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의 식민지 통치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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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무단통치와 3ㆍ1운동
1)무단통치와 사회경제상태
2)식민지 수탈체제의 확립과 민중의 처지

2. 일제의 문화정치와 식민지 자본주의 전개
문화정치의 실시

3. 일제 전시체제와 민족해방운동의 발전
1)일제의 전시체제와 식민지 지배정책
2)한국의 병참기지화

4. 일제의 민족말살정책
1)황국신민화 정책의 추진
2)징용과 용병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었고, 기형적인 식민지적 공업의 유산을 물려받은 우리나라는 그나마 남북이 분단되면서 북부의 공업지대를 상실함으로써 한층 어려운 여건에 놓이게 되었다.
4. 일제의 민족말살정책
1)황국신민화 정책의 추진
일제는 전시체제를 빙자해 일반 주민생활도 철저히 통제하였다. 중ㆍ일 전쟁 이후 주민생활통제의 중심기구로 1938년 8월 '국민정신 총동원 조선연맹'을 총독부 보위기관으로 설치하였는데, 이 단체는 도에서 말단 리에 이르기까지 전국의 지방조직을 망라하고 그 밑에 10호 단위의 애국반이라는 것을 두어 정기적으로 반상회를 열어 총독부 시책을 따르도록 강요하였다. 이 연맹은 가 직장단위로도 조직되었다. 일제는 1940년 10월 위 연맹을 '국민총력조선연맹'으로 개편하고 총독이 총재로 취임하여 관의 통제를 한층 강화했다. 전 국민을 물샐틈 없는 파쇼체제로 묶어 놓은 일제는 한국인의 민족의식을 말살하여 완전한 일본인으로 동화시키기 위한 이른바 황국신민화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였다. 우선 1938년부터 모든 주민들로 하여금 황국신민서사 라는 것을 일본어로 외우게 하였는데, "우리들은 대일본제국의 신민이다. 우리들은 마음을 합하여 천황폐하에게 충의를 다한다."는 것이 그 요지였다. 일본 천황에 대한 충성의 표시로서 천황의 궁실을 향해 절을 하도록 강요하기도 하였다.
또한 학교교육과 관공에서 우리말 사용이 금지되고 일본어를 국어로 부르게 하고, 일본어만을 사용하게 하였다. (1938). 우리말을 공용어로 쓰지 못하게 한 일본은 한 걸음 더 나아가 1939년부터 우리의 성과 이름을 일본식으로 바꾸는 이른바 창씨개명을 단행하였다.
허중권 지음, 「바로보는 한국근현대사」, 학연문화사, 1998, p306
성과 이름은 한국인에게 있어서는 가족 및 친족의 결속과 자존심을 심어 주는 중요한 수단이었으나, 이를 일본 이름으로 바꾸지 않으면 학교 입학이나 공문서 발급이 금지되고, 식량과 물자의 배급에서 제외 되었으며 우편물로 전달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부득이 창씨개명에 응하지 않을 수 없었지만, 전체 국민의 약 20%는 끝까지 이를 거부하는 기개를 보여주었다.
일본은 한국인의 민족정신을 근원적으로 말살하기 위하여 일본인과 한국인이 같은 조상에 나왔다는 이른바 일선동조론을 강조했다. 이 주장은 이미 1880년대부터 나오기 시작한 것이지만, 침략전쟁이후로는 '내선일체 및 동조동근론'으로 바꾸어, 두 나라 민족도 하나이고, 국민도 하나라는 일체감을 심어주려고 하였다. 1936년 새로 부임한 미나미 총독이 이러한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했다.
일본은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의 조상신인 천조대신을 신앙하는 신도를 국가종교로 승격시켰는데, 일본천황의 조상신을 한국인의 조상신으로 떠 받들도록 강요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남산신궁을 비롯하여 각 학교와 면마다 신사를 세우고, 각 가정에서도 일본 시조신의 신주를 걸어 놓고 예배하도록 강요하였다. 말과 이름을 빼앗기고, 종교마저 자유롭지 못하게 된 한국인은 신사참배에 거부반응을 보였는데, 평양의 기독교학교인 숭실ㆍ숭의 학교는 신사참배를 거부하다가 학교가 폐쇄되는 비운을 맞이하기도 하였다.
2)징용과 용병
일본은 한국인의 민족정신을 말살하는데 광분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한국인을 전쟁터로 몰아넣어 일본을 위해 싸우게 하였다. 처음에는 군대보충을 위해 '지원병제도'(1938)를 실시했으나, 뒤에는 '징병제도'(1943)로 바꾸어 패전할 때까지 약 20만 명의 청년을 징집했으며, '학도지원병제도'(1943)를 실시하여 약 4500명의 학생들을 전쟁터로 끌고 갔다.
이 밖에도 일본은 1939년부터 '모집'형식으로 1940년부터 '알선'형식으로, 1944년부터는 '징용'형식으로 일제말기까지 1백만 명 이상의 한국인 전쟁을 위한 노동자로 끌고 갔다. 이들은 탄광ㆍ비행장ㆍ군수공장ㆍ철도 등의 공사장에 군대식으로 편제되어 강제 수용된 가운데 노예처럼 혹사당했는데, 공사가 끝난 뒤에는 군사기밀을 지킨다는 이유로 무더기로 학살하기도 하였다. 특히 평양의 미림비행장, 쿠릴열도(사할린), 그리고 유구(오키나와)로 끌려간 노동자의 대부분이 무참하게 학살당하였는데 그 수효는 7천명이 넘었다.
한편 '근로동원'이라 하여 어린 국민학생과 중학생들을 군사시설 공사에 끌어들이고, 여성들에 대해서도 '근로보국대'라는 이름으로 토목공사에 끌어들이고, '애국부인회'라는 어용단체를 만들어 충성을 강요했다. 그리고 전쟁 막바지에는 악명 높은 '여자정신대근무령'(1944.9)이라는 것을 만들어 12세에서 40세까지의 배우자 없는 여성 20만 명을 강제 동원했다. 이들은 일본과 조선내의 군수공장에서 일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그 중 상당수 인원을 중국과 동남아시아지역의 전쟁토로 보내 군인상대의 위안부가 되게 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이들 중 살아남은 이들은 해방 후에도 정신적ㆍ육체적으로 황폐화되어 정상적인 생활을 누릴 수 없었다.
민족말살정책의 일환으로 언론ㆍ결사에 대한 탄압도 병행되었다. 당시 언론인 중에는 항일운동의 수단으로 언론활동을 전개한 이가 적지 않았으므로, 민족의식을 고취하던 "조선중아일보"가 1937년, "동아일보"와 "조선일보"가 1940년에 차례로 폐간되는 비운을 맞이했다. 동시에 모든 집회와 결사를 허가제로 바꾸어 국내의 조직적인 민족해방운동이 원천봉쇄 되었다.
일본의 침략전쟁과 그로 인한 한국인의 고통은 말할 수 없이 큰 것으로서 그 후유증은 해방 수 민족국가건설에 크나큰 장애요인이 되었다. 더욱이 일본은 한국인의 저항을 무마하기 위해 이름 높은 지식인들을 회유, 혹은 협박하여 수많은 친일단체를 조직하고, 일본의 황국식민화정책과 침략전쟁을 동조ㆍ찬양하는 일에 앞장서게 하였다. 그리하여 교육ㆍ언론ㆍ문학ㆍ미술ㆍ음악ㆍ영화ㆍ종교 등 각 분야에서 명망 있는 일부 친일인사 들에게 친일의 오점을 남기게 한 것은 침탈보다도 더 큰 고통과 상처를 우리민족에게 안겨주는 결과가 되었다.
<참고문헌>
강좌한국근현대사, 역사학연구소, 풀빛, 1995
바로보는 한국근현대사, 허중권, 학연문화사, 1998
한국근현대 연구입문, 역사문제연구소, 역사비평사, 1980
자료 한국근현대사 입문, 이종법ㆍ최원규 편, 혜안,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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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3.17
  • 저작시기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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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398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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