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인식론
1. 인식론이란
2. 인식에 대한 다양한 관점
Ⅲ.지식에 대한 관점
1. 지식에 대한 주요 관점들
Ⅳ.지식의 가치 및 본질에 대한 철학적 사고
1. 직관주의적 입장
2. 자연주의적 입장
3. 인지주의적 입장
4. 아동주의적 입장
5. Platon의 입장
Ⅴ.지식의 종류
1. 방법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
2. 명제적 지식(propositional knowledge)
3. 지식의 형태
Ⅵ. 지식교육
1. 지식교육이란
2. 지식교육이 강조되게 된 동기
3. 교육학자들의 지식교육에 대한 의견
4. 현재 학교에서의 지식교육의 문제점
Ⅱ. 인식론
1. 인식론이란
2. 인식에 대한 다양한 관점
Ⅲ.지식에 대한 관점
1. 지식에 대한 주요 관점들
Ⅳ.지식의 가치 및 본질에 대한 철학적 사고
1. 직관주의적 입장
2. 자연주의적 입장
3. 인지주의적 입장
4. 아동주의적 입장
5. Platon의 입장
Ⅴ.지식의 종류
1. 방법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
2. 명제적 지식(propositional knowledge)
3. 지식의 형태
Ⅵ. 지식교육
1. 지식교육이란
2. 지식교육이 강조되게 된 동기
3. 교육학자들의 지식교육에 대한 의견
4. 현재 학교에서의 지식교육의 문제점
본문내용
를 앞두고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전달하는 것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3. 교육학자들의 지식교육에 대한 의견
(1) 헤르바르트의 지식교육
우리가 여기서 얘기하려고 하는 수업은 학습자의 인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지식, 그러한 지식을 소유하지 못했다면 전혀 다른 사람이 되었을 지도 모를 의미 있는 지식 을 전달하는 수업입니다. … 우리가 여기서 관심 갖는 수업은 사람의 생각과 의식을 바꿀 수 있는데 기여하는 것입니다. 만약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러한 교육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 여기서 말하는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지식이란 학습자에게 경험을 제공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획득한 지식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경험이란 어떤 낯선 대상과의 밀도 있는 접촉을 통하여 그 대상의 본질을 알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자기 스스로의 신체를 매개로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대상을 깊이 알게 되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헤르바르트가 수업에서 강조하는 지식이란 학생들이 참여하여 함께 사고하고 그의 마음을 감동시켜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험지식인 것이다.
(2) 마틴의 지식교육
지식교육의 오류는 모종의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 교과가 있다고 간주함으로써 교과 목의 범위를 부당하게 좁히고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
(3) 허스트의 지식교육
좋은 삶을 사는데 지식의 형식들이 더 이상 최우선적인 것이 될 수 없으므로, 좋은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해서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사회적인 활동양식들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4. 현재 학교에서의 지식교육의 문제점
- 오늘날 우리나라는 학력사회의 풍토 및 치열한 대학 입시제도의 틀 속에서 구조화되고 영속화되고 있다. 그리하여 우리의 교육은 입시 위주의 교육, 지식 위주의 교육 또는 주지주의 교육 등의 비난을 받고 있다. 이는 현재 우리의 교육이 단편적인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 중심이며 교육평가 역시도 지식 암기의 양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문제되는 것은 지식의 획득과 경험이 분리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는 학생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다. 지와 행이 분리된 지식은 껍데기 지식이며 생명력을 상실한 죽은 지식이다.
@참고문헌@
김동구(1988), 『敎育哲學』, 문음사.
이영문(1993), 『知識敎育과 人間敎育』, 도서출판 원탑문화.
한명희(1983), 『敎育哲學』, 배영사.
Degenhardt(1977), 『敎育과 知識의 價値』, 문음사.
3. 교육학자들의 지식교육에 대한 의견
(1) 헤르바르트의 지식교육
우리가 여기서 얘기하려고 하는 수업은 학습자의 인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지식, 그러한 지식을 소유하지 못했다면 전혀 다른 사람이 되었을 지도 모를 의미 있는 지식 을 전달하는 수업입니다. … 우리가 여기서 관심 갖는 수업은 사람의 생각과 의식을 바꿀 수 있는데 기여하는 것입니다. 만약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러한 교육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 여기서 말하는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지식이란 학습자에게 경험을 제공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획득한 지식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경험이란 어떤 낯선 대상과의 밀도 있는 접촉을 통하여 그 대상의 본질을 알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자기 스스로의 신체를 매개로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대상을 깊이 알게 되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헤르바르트가 수업에서 강조하는 지식이란 학생들이 참여하여 함께 사고하고 그의 마음을 감동시켜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험지식인 것이다.
(2) 마틴의 지식교육
지식교육의 오류는 모종의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 교과가 있다고 간주함으로써 교과 목의 범위를 부당하게 좁히고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
(3) 허스트의 지식교육
좋은 삶을 사는데 지식의 형식들이 더 이상 최우선적인 것이 될 수 없으므로, 좋은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해서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사회적인 활동양식들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4. 현재 학교에서의 지식교육의 문제점
- 오늘날 우리나라는 학력사회의 풍토 및 치열한 대학 입시제도의 틀 속에서 구조화되고 영속화되고 있다. 그리하여 우리의 교육은 입시 위주의 교육, 지식 위주의 교육 또는 주지주의 교육 등의 비난을 받고 있다. 이는 현재 우리의 교육이 단편적인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 중심이며 교육평가 역시도 지식 암기의 양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문제되는 것은 지식의 획득과 경험이 분리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는 학생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다. 지와 행이 분리된 지식은 껍데기 지식이며 생명력을 상실한 죽은 지식이다.
@참고문헌@
김동구(1988), 『敎育哲學』, 문음사.
이영문(1993), 『知識敎育과 人間敎育』, 도서출판 원탑문화.
한명희(1983), 『敎育哲學』, 배영사.
Degenhardt(1977), 『敎育과 知識의 價値』,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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