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1) 가사의 명칭 논란
2) 가시의 기원설
3) 가사의 장르에 대한 이견(운문, 산문)
4) 가사문학의 위상
3. 맺으며
2. 본론
1) 가사의 명칭 논란
2) 가시의 기원설
3) 가사의 장르에 대한 이견(운문, 산문)
4) 가사문학의 위상
3. 맺으며
본문내용
다. 이는 조선조 사상에 크게 영향을 미친 유학과 정치제도에서 말미암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사대부 중심의 정치제도는 그들이 실세하여 자연과 가까이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며, 사회제도적으로도 생활에 여유가 있어, 안락함 가운데 풍요로운 멋을 즐길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사대부들은 그들의 가치관 또는 인생관에 중요한 역할을 한 유학의 교훈적인 내용을 노래하여 스스로 경계함과 아울러 후진을 지도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사는 고려 말에 형성되어 조선조에 와서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형식과 내용으로 발전하여 국민 각층에 널리 향유됨으로써 국민적 시가문학으로 성장하였다. 그리하여 한국근대문학 형성에 크게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가사문학은 한국시가문학사에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3. 맺으며
봄은 연연세세 때가 되면 돌아오고, 방방곡곡에 찾아가는 봄은 분명 다름없는 그 봄이지마는, 사람마다 보는 봄은 명명 다른 봄을 보고 울고 웃는 것이니, 불우헌도 또한 자기의 봄을 보고 웃었다. … 전체에 흐르는 시상은 요요섬섬하여 정말 따뜻한 춘화에 명주바람을 스친 듯한 감이 있다.
위의 말은 봄의 경치를 찬양한 노래인 적극인의 「상춘곡」에 대하여 조윤제가 한 말이다. 이 같은 말에서도 알 수 느낄 수 있듯 「상춘곡」을 보면서도 가사는 그 내용과 형식이 치밀하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본고에서는 앞에서 조선시대의 대표적 문학장르인 가사에 대하여 논의되고 있는 몇몇의 異說들에 초점을 두고 그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우선 가사의 기원에 대하여 여러 가지 견해를 보이는 학계에 주장들이 있었고, 또 명칭에 대한 異見들, 그리고 가장 뜨겁게 논의되고 있는 문학적 장르의 논의들이다. 이 외에도 발생적인 논란이라던가, 시대적 변천에 따라 가사의 변모양상의 모습들이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논의들은 학계의 여러 학자들에 의한 여론들은 많지만 아직까지 단일하고 통일된 견해를 선택하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많은 논란의 여지속에서 가사문학은 당시 조선조 시대의 대표적인 문학장르였음은 두말 할 나위 없는 사실이며, 그로서 현존하는 수 많은 작품들이 당시의 생활상을 반영하는 자료들로서 많은 가치들을 가지고 있다.
요컨대 가사문학은 서사적인 것도, 서정적인 것도 동시에 공존하며, 너그럽고 임의로운 문학형태로서, 앞으로도 진전할 기망이 많은 우리의 소중한 문학적 유산이라 할 수 있겠다.
※ 참고 문헌 ※
김광순, 『한국문학개론』, 경인문화사, 1996
김동욱, 『국문학개설』, 보성문화사, 1978
김사엽, 『이조시대의 가요연구』, 1956
나혜곤, 『한국문학개론』, 혜전서관, 2001.
류연석, 『한국가사문학사』, 국학자료원, 1994
안자산, 『조선문학사』, 한일서점, 1922
임기중, 『학국가사학사』, 이회문화사, 2003
이병기, 『국문학전사』, 신보문화사, 1957
장덕순, 『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200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지식산업사, 1983
조윤제, 『국문학사』, 동국문화사, 1949
마지막으로 가사는 고려 말에 형성되어 조선조에 와서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형식과 내용으로 발전하여 국민 각층에 널리 향유됨으로써 국민적 시가문학으로 성장하였다. 그리하여 한국근대문학 형성에 크게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가사문학은 한국시가문학사에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3. 맺으며
봄은 연연세세 때가 되면 돌아오고, 방방곡곡에 찾아가는 봄은 분명 다름없는 그 봄이지마는, 사람마다 보는 봄은 명명 다른 봄을 보고 울고 웃는 것이니, 불우헌도 또한 자기의 봄을 보고 웃었다. … 전체에 흐르는 시상은 요요섬섬하여 정말 따뜻한 춘화에 명주바람을 스친 듯한 감이 있다.
위의 말은 봄의 경치를 찬양한 노래인 적극인의 「상춘곡」에 대하여 조윤제가 한 말이다. 이 같은 말에서도 알 수 느낄 수 있듯 「상춘곡」을 보면서도 가사는 그 내용과 형식이 치밀하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본고에서는 앞에서 조선시대의 대표적 문학장르인 가사에 대하여 논의되고 있는 몇몇의 異說들에 초점을 두고 그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우선 가사의 기원에 대하여 여러 가지 견해를 보이는 학계에 주장들이 있었고, 또 명칭에 대한 異見들, 그리고 가장 뜨겁게 논의되고 있는 문학적 장르의 논의들이다. 이 외에도 발생적인 논란이라던가, 시대적 변천에 따라 가사의 변모양상의 모습들이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논의들은 학계의 여러 학자들에 의한 여론들은 많지만 아직까지 단일하고 통일된 견해를 선택하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많은 논란의 여지속에서 가사문학은 당시 조선조 시대의 대표적인 문학장르였음은 두말 할 나위 없는 사실이며, 그로서 현존하는 수 많은 작품들이 당시의 생활상을 반영하는 자료들로서 많은 가치들을 가지고 있다.
요컨대 가사문학은 서사적인 것도, 서정적인 것도 동시에 공존하며, 너그럽고 임의로운 문학형태로서, 앞으로도 진전할 기망이 많은 우리의 소중한 문학적 유산이라 할 수 있겠다.
※ 참고 문헌 ※
김광순, 『한국문학개론』, 경인문화사, 1996
김동욱, 『국문학개설』, 보성문화사, 1978
김사엽, 『이조시대의 가요연구』, 1956
나혜곤, 『한국문학개론』, 혜전서관, 2001.
류연석, 『한국가사문학사』, 국학자료원, 1994
안자산, 『조선문학사』, 한일서점, 1922
임기중, 『학국가사학사』, 이회문화사, 2003
이병기, 『국문학전사』, 신보문화사, 1957
장덕순, 『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200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지식산업사, 1983
조윤제, 『국문학사』, 동국문화사, 1949
추천자료
- 박인로(朴仁老) 고찰 레포트 (생애, 작품론, 문학사적 위치...)
- 조선시대 사대부 부녀자 작가의 문학
- 화왕계 - 작품 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
- 「장화홍련전」에 대한 남북한 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해서 비교해 보시오
- [문학비평][신비평][한국문학]문학비평 신비평의 역사, 문학비평 신비평의 개념, 문학비평 신...
- [고전문학,주생전,심청전,흥부전,춘향전,어부사시사,구지가,서동요]고전문학 주생전, 고전문...
- [소설창작론]이태준의 단편 패강냉의 작품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
- 한자교육(한문교육)의 개념, 한자교육(한문교육)의 필요성, 한자교육(한문교육) 기초한자, 한...
- [문학][문학 탈제도화][문학 이념][문학과 윤리의식][모더니즘][알리기문학][민족문학]문학의...
-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특성과 시대적 배경,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흐름과 전개, ...
- 리얼리즘문학(사실주의문학) 정의, 리얼리즘문학(사실주의문학) 특징, 리얼리즘문학(사실주의...
- [서양문학][서양문학 이해][서양문학과 리얼리즘(사실주의)][종교문학][동양문학][파우스트]...
- [시가문학][시가문학 역사][시가문학 수용이론][시가문학 서술관점][시가문학 연구동향][시가...
- 한일문학(한국 일본 문학)과 아동문학, 한일문학(한국 일본 문학)과 자연주의문학, 한일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