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과교육][조형활동][조형]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성격,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조형요소 변화, 미술(미술과교육)과 조형활동, 조형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교육][미술과교육][조형활동][조형]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성격,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조형요소 변화, 미술(미술과교육)과 조형활동, 조형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성격

Ⅲ.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Ⅳ.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

Ⅴ.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조형요소 변화

Ⅵ. 미술(미술과교육)과 조형활동
1. 성격
2. 목표
3. 미술과 조형의 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Ⅶ. 조형활동과 교육
1. 조형 활동의 교육적 의의
2. 통합적 조형 활동의 학습 지도
3. 조형 학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들의 조형 활동 대부분은 흥미와 욕구를 중심으로 재료를 통해 그들의 풍부한 상상력을 재구성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자신들의 생각을 새롭게 표현하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호기심과 욕구를 유발시키고 감수성을 강화시킨다.
둘째, 표현을 위해 재료를 물질적, 감성적 체험을 거치게 되므로 어린이의 물질적, 감성적 체험으로써 의미를 갖는다.
셋째, 어린이의 아이디어, 이미지를 적합한 시각적 구조로 변형시킨다.
넷째, 재료를 통하여 자신의 의도를 전달하는 형태를 이루게 된다.
표현 기능은 표현 재료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어린이들이 미술과에 흥미를 잃는 가장 큰 요인이 표현 방법의 미숙과 표현 능력의 부족이며 또한 자기 표현을 위해서도 발달단계에 따른 체계적인 조형 표현 능력에 관한 적절한 지도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어린이들의 흥미를 조성하고 완성도를 향상시키며 창의적인 표현을 기대하려면 표현재료와 용구를 제공하도록 한다.
Ⅷ. 결론
교육을 통하여 어떤 인간을 길러내는가 하는 교육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고, 그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교육 과제로서 달성해 가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에 무엇이 담겨져 있고 어떻게 운영되어 왔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교육의 방향 설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997년 12월 제7차 교육과정이 개정 고시됨에 따라 그 기본 방향에 맞추어 미술과 교육의 변화 및 사회 여건의 변동 등 새로운 미술교육 이론의 정착으로 인하여 현장교사의 합리적인 미술의 발견과 이해, 창의적인 표현활동, 심미적인 감상능력에 대한 지도 능력이 더욱 요구된다.
이는 21세기의 국제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육성을 하고자 하는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모든 교과가 그러하듯이 미술과 교육도 학습량의 적정화와 수준의 조정이 요구되고, 효율적인 학습자 중심의 체험을 바탕으로 한 표현, 그것에 필요한 조형요소들, 그것들을 발견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미술활동의 범위와 수준을 마련해 두어야 할 때가 왔다.
그래서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에 따른 활동 방법의 개선을 위하여 종전과 같이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미술과 영역을 그대로 두고, 이 3개의 영역과 관련이 있도록 배정한 뒤 단원의 성격에 따라 먼저 미적 체험을 다양하게 한 다음, 그 체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하며, 표현된 아동의 작품 즉 서로의 작품이나 관련 있는 미술품을 감상하도록 연계하여 독립된 감상 시간을 마련해 놓고 있다.
이렇게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이 서로 연계되어 하나의 단원으로 지도하도록 되어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표현 내용체계를 보면 주제 표현-표현 방법-조형요소와 원리-표현 재료와 용구로 그 지도과정을 독립된 하나의 단원 명칭으로도 설정하고 있다.
조형 요소와 원리의 이해와 표현능력은 특히 감상에서 그 용어를 적절하고 창의적인 조형언어로 진술되어지고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중요한 조형요소와 원리가 미술과 교육과정 속에서 어떻게 설정되어 왔으며 지도 내용이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가를 미술사적인 측면에서 알아 볼 필요가 있고, 앞으로의 새로운 지도방향과 그 위치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해방 이후부터 제7차 교육과정 개정시기까지 각 개정 시기별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속의 교육 목표, 지도 내용, 지도상 유의점,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의 항목에 수록된 조형요소와 원리에 대한 지도 내용과 이해, 개념적 설명, 표현 방법 및 지도 방안 등을 열거하고 검토해 보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앞으로 이러한 일련의 연구가 미술과 표현 활동에서 조형 요소와 원리에 대한 이해력 신장, 표현방법의 탐색, 자료 제시와 지도 실제 방안 등을 새롭게 정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면 현장 교육에서의 그 활용도는 높다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2-1997) - 제6차 미술과 교육과정,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2001)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6학년, (주)대한교과서
박휘락(1997) - 한국미술교육사, 예경
안혜영(1999) - 교사를 위한 새로운 디자인 교육, 트리몬드
이규선 외(1997) - 미술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한국색채학협회(2002) - 이제는 색이다, 도서출판 국제
M.Lindstrom, 김정 역(1980) - 아동미술의 세계, 열화당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9.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15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