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후 북한 문학의 전개 양상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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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방후 북한 문학의 전개 양상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언 1

Ⅱ. 북한문학의 역사적 검토 및 최근 동향 2
1. 북한 문학의 역사적 검토 2
2. 최근 북한문학의 동향 3

Ⅲ. 북한 문예이론 3
1. 북한 문예이론의 개관 3
2. 북한 문예이론과 문학작품의 상관성 4

Ⅳ. 해방 후 북한 문학의 전개양상과 시대별 특징 5
1. 평화적 민주 건설기의 북한문학 5
2. 위대한 조국해방 전쟁기의 북한문학 6
3. 전후복구와 사회주의 건설기의 북한문학 7
4. 천리마 대고조기의 북한문학 8
5. 주체시대의 북한문학 9
6. 1980년대의 북한문학 9
7. 1990년대 이후의 북한문학 10

Ⅴ.결 론 10

♣. 참고문헌 11

본문내용

한 작품이고 넷째는‘사회주의 현실 주제’의 문학이며, 다섯째는 조국통일의 주제이다. 김재용, 『북한문학의 역사적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4,p.285-288
1990년대에 표면화된 『주체문학론』은 전체적으로 보아 체제유지를 위한 ‘사상적 무기’라는 점에서는 이전 시기 북한 문예이론의 성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이지만, 세부적으로 보아 문화적 다양성을 포괄하려 하는 입장 표명은 새로운 변화로 주목 받았다. 이는 90년대 북한이 처한 현실의 타개책으로서 대두된 민족자주성 강화라는 명제와 엄연한 민족문화 유산으로 존재하는 현상을 문학사에서 배제할 수 없는 사정을 나타낸 것이라 하겠다. 1990년대 이후 숨가쁘게 진행된 세계 체제의 변화는 한반도에 까지 영향을 미쳐, 북한의 문학에도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이른바 ‘고난의 행군’이라고 불리워지는 이 시기의 문학은 한층 복합적인 양상을 드러냈다. 한편으로는 국가사회주의의 붕괴로부터 오는 정신적 해이를 막기 위하여 당은 문학에 대해 강한 동원적 기능을 요구하였다. 그리하여 1980년대 이후 이북의 문학이 확보했던 다양한 경향과 비판성이 침묵하기 시작하였다. 작가들은 상대적으로 소재와 주제의 폭이 컸던 이전의 문학을 대담하게 밀고 나가기 힘들었던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1980년대 이후 지속된 문학적 경향을 대담하게 이어나가려고 하는 경향이 지속되었다. 1980년대 문학의 복원이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고 1970년대의 문학적 침체서 벗어나기 위해 나온 것이었던 만큼 다시는 그러한 상태를 되풀이해서는 안된다는 인식이 폭넓게 퍼져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 조화되기 어려운 것이 공존하는 것이 바로 이 시기의 북한문학이다. 1990년대 이후 남북 교류가 시작되면서 임수경의 방북을 시발로한 남한 사람들의 방북으로 북한 사람들이 분단과 이산으로 고통받는 모습을 그린 작품이 발표되고 있다. 이 작품들은 공통적으로 기존의 조국통일 주제 소설에서 나타났던 미제라든가 괴뢰정권에 대한 비판은 없고 이산으로 인해 겪는 인간적 비애와 고통을 표현하고 있는 새로운 경향의 작품들이다. 김종희 편, 『북한문학의 이해 3,』, 청동거울, 2004, p.183
김일성 사후에도 북한문학은 여전히 혁명문학의 전통성 확보와 그 계승을 위한 강력한 노력을 보이고 있으며 김일성에 대한 충성 및 계속적인 형상화와 더불어 김정일에 대한 충성의 맹세 및 다짐이 문학의 주제로 드러나고 있다.
Ⅵ. 결 론
이상으로 해방 후 북한 문학의 전개 양상과 시기적 특성에 따른 기준을 살펴보았다. 북한 문학은 일관되게 조선 노동당의 문예정책에 따라 사회주의제도와 사회주의 건설에 이바지한 사회주의 문학이다. 북한의 주체사상은 당의 유일사상으로서 사상에서의 주체, 정치에서의 자주,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에서의 원칙을 표방하는데, 주체문예이론도 위와 같은 주체사상의 내용과 관련을 맺으면서 형성된 문예이론이다. 이는 문학예술에서 당의 유일사상을 확립하는 데 대한 이론으로, 문학예술에서 당의 유일사상을 구현한다는 것은 예술적 형상과 생활화 폭을 통하여 작품에 당의 유일한 지도사상인 수령의 혁명 사상과 그 구현의 당의 노선과 정책이 정확히 반영되도록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령이라는 호명으로 그 지위를 나타내는 김일성 부자의 문학적 시각은 그대로 하나의 전범이 되는 이데올로기로 굳어진다. 그러므로 북한 문학은 문학 자신을 주인으로 한 자발성을 유지하기 어려우며, 자연히 교조적이고 일률적인 색채를 띠고 만다는 한계성을 드러나게 된다. 북한 문학의 내부에는 당연히 문학사의 초창기에서부터 현대 문학에까지 이르는 문학적 개관의 형틀이 마련되어 있으며, 전 시대의 문화적 전통이나 유산을 거의 그대로 이어받아 독자적인 문학사관을 형성하고 있으나 실로 문학에 대한 표현의 자유가 단절된 상태에서 얼마나 아름답고 바른 작품을 표현 할 수 있을까? 북한 문학이 과연 우리에게 무슨 감동을 줄 수 있단 말인가?
남한에서 전개된 북한 문학 연구는 북한의 문예정책에 기초하여 북한 작품을 이해하는 태도, 즉 북한의 자체 평가를 그대로 수용하는 방식이 주류를 형성해 왔다. 이는 북한 체제의 사회주의적 특성을 작품 분석의 절대적 기준으로 적용하는 방식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 연구가 심화되면서, 작품 분석을 통해 주체소설과 북한 문예 정책의 허와 실을 비판하는 관점이 제시되어야 하겠다. 1990년대 이후 공산주의의 종주국인 소련이 붕괴되고 중국 또한 시장경제체로의 변화를 단행하고 있다. 북한 또한 체제의 의심과 함께 경제적인 분야에서 개방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우리는 궁극적으로 조국의 평화적인 통일을 염원하고 있다. 이에 문학에서도 통일 이후 남과 북의 하나 됨을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북한 문학의 이해와 관찰이 필요하고 아울러 비판과 함께 남과북의 작가들이 수시로 모여 분단의 벽을 허물고 작품의 순수성에 빠져 다음세대에 작품다운 작품을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1. 신형기· 오성호, 『북한문학사』, 평민사, 2000
2. 김재용, 『북한문학의 역사적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4
3. 김종희 편, 『북한문학의 이해 1,』, 청동거울, 1999
4. 김종희 편, 『북한문학의 이해 2,』, 청동거울, 2002
5. 김종희 편, 『북한문학의 이해 3,』, 청동거울, 2004
6. 목원대학교국어교육과,『 북한문학의 이해』,국학자료원, 2002
7. 박태상, 『북한 문학의 동향』, 도서출판 깊은샘, 2002
8. 박태상, 『북한 문학의 현상』, 깊은샘, 2006
9. 북한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편, 『조선문학사 4』, 역락, 1999
10. 북한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편, 『조선문학사 5』, 역락, 1999
11.북한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편,『북한의 문예이론-주체사상에기초한 문예이론』,
인동,1989
12. 김종회, “해방후 북한문학의 변화 양상과 남북한 문화 통합의 전망”,
『현대문학이론연구』, 2001,vol.16 p.151-171
13. 김춘선, “북한 문학의 전개 양상과 제 특징”, 『현대소설연구』,
2000, vol.11 p383-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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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30
  • 저작시기20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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