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술 교육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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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즐거운 생활」이라는 통합 교과가 등장하였다. 또한, 학년목표와 지도내용을 저중고의 세 단계로 구분하여 아동의 심신발달과 조형적 표현능력의 발달특성을 뚜렷이 반영하였다.
ㄴ.교과서 내용 체계
「표현」과 「감상」의 2대 영역으로 나누고,「표현의 하위영역으로 조형놀이, 회화로 표현하기, 조소로 표현하기, 꾸미기와 만들기, 서예로 표현하기를 제시하였다. 서예는 4,5,6학년 「미술」에 합본되기 시작하였다.
ㄷ.제 4차 교육과정기의 미술교육의 중점
먼저, 체육, 음악, 미술을 통합한 「즐거운 생활」이라는 통합 교과가 등장하였다. 또, 영역 구분의 명칭이 성인이나 전문가 중심의 장르별 용어 대신 <회화로 표현하기> <조소로 표현하기> 등 어린이의 조형성에 맞추어 고쳐졌다. 교과서는 4×6배판(B5)으로 발행하여 선명한 색도로써 시각성을 실린 인쇄뿐만 아니라, 제시된 참고 작품의 크기도 자료로서의 기능을 한층 높여 주었다. 이러한 점은 교과서가 아동에게 학습의 방향이나 활동과 방법만을 안내하는 역살을 넘어, 아동이 경험해야 할 다양한 조형활동에서 발상과 구상, 나아가 표현의욕을 자극해 주는 기증까지 지녀야 한다는 것을 고려할 때, 의의가 큰 배려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제4차 교육과정은 학습내용이 행동화되고 개방화되면서 미술교육이 성숙기에 접어든 시기이기도 하다.
② 제 5차 교육과정기의 미술교육(1987~1992)
ㄱ.종래의 교과중심 교육과정, 생활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등의 장점을 조화롭게 체계화하였다. 미술과 목표는 아름다움을 느끼고 가꿀 줄 알며, 경험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하는 데 두었다.
ㄴ.교과서 내용 체계
「표현」과 「감상」의 2대 영역으로 나누고, 다시 경험한 것 나타내기, 상상하여 나타내기, 관찰하여 나타태기, 모양을 생각하여 꾸미기, 환경꾸미기, 쓸모를 생각하여 만들기, 붓글씨로 나타내기, 서로의 작품 나타내기, 자연 및 조형품 강상하기 등으로 구성하였다.
ㄷ.제 5차 교육과정기의 미술교육의 중점
미술을 통한 정의적 인격을 형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조형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면서 이를 통해 창조성과 감정이 풍부한 개성적 인간을 육성하려 한 것이 그 특징이다. 특히 중학교, 고등학교의 미술 교육에서도 미술의 여러 장르에 따라 지도하는 것에서 어느 정도 탈피하고 어린이의 조형 활동에 중점을 두어 표현과 감상의 두 영역으로 나누었다. 이것은 급격히 발달한 산업사회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어린이들의 정서성 함양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시대적 흐름과 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이었다. 미술교육이 미술 문화 발전에서 인간교육으로 전환되도록 요구하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미술교육학 입장의 교육과정이라는데 그 의미가 있다. 또한 미술과의 특성에 따라 수업의 연속, 집중, 분산의 조절이 허용되어 단원과 제재에 따라 집중적으로 또는 계절이나 재량에 따라 시간 운영을 자율적으로 실시하게 하였다.
③ 제 6차 교육과정기의 미술교육(1992~1997)
ㄱ.미술교육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체계화된 시각 형태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예술적 특성과 미적 감수성, 창조성, 정서성 등을 신장시키기 위한 일반 교육적 성격을 모두 지니고 있다고 보고, 미술과를 일반 교육적인 면에 비중을 두고 예술적 측면을 조화시키는 교과라고 성격을 부여하였다. 즉, 미술을 통한 감성적 체험에 의한 인식 과정을 통하여 전인적인 인간 형성에 기여할 수 있게 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ㄴ.교과서 내용 체계
「미적 체험 활동」「표현 활동」과 「감상 활동」으로 나누고, 미술과 생활, 느낌 나타내기, 상상하여 나타내기, 보고 나타내기, 꾸미기와 만들기, 붓글씨로 나타내기, 작품 감상 등으로 구성하였다.
ㄷ.제 6차 교육과정기의 미술교육의 중점
학문, 학습에 의거한 미술교육론과 DBAE운동, 다문화 미술교육, 포스트모더니즘 등의 영향으로 미적체험과 감상 영역 등이 확대, 도입되며 점차 강조되기 시작했다. 새로 신설된 「미술과 생활」라는 영역을 추가하여, 미술을 생활의 실제 경험과 관련지어 생각하고 표현하는 의식과 태도를 기르자는 의도를 반영하였다. 아울러 장르를 벗어나 중학교도 느낌과 상상 나타내기, 보고 나타내기 등으로 영역을 설정하였으며 전통미술 교육을 강조한 점 등을 꼽을 수 있다.
(3) 미술교육의 중점
이 시기는 주체적인 문화의식을 폭넓게 심어주기 위해 우리나라의 전통미술을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켜 나아갈 수 있도록 전통미술 지도를 더욱 강조하며, 지역사회의 전통미술에도 관심을 가지도록 함으로써 국제화, 정보화, 산업화 시대에 자칫 소홀하기 위한 주체성 있는 미술교육을 강조하였다. 미술표현활동에 대한 관점도 이전의 자연의 모방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기능의 하나로, 또한 디자인이 중시되면서 사회적인 전달매체의 하나로, 개인의 감정이나 창조성의 표현수단으로 바뀌어 왔다. 현재는 미술을 통한 인간교육을 강조하는 창조주의 미술교육의 관점과 미술자체의 본질적, 독자적인 교육을 중시하는 이해중심 미술교육의 관점이 현장수업에서 혼용되고 있다.
Ⅲ . 맺음말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후 지금까지 일곱 차례의 개정을 거쳐 변천해 온 미술교육과정은 그 동안 외래사조의 영향을 많이 받아온 것은 사실이나 제5차 교육과정부터는 주체적인 문화의식을 폭넓게 심어주기 위해 우리나라의 전통미술을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켜 나아갈 수 있도록 전통미술 지도를 더욱 강조하며, 지역사회의 전통미술에도 관심을 가지도록 함으로써 국제화, 정보화, 산업화 시대에 자칫 소홀하기 위한 주체성 있는 미술교육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이 변천해 온 미술과 교육과정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창의성 개발과 사회라는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으므로 미술교육 역시 개인과 학교, 개인과 사회와의 관련에서 그 역할이 효율적으로 실천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미술교육은 학생들의 성장발달 단계에 따르는 다양한 흥미와 욕구를 만족시켜 주면서 직관적 감성을 길러주고, 조형능력을 일상생활에 활용하여 자기의 생활을 아름답고 합리적으로 꾸며나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있음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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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6.03.09
  • 저작시기2006.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9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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