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학적 영상분석-김기덕 영화'나쁜남자','수취인불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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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
A.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
B.정신분석학과 페미니스트 영화이론
C.프로이드의 사도마조히즘
2.김기덕 감독의 무의식과 영화세계-사도마조히즘을 중심으로 분석.
A.왜 김기덕인가?
B.김기덕 영화에 전시된 사도마조히즘
C.사도마조히즘에 투사된 감독의 무의식
D.김기덕 영화에 대한 여성 관객의 주체성과 위치는?

Ⅲ.결론
-김기덕 영화에 대한 결론과 정신분석학에 대한 재고.

Ⅳ.참고자료

본문내용

있는 기회를 더 많이 부여한다고 보여진다. 많은 여성 평론가들이 김기덕 영화에 강하게 반발하고 격분하는 반응을 보이는 점은 아이러니하게도 그만큼 그의 영화가 여성에 대한 타자화와 대상화를 눈에 띄게 쉽게 전시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남성 이데올로기가 교묘히 은폐되어 있어서 여성들을 뿌리깊게 식민화시키는 영악한 영화들보다는 문제점을 발견하여 비판하고 저항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하겠다. 그렇다고 해서 불평등한 여성 묘사에 대한 여성 관객의 비판적 응시나 저항이 쉽거나 자동적으로 이루어 진다고 낙관적으로만 생각하고 있어서는 안된다. 개개의 여성들이 남성 지배적 영화 방식에 적극적으로 저항할 때만이 김기덕 영화류에 대한 여성 관객성이 비판적 저항의 장소로 기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페미니즘 영화 이론에 정신분석학의 도입은 현존하는 가부장 문화질서를 이해하고 영화 속에 내재한 가부장 이데올로기의 면면을 드러내는 데 주요한 정치적, 이론적 도구였다. 하지만 기존의 정신분석학적 사고 틀 속에서 남성과는 다른 여성 고유의 주체성을 확립하기에는 분명한 한계점이 있음을 인식하게 되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성의 정치학을 사고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서인숙, 2003: 73)
정신분석학에 대한 재고
■ 첫 번째 문제점은 정신분석학이 지닌 생물학에 기초한 본질주의적 사고이다. 프로이드는 남근에 특권을 부여함으로써 생물학적 구분에 따라 남성성과 여성성을 이분법적으로 나누고 사회 속에서의 역할에 경계를 지었다. 이것은 곧 성적 차이가 ‘생물학적 차이’에 의해서 미리 결정된 사실임을 확고히 하는 사고이다. 이에 비해 라깡은 성적 차이를 생물학적 관점이 아닌 언어적 관점에서 논의하였지만 여전히 여성을 남성과의 관계 속에서 ※프로이드론을 언어학적으로 재해석한 라깡은 언어를 습득하면서 성차를 인식하게 되고 아버지의 법이 다스리는 상징계로 진입하게 된다고 말한다. 상징계는 아버지로 대표되는 가부장적 세계이다. 아이는 상징계에서 언어와 언어의 기표인 남근과의 관계에 의해서 주체성을 획득할 수 있다. 하지만 이미 거세된 여아는 상징계에 진입하더라도 상징계의 주체가 될 수 없다. 상징계에서는 언어를 통해 주체성을 획득할 수 있는데 남근에 의해 명시되는 언어는 아버지의 언어이고 아버지의 법이 여아의 접근을 금지하기 때문에 여아는 상징계의 객체밖에 될 수 없다. 상징계의 객체인 여성은 욕망에 있어서도 주체가 아닌 욕망의 객체이다. 여성은 언어 이전에 속할 뿐 가부장제 언어의 주체가 되지 못한다.
정의한
다는 점에서 문제를 지닌다. 그러므로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영화를 분석할 때 가부장적 담론 속에서 여성은 자신의 목소리와 언어가 없는 침묵의 존재로만 결정되어지고 여성 관객은 주체인 남성이나 객체인 여성과 동일시하는 숙명에서 벗어나는 가능성이 희박하다.
■ 두 번째 문제점은 정신분석학에서는 영화를 보는 개인의 차이, 즉, 여성 관객들간의 차이를 설명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정신분석학에서는 영화의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반응하는 여성 관객들의 태도가 언제나 단일하고 획일적이라고 가정한다. ※예를들어, 사회 속의 여러 그룹들, 백인 여성, 흑인 여성, 동양 여성 또는 상류층 여성, 중산층 여성, 하층민 여성 등이 지닐 수 있는 영화에 대한 경험이 언제나 동일하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문화, 계급, 인종, 시대상황의 다름에서 오는 개인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정신분석학에서는 모든 이들이 똑같은 방식으로 영화에 의해 위치 지워지고 영화를 해석한다고 단정하게 된다.
따라서 “정신분석학적 이론이 사회구분과 주체 형성의 주요 원인으로서 성차를 인식시키는 데는 성공했지만 동시에 인종, 계급과 같은 개인들 사이에 다양성과 다름이 작용하고 그 형성에 대해 설명하는 데는 실패했다.” E. Deidre Pribram, ed., Female Spectators: Looking at Film and Televison, Verso: London & New York, 1998, p2.
이제 페미니즘은 급격한 변화가 필요한 시점에 다다르게 되었다. “진보적 변화는 남성과 다른 여성, 남성성과 다른 여성성, 남성들과 다른 여성들의 차이라는 성적 차이에 제한되지 않는 특성을 요구한다. 진보적 변화는 여성들과 여성의 차이, 즉 여성들간의 차이에 대한 더 나은 이해와 묘사가 요구되는 것이다.” Teresa De Lauretis, Technologies of Gender, Indiana University Press, 1987, p.136.
가부장 사회에서 다른 여성들과 남성으로 인해 보이지 않던, 여성들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서의 역사 쓰기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 것이다. (서인숙, 2003:75)
Ⅳ. 주석외 및 주 참고 문헌
김영진(2002), 《영화가 욕망하는 것들》, 책세상문고우리시대.
김경욱(2002), 《블록버스터의 환상, 한국 영화의 나르시시즘》,책세상문고우리시대.
김정일(1996), 《아하, 프로이트》, 도서출판 푸른숲.
서인숙(1998), 《영화분석과 기호학》, 집문당.
서인숙(2003), 《정신분석학에서 포스트페미니즘까지-씨네페미니즘의 이론과 비평》책과길.
Juan-D.N.,(2002),《정신분석학의 7가지 개념-Enseignement de 7 Concepts Cruciaus de la Psychanalyse》표원경 옮김, 도서출판 백의.
Hayward, S.(1997), 《영화 사전〔이론과 비평〕- Key Concepts in Cinema Studie s,》 이영기 옮김, 한나래.
Lacan, J.(1994), 《욕망이론》권택영 엮음, 민승기이미선권택영 옮김, 문예출판사.
*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
A.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
B.정신분석학과 페미니스트 영화이론
C.프로이드의 사도마조히즘
2.김기덕 감독의 무의식과 영화세계-사도마조히즘을 중심으로 분석.
A.왜 김기덕인가?
B.김기덕 영화에 전시된 사도마조히즘
C.사도마조히즘에 투사된 감독의 무의식
D.김기덕 영화에 대한 여성 관객의 주체성과 위치는?
Ⅲ.결론
-김기덕 영화에 대한 결론과 정신분석학에 대한 재고.
Ⅳ.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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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6.04.18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4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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