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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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배경
1. 생애와 시대적 특징
1) 생애
2) 시대적 특징과 사상
(1) 계몽시대의 사상
(2)「백과전서」와 살롱문화
(3) 모랄리스트와 자연종교

Ⅱ. 루소의 교육론
1. 루소의 교육 사상
1) 성선설
2) 소극적 교육
3) 자연주의 교육의 목적
2.『에밀』: 그 구성과 내용
3. 에밀에서 나타나는 교육 목적, 교육 내용, 교육 방법
1) 교육 목적
2) 교육 내용
3) 교육 방법

Ⅲ. 의의
1. 루소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1) 의의
2) 비판점

본문내용

주지주의 교육과 실천과 행동 그리고 생활과 유리된 이상주의 교육이나 본질주의 교육, 주조형의 인산형성을 목표로 하는 틀에 박힌 획일적인 교육을 비판하고 있다. 그리고 루소는 자기 성찰과 반성, 독창적인 사상으로 시대와 현존사상에 대한 비판과 거부를 통해 새로운 인간과 새로운 사회를 추구하였다. 즉, 교육에 있어서의 권위주의, 형식주의, 언어주의의 거부에서 자율학습, 발견학습, 탐구학습의 원리를 발전시키는데 근원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현대의 탈학교론의 선구자로서 뿐만 아니라 교육에서의 저항이론과 비판이론 그리고 Marxism의 사상과 교육에도 직접,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인습과 전통의 틀을 깨고서 교육의 전체적 구조와 체제를 재구성하고 재발견하고자 했던 것이 루소의 교육 사상에 일관되게 흐르고 있다. 그리고 현대의 부정한 사회를 비판하고 과학과 학문의 허구성을 폭로하고 고발함으로써 사회 비판적인 사상의 형성과 발전을 위해서 루소의 교육사상은 더욱 의미를 갖는다.
셋째, 루소는 현대 교육에 있어서 아동의 경험과 자연적 과정의 적용을 강조하는 진보주의 교육의 기초를 마련해주었다. 아동의 개성의 존중, 아동의 자유로운 활동, 경험을 통한 교육 등 듀이를 중심으로 하는 진보주의 교육자들의 주장은 이미 루소에 의해서 그 기반이 굳혀졌다고 할 것이다.
넷째, 루소의 인간의 발견과 아동의 발견은 후일 인간존중의 휴머니즘 사상으로 평가된다. 이래서 Kant, Basedow, Pestalozzi, Herbart, Frobel, Montessori에서 진보주의 교육자인 Parker, Dewey에 이르기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의 자유주의, 진보주의, 아동중심주의 교육사상에도 영향을 미쳤다. 또 Nietzsche와 Tolstoy에게도 영향을 주고 인도주의 정신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쳤다. 더 나아가 루소의 자유, 평등, 인권존중사상은 프랑스 혁명과 미국 독립선언의 정신의 기초를 이루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민주주의, 자유주의 발전에도 지대한 공적으로 평가받으며 민주주의 교육의 선구자로서의 위치도 높이 평가할 수 있다.
2) 비판점
루소의 교육사상이 비판받게 된 이유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격리된 환경 속에서 교사와 단둘이서 이루어지는 교육이 현실적으로 가능한가하는 점이다. 이러한 비판들은 대부분『에밀』에 나타나는 격리의 의미를 아동 개인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한 도피로 보고 격리는 있을 수 없으며 있어서는 안된다는 논리를 편다. 장미순, 루소의 사상과 관련시켜본 에밀에 나타나는 시민 교육적 측면(1994).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p.57
또 한 아이에 한 교사가 늘 같이하면서 교육을 실시하는 일은 현실사회에서는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특히 현재 교육의 특징이 교육의 대중화라는 점에서 볼 때 교사 한 사람이 학생 한 사람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결국 루소는 실천을 수반하지 않는 교육의 이상을 에밀이라는 가공적인 어린이를 선정하여 꾸민 교육사상가이다. 한기언편, 교육명저해제, 서울: 한국능력개발사, 1979, pp.260~262
둘째, 그의 이론은 실행하기 어려운 교육론이라는 점이다. 특히 루소 자신이 자기의 아이들을 고아원에 보냈다는 사실 때문에 그이 이론을 탁상공론으로 보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모든 사상가 또는 이론가가 반드시 자신의 사상과 이론을 실천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론과 실천을 모두 겸비한다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인 것이다. 이론과 실제는 엄연히 구분되는 것이고 이론은 추상적인 속성을 지닌 것으로 반드시 실천 가능성을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루소의 교육론은 구체적인 교육제도의 개혁과 연결이 되지 않는 다는 점에서 이론과 실제의 괴리에 대한 비판을 받을 여지가 있다.
셋째, 그의 모순된 논리이다. 그가 주장하는 자연주의도 분명한 개념파악을 어렵게 한다. 또한『에밀』에 나타난 그의 사상과 다른 저서에 나타난 그의 전체적인 사상이나 예술과의 관련성뿐만 아니라 그 자신의 고백에서 “나의 성격 속에 융화되기 어려운 대립물이 존재한다”고 말한 것에서 그의 모순된 면을 엿볼 수 있다. 그의 이와 같은 성격상의 모순은 그의 사상에도 반영되었고 따라서 루소의 사상은 전체적으로 보지 않고 부분적으로 보는 사람들에게는 혼란을 가져오게 하는 경우가 생긴다. Cassier는 “루소는 그가 출발했던 지점부터 나침판의 반대쪽에 서있다.”라고 루소의 교육이론에 있어서 모순점을 단적으로 비판하였다. 그의 삶과 사상 사이에는 현저한 모순이 있고 사상 그 자체에도 역시 모순을 안고 있다. 루소 자신의 모순된 성격과 일관성 없는 서술은 비판될 수 밖에 없다. 그의『에밀』에서도 내용에 있어서 앞뒤가 서로 맞지 않는다. 즉 앞의 이론과 그 다음의 이론과의 모순을 나타내고 있다. 예를 들면, 그의 아동교육방법에서 “나는 책을 싫어한다.”라고 하였다. 하지만 그 자신 또한 적어도 책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했다. 하지만 그의 이론의 모순은 인간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볼 때 그의 자연주의 사상은 그 시대에 큰 경각심을 던져주는 역할을 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넷째, 그가 교육에서 지식과 이성, 지성 그리고 과학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따라서 현실을 도외시한 유토피아적, 이상주의 교육으로 평가될 수 있다.
<참고문헌>
동아출판사 백과사전부, 『동아 원색세계대백과사전(11권)』, 1986, 동아출판사
함동민, 『루소의 아동 교육사상』, 2001,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문화원 논총, 『루소의 아동교육 사상』 1983,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안인희, 루소의 교육론, 1990, 양서원
안인희, 서양교육 고전의 이해, 1996,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이신지,『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1996 ,숙명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Rousseau,『에밀』, 2003, 한길사
한국교육학회,『교육사상가평전』, 1989, 교학연구사
장미순, 루소의 사상과 관련시켜본 에밀에 나타나는 시민 교육적 측면(1994).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한기언편,『교육명저해제』, 1979, 한국능력개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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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12
  • 저작시기2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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