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 문학의 언어세계와 풍자성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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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채만식 문학의 언어세계

Ⅱ. 채만식 문학의 언어 양상
1. 지역성 - 삶의 구체성
2. 언어적 실험의 의미
3. 가치가 전도된 세계의 언어

Ⅲ. 채만식 문학의 방법
1. 풍자적 언어의 의미
2. 전체성의 언어형상
3. 진보적 신념과 장르

Ⅳ. 채만식 문학의 문학적 가능성
1. 채만식의 풍자성
2. 치숙의 풍자성
3. 논 이야기의 풍자성
4. 태평천하의 풍자성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위치에서 작중 인물을 조롱하고 있다. 또한 독자와 작중 인물의 중간에 서서 작중 인물을 평하면서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이 점은 판소리사설에서의 창자의 역할과 같다. 판소리 사설처럼 풍자를 했다. 다른 한편으로 보면 이런 존대말의 풍자는 봉산탈춤에서 말뚝이가 양반을 놀리는 장면과도 유사하다. 이 작품은 1938년 '천하태평춘(天下太平春)'이라는 제목으로 <조광>지에 1월부터 9월까지 연재된 풍자적 수법을 사용한 장편 소설이다. 전체 15장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장마다 소제목이 붙어 있는데, 1940년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다.
「태평천하」는 채만식이 식민지 현실과 그 당대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풍자 문학적 방법을 도입하여 표현한 작품이다. 이러한 채만식의 풍자 문학은 화자의 서술적 개입으로 작품의 구도를 이끌어나가는 그의 특유한 형상화 방식과 가장 잘 결합되어 있는 양식이다. 즉 복잡한 매개과정 없이 직접 작가가 부정적 인물을 중심으로 그 대상의 성격을 폭로하고 독자로 하여금 비판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태평 천하는 그와 상대적인 계급으로 부상했던 지주 계층의 몰락상을 그린 작품이다. 무엇보다 이러한 지주 계층의 몰락상을 주제로 삼았다는 그 자체에서부터 채만식이 그 시대를 얼마나 냉철하게 파악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데, 그것은 윤직원 일가가 화폐를 사용하여 양반 계급을 샀기 때문에 지주가 될 수 있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 작품 속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등장 인물들이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크게 두 부류로 나누어 질 수 있는데, 첫번째 부류는 이 소설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윤직원 영감을 비롯하여 그의 아들인 윤창식과 손자인 윤종수이다. 이들은 그 시대의 몰지각한 지주들을 대표하는 인물군으로, 그 당시 지주들의 타락상과 이기적 모습을 여실하게 드러내고 있다. 우선 이들 중에서, 이 소설을 전개해 가는데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윤직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윤직원 영감은 첩이 끊일 새가 없도록 여성편력이 심하여, 칠십이 넘은 나이에 어린 여자와 관계하려고 기를 쓰는 모습에서 당시 윤리적·도덕적으로 타락한 지주들의 모습을 대변하며, '우리만 빼놓고 어서 망해라'21) 로 요약되는 그의 의식에서 전통적인 지주 계급의 이기적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윤직원은 자신의 가친으로부터 상속받은 재산을 수형 거래와 효과적인 소작관리를 통해 더욱 증식시켜 만석꾼의 거부로 성장한다. 그리고 자신의 부를 이룩하게 해 준 식민지 치하라는 현실을 태평천하로 인식하는데 여기에서도 지주 계급의 이기주의적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윤직원이 지닌 시대 파악의 역행성이나 그의 계급적 이기주의는 위와 같은 그의 대화에서 잘 드러난다. 그리고 윤직원이 어린 춘심이와의 관계를 위하여 반지를 사주는 등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는 것을 볼 때, 윤직원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여성 편력이 심한 인물이다. 이처럼 윤직원과 여자들과의 관계는 철저히 돈을 매개로 하여 성립되는 것이지만, 그 이면에는 지주와 소작인 사이의 사회적 관계가 깔려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24) 즉 소작인들이 육체적, 정신적으로 고통을 받고 있을 때, 지주들은 그런 소작인들의 고통을 바탕으로 그들의 쾌락을 즐기고 있다는 인식이 내포되어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윤직원이 여자들을 사고 향락적인 생활을 누릴 수 있는 것은 돈이 있기 때문인데, 결국 그러한 돈은 그가 부리고 있는 소작인들의 고통의 결과라는 것이다. 또한 윤직원은 자신의 재산을 보존하기 위하여 일제에 아부하며, 그의 가문의 명예를 위하여 족보를 만들고 양반으로 행사하는데, 이 모든 것이 윤직원이 정신적인 측면에서 그 시대의 나쁜 점을 고수하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결국 채만식은 서민층에서 부를 이룩한 사람이 돈을 매개로 하여 양반이라는 계급을 사서 지주가 되어가는 과정, 그리고 지주들의 도덕적 타락상을 윤직원이라는 한 인물의 설정을 통하여 비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윤직원 영감의 아들인 윤창식과 손자인 윤종수 역시 식민지 시대의 부정적인 측면을 대변하는 인물로 등장한다. 아버지의 인장, 할아버지의 인장을 위조해서 술값을 치르고 노름을 하는 등, 그들의 방탕한 모습은 신흥지주층으로 대표되는 윤직원 일가가 돈의 관계로 연결되어 있으며, 결국은 몰락의 과정을 겪을 수밖에 없음을 보여준다.
두 번째 부류는 사회주의 운동에 투신하는 윤종학의 경우로, 그는 이 작품 속에서 유일하게 부정적으로 그려지지 않고 긍정적으로 표현되는 등장인물이다. 종학은 소설의 표면으로 등장하지는 않지만 경손이가 그를 존경한다는 점에서나 다른 사람들과 반대의 경향을 가지고 사회주의에 투신한다는 점에서 그가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종학은 말하자면 지주들의 타락상이나 소작농의 고통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새로운 가치관을 확립하고자 노력하는 인물이다.
이처럼 「태평천하」는 1930년대의 지주들의 소작농에 대한 착취, 지주들의 도덕적·윤리적으로 타락한 실상, 화폐를 통한 인간관계, 그리고 지주들의 몰락상과 같은 부정적 요인들을 채만식의 풍자적 기법을 통하여 정확히 지적하고 있는 훌륭한 풍자 소설로 평가할 수 있다. 물론 지문에 사투리를 포함한 구어체의 사용, 야유조나 은유조의 말, 작위적 부분의 노출 등 그의 문체적 특징 또한 유감없이 발휘된 작품이지만,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이러한 기법은 시대적 상황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던 채만식의 수단에 불과했음을 다시 한 번 인식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1. 구인환, {한국근대소설연구}, 삼영사, 1977
2. 김윤식, {문학비평용어사전}, 일지사, 1976
3. 김치수, {한국현대의 이론}, 민음사, 1972
4. 박기원, {연암과 채만식의 풍자소설 비교연구}, 중앙대학교 석사논문,1977
5. 신동욱, {한국현대문학론}, 박영사, 1972
6. 신인철, {채만식 소설의 기법에 관한 연구}, 공주 교대 논문집 제 19호,1983
7. 유인순, { 풍자 문학론}, 강원대 인문학연구 제 18집, 1983
8. 윤병로, {현대작가론}, 선명문화사,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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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05
  • 저작시기20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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