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과 몬테소리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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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뢰벨
1. 프뢰벨의 생애
2. 프뢰벨의 교육사상
3. 프뢰벨의 교육과정
4.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

[2] 몬테소리
1. 몬테소리의 생애
2. 몬테소리의 아동관
3.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4. 몬테소리의 교사관
5. 몬테소리 이론에 대한 시사점
6. 몬테소리 이론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다.
아. 따라서 프뢰벨은 어린이의 상상력을 자극하기 위하여 동화 환상극을 이용하였고, 몬테소리는 과학적이고 감각적 경험인 현실을 중시하여 실제적인 기술들을 습득하게 하였다.
1.1. 아동중심교육:
가. ①아동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하므로 주체적인 학습자의 성격을 띈다.
나. ②자신의 속도와 발달단계에 맞추어 알맞은 자극과 환경이 마련되어 있음.
다. ③자발성 중시: 학습자 중심으로 운영되어서 유아가 자신의 흥미와 발달 단계에 맞는 교구를 선택한다.
2.2.놀이를 바라보는 관점
가.: ①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아동의 인지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은 실천적인 읽기, 셈하기 등의 인지 도구로 제한적이다.
나.②현실성에 기초한 교육 강조
다. :아동발달에 있어서 아동은 놀면서 배워 나간다는 것을 무시하고 몬테소리프로그램은 놀이는 제한한다. 특히, 창의성과 상상력을 높이는 극놀이, 상상놀이를 부정하는 것은 인지 발달에 있어서 아동이 극놀이를 통한 상호 작용 속에 언어기능과 어휘수의 증가를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라. *교육내용: 일상생활연습, 감각교육, 언어교육, 수학교육, 문화교육(지리.생물. 역사. 과학. 미술. 음악)등 5개 영역으로 구성
3.3.인지발달적 측면: 아동이 흥미 별로 선택 가능하여 자연스럽게 인지 능력을 키워준다.
가. (EX)감각 교육을 통한 읽기, 쓰기, 셈하기
나.그러나, 인지 발달 교수법이 교구와의 상호작용으로 제한적이다.
4.4.교구의 채택:
가. ①창조적 문제해결력의 결핍
나. 교구는 풍부하나 단계적으로 순서화된 교구를 사용하며 그 사용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으며 정해진 순서에 따라 사용하게 한다. 특히, 지적 발달에 있어서 실수보다는 정해진 과정으로 해결해 나가야만 하여서 창조성이나 독창성이 결여된다.
다. ②경제성: 준비된 환경인 교구마련 비용이 적지 않다.
라. ③목적 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하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마. ④자기표현의 결여: 이야기 시간, 만들기 시간 등 자기 표현 수단이 결여되어 있다. 형식적인 교구를 기계적으로 조작하는 것에 불과함. 즉 교구에 기초를 두는 형식적인 교육에 불과하다.
5.5. 자유에 대한 입장
가.:몬테소리는 자유를 중시하나 그 자유는 연습을 하는 장소, 연습을 계속하는 시간 등에 관한 자유일 뿐 어린이집에서의 그 밖의 활동에 대해서는 자유롭지 못하다. 실제적으로 어린이들은 교구를 선택할 자유는 있지만 그 교구를 정해진 목적 이외에 사용하는 자유는 존재하지 않는다.,
6.6. 철학적 측면-영국 개방교육의 시초 발휘: 준비된 환경, 개별화된 교수법, 아동에 대한 존경표시, 선택의 자유 등은 개방주의 교육의 특징이다.
7. 유사점
몬테소리와 프외벨의 교육 이론은 우연한 소명, 천재성, 학습의 주체는 유아,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 빠진 한 뜸(발달 단계를 뛰어넘지 말라는 뜻), 예민하게 싹트는 시기, 탐험자로서의 유아, 큰 우주와 작은 우주, 정성과 결함, 유아 안의 고귀한 인간성, 실제 생활로의 훈련, 자주 교육과 자유, 이상주의자 등이다.
학습의 주체는 유아이며, 유아를 능동적 존재로 보고 교육은 명령하고 간섭하는 것이 l아니라 관찰하고 보호하는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즉, 유아를 학습의 주체로 받아들이고 어른들의 불필요한 간섭을 지양하였다.
몬테소리와 프뢰벨은 인간의 발달 단계에 있어서 어린 시절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프뢰벨과 몬테소리는 교수자료를 사용하였다. 프뢰벨은 교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은물을 만들었다. 은물은 프뢰벨이 고안한 교구를 일컫는 말이다. 몬테소리 또한 어린이의 활동을 위한 교구를 만들었는데, 이점은 두 사람의 공통점이다.
실생활을 교육과 따로 보자 안하고 실제 생활을 통해서 유아를 교육하였다. 몬테소리는 어린이에게 있어서 민감성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프뢰벨은 "민감기"라는 특별한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인간 성장의 단계에서 각 단계에 결정적인 시기가 있음을 밝혔다.
7. 차이점
프뢰벨과 몬테소리는 공통점도 많지만 차이점도 많다.
프뢰벨의 놀이이론
--①놀이는 어린이에게는 생활이다.
②자기 표현의 자유를 본질로 본다.
③내면 법칙에 의해 유지하는 놀이는 생명을 생동감 있게 유지한다.
④기쁨을 일으키고, 안정감과 평화를 주면 사랑을 주고 있다.
⑤놀이는 어린이에게 중요하며, 그것은 자기 자신을 알게 함을 가르친다.
⑥자기 표현을 위한 수단을 알고 획득하는 것을 가르친다.
⑦교재(은물)를 고안했다.
⑧공상과 사상을 가미한 놀이를 강조한다.
몬테소리의 작업이론
①자기 자신과 자신이 처해 있는 세계를 알고 싶은 욕구가 있다.
②목적이 있는 자기 활동에 의해 지성이나 또는 다른 정신의 기능을 발달시키고 싶어한다.
③자신의 운동을 조정한다.
④질서의 요구, 자신과 세계의 질서를 통합한다.
⑤환경 안에서 자립과 자유의 요구 등 어린이는 고유의 형태로 생활한다. 이것도 놀이 안에서 행하는 2개의 형태로 구별하고 있다.
⑥현실에 기반을 둔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실제의 일을 중요시한다.
몬테소리는 세 살이나 네 살의 어린이는 허구와 현실을 구별 못하기 때문에 환상적이고 비현실적인 동화는 해롭다고 하였다. 프뢰벨은 환상적이고 비현실적인 동화도 어린이의 아름다운 꿈을 키워주고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는 뜻에서 가리지 않았다.
학습단위는 몬테소리는 자기 활동을 특히 중시하여 개별 학습을 강조한 반면, 프뢰벨은 유희를 중시하여 학습 단위는 7~8명을 동아리로 하는 분단 학습을 강조하였다.
자발성을 본다면 몬테소리의 자발성은 어린이의 자발적 학습을 강조하여 어린이가 어느 작업에 싫증을 일으키면 어린이가 마음대로 다른 작업을 택하도록 한다. 그러나 프뢰벨의 방식은 그렇지 않다. 그래서 몬테소리 교사는 도와준다는 뜻의(directress)라고 불리는데 프뢰벨 교사는 아직 이끈다는 뜻의 선생님이다.
【 참 고 문 헌 】
곽노의(1990). 『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 학민사
박의수 외(1993). 『 교육의 역사와 철학 』. 동문사
한규원 외(1996). 『 서양교육사 』. 교육과학사
신화식(1996). 『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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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29
  • 저작시기20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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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5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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