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화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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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중국신화의 특색

Ⅱ.중국의 창조신화
1)반고신화
2)혼돈과 제강
3)여와와 복희

Ⅲ.중국의 영웅신화
1)황제와 치우
2)치수의 영웅
3)태양을 쏜 영웅 예

Ⅳ.산해경

Ⅴ.중국신화의 이데올로기적 접근

본문내용

대 초에는 이미 이 책이 있었던 듯하다. 원래는 23권이 있었으나 전한 말에 유수가 교정한 18편만 오늘에 전해지고 있다. 그 중 <남산경> 이하의 <오장산경> 5편이 가장 오래 된 것이며, 한나라 초인 BC 2세기 이전에 되어 있었다고 생각된다. 그 다음으로 <해외사경> 4편, <해내사경> 4편이 이어졌고, 한대(漢代)의 지명을 포함하였으며, <대황사경)> 4편, <해내경)> 1편은 가장 새롭다.
<오장산경>에서는 천하의 명산을 산맥을 따라 기술하고 산과 산의 거리 ·산물(그 산에 사는 怪獸와 鳥類)등을 적었으며 보옥 ·동철 ·약초 등의 산물이 기술되어 있으므로 전국시대에서 진(秦)시대에 걸쳐 성행하였던 방사(方士)의 연단술과의 관련을 생각할 수 있다. <해외경> 이하에서는 먼 나라의 주민과 그에 관한 신화 ·전설을 많이 실었다. 이 책은 고대 중국의 자연관을 아는 데 귀중하며 신화의 기재가 비교적 적은 중국 고전 중 예외적 존재로서도 중요시된다.
Ⅴ. 중국신화의 이데올로기적 접근
중국신화는 그 성격에 시대의 통치 이념에 따라 수록 변형, 퇴색, 수정이 되기도 했는데 대표적인 것이 여와이다.여와는 중국 고대의 문헌 신화 속에서 인간을 빚은 위대한 어머니로 등장하던 그 신격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는데 그것은 기원전 2세기, 한나라 때쯤이다. 이때부터 여와는 더 이상 단독으로 등장하지 않고 복희라는 남신의 배우자로 전락해버린 것이다. 고대에는 위대한 어머니로서의 신격이 시대가 변하자 남신에 종속된 존재로 나타나는 것이다. 고대 중국의 문화를 살펴보더라도 여성의 지위는 막강하였다. 정치적 요직을 차지하는 경우도 많았고 군을 이끄는 장군조차 여성인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유교적인 사상이 널리 퍼진 이후부터 남성중심의 이데올로기가 강화되었으며 그것이 마침내 신화에까지 영향을 미친 것이다. 그리고 ‘오방상제’ 신화를 통해서도 지배이데올로기를 찾아 볼 수 있다. 오방상제는 오행설이 생겨난 이후, 즉 진나라 때부터 확립된 개념이긴 하지만 그 이후로 계속해서 중국인들의 사고방식에 영향을 미쳐오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흥미로운것은 이중에서 중앙의 신 황제가 이들 신들 계보의 정점에 서게 된다는 점이다. 이렇게 황제를 중심으로 한 피라미드형 계보가 만들어진 것은 한나라 초기, 사마천에 의해서 이다. 역사적으로 중국에서 최초로 통일의 위업을 달성한 제왕은 진나라의 시황제이지만 진나라는 일찍망하고 사실상 거대한 통일 왕조를 이룩한 것은 한나라의 무제이다. 왕조의 통일이라는 목표를 완벽하게 달성하기 위해 사마천은 황제를 중심으로 한 신들의 계보를 만들었고, 그 결과로 다섯 방위의 신들은 모두 황제의 자손들이 되었으며 그 계보는 그대로 인간의 계보가 되었다. 다시 말해, 한나라 때에 이르러 신들이 역사 속의 제왕들로 자리 이동했던 것이다.
*목 차
Ⅰ.중국신화의 특색
Ⅱ.중국의 창조신화
1)반고신화
2)혼돈과 제강
3)여와와 복희
Ⅲ.중국의 영웅신화
1)황제와 치우
2)치수의 영웅
3)태양을 쏜 영웅 예
Ⅳ.산해경
Ⅴ.중국신화의 이데올로기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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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04.18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4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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