 순차적으로 발달하는 인간능력들의 발달심리학에 의거하고 있다. 루소는 최초로 교육학을 심리학 위에 세움으로써 근대 교육학의 선구가 되었다. 물론 『에밀』은 교육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실제적 교본은 아니다. 루소는 다양한 경험적 상황은 배제한 채 인간 교육의 일반 원리들을 찾아보려 했다고 밝히고 있다. 그는 이론적이며 보편적인 범형을 만들었을 뿐이며 각 교육자들은 특수한 교육적 상황에 따라 그것을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적용할 것을 충고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최정웅(1987). <루소의 교육사상> 교육신서
2. 로버트 워클러(2001). <18세기를 가장 과격하게 비판한 사상가 루소>, 이종인(역), 시공사
3. 쟝 자크 루소(2002), 에밀Emile, 민희식(역), 육문사
4. 쟝 자크 루소(1999), 사회계약론, 이환 옮김, 서울대학교 출판부
5. 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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