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의 종류에 따른 특징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문화적 함축성을 거의 지니지 않고 있다.
네 번째로 한국무용은 특성을 알아보았다. 예로부터 우리 민족은 기보다도 도를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춤을 출 때에도 밖으로 보여 지는 기교보다는
내면에 숨어있는 정신을 나타내려 하였다.
또한 자연스러움을 강조하여 강한 선보다는 부드러운 곡선을 만드는데 주력하였고, 많은 움직임보다 여백의 미를 강조하였다.
이러한 한국무용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정신적인 선의 경지라고 할 수 있는 해탈을 최고의 목표로 하여 감정을 밖으로 드러내지 않고, 동작 하나하나에 전력을 기울여서 단순한 몸동작만이 아닌 춤 정신을 표현하려 했다.
즉 한국무용은 내면을 강조한 춤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자연에서 얻은 춤사위와 자태를 강조한 춤이다. 우리 만족의 사고방식은 자연과 밀착되어 있으므로, 자연에서 본 것을 그대로 옮겨 자연을 묘사하고 재현하려 했다.
셋째, 호흡을 강조한 춤이다. 서양의 춤은 대부분이 심장박동의 템포가 기본 박자가 되는 반면, 한국의 춤은 호흡의 주기에 따른다. 즉 들이쉬고 내쉬는 호흡의 속도를 조절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감정과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넷째, 곡선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춤이다. 발레를 비롯한 서양의 춤이 도약과 직선의 움직임을 강조하는 인위적인 춤이라면, 우리의 춤은 자연스러움을 강조하는 부드러운 곡선의 춤이라 할 수 있다.
다섯째, 정중도의 묘미를 간직한 춤이다.
여섯째, 여백의 미를 지닌다. 한국 춤의 멋은 멈춤에 있다. 동작의 여백으로 무한한 변화의 가능성을 함축하여 보는 이의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일곱째, 신명의 춤이다. 민중의 삶속에서 그들에 의해 창출된 민간무용은 생활의 한 부분으로 영위되어 우리 민족의 한과 멋을 춤 속에 용해시켜 풀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이것으로 네 가지 무용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세부적으로 들어간다면 수많은 종류들이 있겠지만 오늘은 공연무용의 성격을 뚜렷이 가진 예술 무용들을 조사하였다. 다른 종류들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이라 그런지 조사하면서 관심이 갔다. 생각보다 쉬운 과제는 아니었던 것 같다. 인터넷에도 나오지 않고 직접 문헌자료를 찾아봐야 했다. 텔레비전으로만 보았던 대학생의 이런 모습을 내가 직접 체험해 보니 생소하기도 하고 뭔가 뿌듯한 생각도 들었다. 나의 전공과는 관련이 그리 많진 않지만 이런 기회를 통해서 무용에 대해 좀 더 알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06.01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263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