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소설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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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 소설의 유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1. 전기소설(傳奇小說)

2. 의인소설(擬人小說)

3. 몽유소설(夢遊小說)

4. 이상소설(理想小說)

5. 군담소설(軍談小說)

6. 염정소설(艶情小說)

7. 풍자소설(諷刺小說)

8. 가정소설(家庭小說)

9. 윤리소설(倫理小說)

10. 판소리계 소설

본문내용

문학으로 바뀌어지는 시대적 조류를 타고 평생 소설을 썼다. 연암은 제한된 소설로 탁월한 문장력을 발휘한데 비해, 문무자는 흔히 보고 들을 수 있는 이야기를 다양하게 수용하여 현실 그대로를 다각적으로 그리고 있다. 근대적인 서민의식을 작품에 투영하고 현실 사회에서 소재를 구하여 풍자적인 수법을 구사하였다. 작품으로는 <심생전(沈生傳)>, <유광억전(柳光億傳)>, <최생원전(崔生員傳)> 등이 있다.
㈐ 그밖에 <이춘풍전(李春風傳)>, <오유란전(烏有蘭傳)>, <종옥전(鍾玉傳)> 등이 있다.
8. 가정소설(家庭小說)
⑴ 개념
가정을 배경으로 사건이 전개되며,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혈연적 조직체인 가정을 이루고 있는 가족 구성원 상호간의 갈등이나 세대간의 갈등을 다루고 있는 소설이다.
㈎ 좁은 의미의 가정소설
단일 가정 내에서 그 구성원 상호간에 일어나는 문제를 다루고 있다.
① 쟁총형 가정소설(爭寵型 家庭小說) : 일부다처주의의 모순된 사회제도에서 일어나는 가정불화를 소재로, 처첩간의 갈등과 후처와의 갈등형이 있다. <사씨남정기(謝氏南征記)>, <옥린몽(玉麟夢)>, <조생원전(趙生員傳)>, <정진사전(鄭進士傳)>, <화산기봉(華山奇逢)>, <양기손전(楊己孫傳)> 등이며 공통된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첩은 대개 미인이거나 교언영색(巧言令色)의 요부(妖婦)이며 정실 앞에서는 온순한 척하지만 기회가 오면 그 간악성이 표면화 된다.
㉡ 착한 처에게 누명을 덮어 씌워서 죽이거나 추방해 버린다.
㉢ 첩의 간악한 사실을 밝혀내어 그들을 사형시키거나 축출하기도 하며 회개시켜 용서하기도 한다.
㉣ 창작의도는 여자들에게 하나의 경계를 주기 위한 것이지만, 당시 남성들에게도 처와 첩, 계모로 인하여 빚어진 가정 불화와 갈등을 보임으로써 축첩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한 것이다.
② 계모형 가정소설(繼母型 家庭小說) : 계모 또는 서모가 전실의 자식을 학대하거나 시기, 질투하여 끝내는 목숨을 빼앗거나 버림으로써 생기는 가정불화를 소재로 한 작품이다. <장화홍려전(薔花紅蓮傳)>, <정을선전(鄭乙善傳)>, <황월선전(黃月仙傳)> 등이 있으며 특징은 다음과 같다.
㉠ 계모는 흉악한 모습이나 비도덕성, 비인간성을 지닌 인물로 고정화되어 있다. 즉 계모는 천부적인 악인으로 묘사된다.
㉡ 계모의 발악은 그 방법에 따라 살인형과 학대형으로 양분된다.
㉢ 결말은 계모의 죄가 드러나 인과응보로서 징벌을 받는 형과 계모의 개과천선으로 용서받는 형이 있다.
㉣ 사건 전개는 모두 계모의 흉계에 의해 전실 소생이 고난을 당하지만 결국은 사필귀정으로 되돌아가 계모가 징벌되는 것으로 이루어져 권선징악의 교훈성을 짙게 풍긴다. 그밖에 우애형 가정소설(友愛型 家庭小說)로써 <창선감의록(彰善感義錄)>과 같은 작품도 있다.
⑵ 넓은 의미의 가정소설
가정과 가정과의 관계를 다룬 소설로서 조선조 후기에 들어오면서 소설의 장편화·연작화 현상의 하나로 등장되었다. 그래서 가문소설·연작소설·대하소설 등으로 불린다. 작품으로는 <완월회맹연(玩月會盟宴)>, <임화정연(林花鄭延)>, <이씨삼대록(李氏三代錄)>, <명주보월빙(明紬寶月聘)> 등이 있다.
9. 윤리소설(倫理小說)
⑴ 개념
윤리를 주제로 한 소설이다. 조선시대 고전소설작자들은 문학의 윤리성을 표현하기 위해 윤리소설을 쓴 것이 아니라 윤리를 선전하고 교화하기 위해 윤리소설을 썼다. 특히,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군자지국이라 하여 인륜도덕을 중요시하여 고전 작품도 충·열·우·애로 나누고 있다.
⑵ 종류와 성격
㈎ 충(忠)을 주제로 한 윤리소설 : 이는 군담소설의 유형에서 다루어진다.
㈏ 효(孝)를 주제로 한 윤리소설
<심청전(沈淸傳)>, <적성의전(狄成義傳)>, <이해룡전(李海龍傳)>, <진대방전(陳大方傳)>이 있으며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주제는 효이지만 효와 우애를 동시에 강조하고 있다.
② 대부분 주인공들은 효를 이루기 위해 자신의 몸을 희생의 제단에 바치는 것도 불사하고 있다.
③ 인과응보의 교훈성이 짙게 깔려 있다.
㈐ 열(烈)을 주제로 한 윤리소설
고전소설의 여주인공 가운데 열녀가 아닌 인물은 거의 없다. <김씨열행록(金氏烈行錄)>, <옥낭자전(玉娘子傳)>, <장한절효기(張韓節孝記)> 등이 있다.
㈑ 우애(友愛)를 주제로 한 윤리소설
형제간의 우애를 다룬 작품으로 <흥부전>, <김태자전> 등이 있다.
10. 판소리계 소설
⑴ 개념
판소리 사설이 문자로 정착된 것이 곧 판소리계 소설이다. 이것은 판소리 광대가 공연하던 판소리 대본(唱本)이 소설 독자층의 요구와 강담사(講談師)·세책가(貰冊家)의 상업적 목적과 맞물려 독자를 위해 전사(轉寫)되거나 서사 기록물로 인쇄된 것으로 민중의 발랄성과 진취성을 기반으로 한 공동작이다.
⑵ 종류와 특성
<춘향전(春香傳)>, <심청전(沈淸傳)>, <흥부전(興夫傳)>, <배비장전(裵碑將傳)>, <옹고집전(壅固執傳)>, <변(卞)강쇠전> 등이 있으며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다양한 근원설화를 바탕으로 오랜기간에 걸쳐 여러 사람의 손을 거치면서 형성된 공동작이다.
② 판소리 사설의 영향이 강하게 남아 있어 대체로 4음보의 율문체로 되어있다.
③ 표현에 있어서 묘사적이고 사실적이다.
④ 긴장 - 이완의 서사적 구조로 잘 짜여 있어 서사적이라기 보다는 극적이다.
⑤ 고전소설이 중국을 배경으로 하는데 비해, 판소리계 소설은 우리나라의 한 지방을 배경으로 민속·사조·생활상이 잘 표현되어 있다.
⑥ 각 계층을 대표하는 인물들의 성격을 전형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어 등장인물을 생동감 있는 인물로 만든다.
⑦ 주제에 있어서 당시의 성장된 민중의식과 체제 저항적인 면을 반영한다.
⑧ 해학성이 풍부하게 나타나는데 지배계층의 횡포성과 부패성을 폭로하고 그들의 위선적 생활을 풍자하려고 했기 때문에, 해학이 필연적으로 동반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1990), 『한국고전소설론』, 새문사.
한국고소설연구회(1993), 『한국고소설론』, 아세아문화사.
한국고전문학연구회(1991), 『고전소설의 연구의 방향』, 새문사.
장효현(2002), 『한국고전소설사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김광순(2001), 『한국고소설사』,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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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19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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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34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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