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적의 주리철학사상(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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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언적의 주리철학사상(A+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생애 및 저서

2. 성리학

3. 주리철학사상이란

4. 이언적의 주리철학사상
⑴ 배경 및 특징
⑵ 주리철학사상의 영향 및 시사점

5. 느낀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서 마음이 모든 가치를 만들어 내는 근본이며 개인이나 사회의 실천 근거라고 보았다. 이러한 생각은 사회적 문제들을 대할 때에도 그 원인을 구조적인 부분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토대를 무시한 채 마음이 절대적 도덕 근원을 깨달았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를 따지는 문제로 나타났다. 따라서 경(敬)을 중심으로 수양을 강조하는 논리로 이어졌으며, 임금을 바로잡겠다는 생각도 임금의 마음을 바로잡는다는 것으로 귀결하였다. 마음속에서 사사로운 욕심을 제거하기 위한 양심과 존심(存心)의 강조는 도덕 지향이라는 점에 있어 이미 관념적 해결이라는 한계를 그 안에 담고 있는 셈이다.
둘째는, 이언적이 강조한 근원적인 도덕을 구체적인 현실에 적용해 본다면 보수적이며 체계 유지적인 이데올로기가 될 수 있었다는 점이다. 본래 유학의 근원적 도덕률은 현실에서의 강상 윤리이다. 강상 윤리란 임금과 신하, 아버지와 아들, 남편과 아내, 형과 동생, 친구 사이의 관계 규정이었다. 이것은 유학 사상의 발생 토대였던 종법적 질서가 반영된 것이며, 당시 사회가 봉건적 전제 군주 시대였다는 점에서 지배 논리의 역할을 할 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이미 시대적 한계를 그 사상 속에 담고 있었던 셈이다. 그러므로 논의 구조를 바꾸지 않는 한 이언적의 사상 속에서 중세적 체제를 변화시킬 주장을 찾는다는 것은 무리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사상은 사회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발전해 간다. 비록 이언적의 사상 속에 앞에서 살핀 것 같은 부정적 요소들이 들어 있기는 하지만, 사상과 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본다면 이러한 도덕의 강조와 그 실천으로서 백성을 수혜자로 두는 것이 전제 왕조와 관료들에 대한 견제 역할을 함으로써 양심적 지식인들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반영해 낸 것이었으며, 이를 통해 제한된 조건에서나마 대다수 피지배 민중들의 이익을 보장하려 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5. 느낀점
한국 철학 사상을 공부하면서 느낀 것은 어렵고 난해하다는 점이다. 철학 자체도 어려운 학문인데 거기에 한자까지 섞여 있으니 이해도 어렵고 다가가기도 힘들었다. 하지만 조사를 하면서 계속 책을 보고 이해를 하려고 해보니 한국 철학에서 느낄 수 있는 오묘함이 있는 것 같았다. 그리고 옛날 사람들은 정말 학문연구에 많은 힘을 쏟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평생을 책을 읽고 학문을 연구하면서 진리 탐구에 힘쓰는 모습이 나에게 많은 것을 느끼게 해주었다. 특히 이언적이 조한보라는 학자와 2년 동안이나 학문적 논쟁을 벌인 것은 참 놀라운 일 같다. 자기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관철시키려는 이언적의 노력이 대단하다. 또한 이언적의 생애를 조사하면서 느낀바가 많지만 특히 어렸을 때 이언적이 아버지를 여의고 어린 동생들과 어머니를 위해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을 때나, 일단 공부에 들어가면 옆에서 누가 떠들거나 장난을 쳐도 전혀 거기에 신경 쓰지 않고 마치 옆에 아무도 없는 것처럼 자기 공부에만 열중을 했다는 것에서 많은 것을 느꼈고, 어렸음 에도 불구하고 옷에 전혀 관심이 없이 “옷이 좀 좋지 않다고 수치스러울 게 있나요? 이대로가 좋아요.”라고 말한 것을 보면서 나에 비추어 보았을 때 많은 부끄러움을 느꼈다. 나이가 어렸어도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정진하고 집중하는 자세가 너무나도 대견스러워 보였고, 본받아야겠다고 느꼈다.
또한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한문이 너무 많아 곤혹스러웠는데 기초한문 정도는 알아야겠다고 생각했다.
6. 참고문헌
이종호, 회재 이언적, 일지사, 2001, p.11~140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아카데미, 1997, p.149~160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강좌 한국철학, 예문서원, 1995, p.159~165, p.349~360
이지경, 회재 이언적의 정치사상, 한국학술정보(주), 2006 p.64~69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예문서원, 1995, p.446~4552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가 연구, 철학과 현실사, 2002, p.72~92
김락진, 晦齊 李彦迪의 心性論 硏究, 고려대학교, 1987 p.1~6
김동혁, 寒洲 李震相의 主理哲學에 關한 硏究, 韓國精神文化硏究院 大學院,, 1983, p.1~22
이병도, 이회재의 학문과 그 영향, 한국유학사, 아세아 문화사, 1987
네이버 백과사전 참조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101&eid=uFomSEUhefzL6thzkfmW/gkrlGIqvEuQ&qb=wMy+8MD7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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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6.11.23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5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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