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엔씨소프트(NC SOFT)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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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니지 엔씨소프트(NC SOFT) 성공요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온라인 게임 산업의 특징
2. 국내 게임시장 현황

본론
1. 엔씨소프트의 탄생과 성장 과정 및 대표 소개
2. 엔씨소프트의 성공요인
3. 엔씨소프트의 앞으로의 발전방향

마지막
엔씨소프트의 개선점

기업 인터뷰

본문내용

소프트에 잇달아 보안 관련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것은, 중국ㆍ미국ㆍ일본 등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게임 퍼블리싱을 진행하면서 현지 투자업체나 판권 대행업체에 대한 적절한 관리 감독이 안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엔씨소프트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게임 업체로서 좋은 게임을 개발하고, 그 게임을 세계 여러 나라에 수출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게임을 개발하고 판매 시장을 넓힌다 하더라도 그것을 다른 나라나 다른 기업에게 빼앗겨 버리면 아무 소용이 없다. 그러므로 엔씨소프트는 보안을 허술하게 해서 기업의 이미지를 훼손하고 오랜 시간, 많은 돈을 들여 개발한 게임을 지키지 못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보안 시스템 역시 개선해야 할 것이다. 또한 사내 직원이 다른 곳으로 정보를 유출하지 않도록 기업의 보안 마인드를 강화하고, 우수 개발 인력이 해외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엔씨소프트가 기업 자체의 경쟁력을 지키고, 나아가 우리 게임 산업의 경쟁력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보안 관리에 더욱 투자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업 인터뷰
11월 24일 오후 5시경
엔씨소프트 기획실의 이준겸씨와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1. 엔씨 소프트는 벤처의 대표적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많이 망하고 무너진 다른 벤처에 비해 살아남을 수 있었던 요인이 있었다면요?
무엇보다도 저희가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빨랐던 것 같습니다. 예를 하나 들업보면 이런거죠. 한참 다른 업체들이 피씨 자체에 눈을 돌릴 때 저희는 인터넷 산업 쪽으로 손을 뻗었습니다. 그렇게 미래를 볼 수 있었던 사장님의 능력도 한 몫 했구요. 또 한 저희는 팀웍 제도를 통해서 운영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팀원 하나하나의 생각과 의견이 바로 변화를 유지시키는 원동력이 되거든요. 그것도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겠네요. 결국 저희 기업의 가치관이나 비젼도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죠. 또 저희가 온라인 게임 산업 시장에 뛰어들 때 즈음엔 저희 말고는 그 쪽에 손을 대는 시업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더욱 쉽게 성공할 수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2. 그렇다면 회사 내에서 스스로 생각하는 성공적인 요인이 있습니까? 있다면 무엇이 있겠습니까?
팀원들이 생각하는 저희 회사의 성공요인은 위에서 답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유연성입니다. 즉,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이죠. 그런 점에서 저희 회사를 택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사원에 대한 복지는 다른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아 성취를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최우선이라는 사장님의 경영 철학 아래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어떤 부서에 지원을 했을 때 크게 결격 사유가 없다면 도전할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주어집니다. 심지어 그것이 그 사람의 전공과 관련이 없다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3. 지금 리니지등의 게임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성공을 거두고 있는데요. 중국 진출의 현황과 그 외 세계적인 성장 성적은 어떠합니까?
우선 중국 진출에 대해 이야기 하면요. 중국은 아직까지 기반이 확고히 잡힌 상태는 아닙니다. 보도 된 것은 꽤 되었지만 사실상 중국에 진출한 것은 한 달이 채 못되는 기간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지금의 접속 인구는 상당히 많은 편이지만 그것이 이벤트로 인한 것인지 실제 게임 때문인지 밝혀지려면 시간이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른 나라의 진출은 아마 생각하시는 것보다 훨씬 활발할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지금 대만 같은 경우는 우리나라와 사용인구가 같습니다. 전체 인구 대비 할 때 굉장한 인기라고 할 수 있죠. 미국같은 경우에는 자회사가 설립되어 있구요. 유럽, 일본, 태국, 홍콩 등에 모두 진출해 있습니다. 사실 나라마다 원하는 게임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그 것에 맞추어 진출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일본 같은 경우는요. 캐릭터를 게임의 내용보다도 더 중시합니다. 그래서 리니지 가이드 북이 있다고 하더군요. 저희도 몰랐습니다.
4. 그럼 다시 성공 요인으로 돌아가서 엔씨 소프트가 다른 업체에 비해 유리했던 점이라거나, 다른 업체에 비해서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요인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사실 그것은 대답하기가 좀 어려운 것이네요. 저희가 할 때는 거의 독보적인 존재로 시작했기 때문에 저희를 따라오는 것이 어려운건 당연한 것이었어요. 지금은 상황이 좀 다르긴 한데요. 많은 온라인 게임 업체 들이 저희와 같이 성장해 가고 있는 현실이라 리소스 경쟁이 치열한 편이예요. 인적 자원 리소스도 그 중 하나죠.
한 가지 생각나는 것은 저희는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해요.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저희가 움직여 주는 게 어떻게 보면 당연하지만 회사의 입장에서 쉬운일은 아니거든요. 하지만 최대한 그런 방향으로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5. 그럼 앞으로 벤처의 발전 방향이나, 경향을 좀 말씀해 주신다면요?
지금 벤처는 예전에 비해 좋은 편입니다. 대기업이 할 수 없는 부분들을 벤처가 맡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당히 합리적인 형태죠. 지금 벤처들은 다른 플랫폼을 찾으려고 노력중입니다. 하나만 가지고는 성공을 지속해 나가기 어려우니까요. 장르간의 통합도 그 하나의 방법이구요. 음식도 퓨전이 유행하잖아요. 같은 맥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무엇보다도 새로운 기술에 대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자꾸 컴퓨터 사양도 높아지고 기능도 좋아지면서 생긴 고민이죠. 새로운 기술에 대응하기 위해서 저희도 부단히 노력중입니다.
6. 고맙습니다. 마지막으로 문과생이 IT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에 대해 한 말씀 해주세요.
상당히 필요한 부분입니다. 저희도 여기서 경영을 배우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이공계 출신들이 아직은 많은 편이지만 문과생들의 참여가 굉장히 절실히 필요합니다. IT업계도 경영해야 하는 것이지 않습니까. 다른 말보다도 사고의 폭을 넓혀라 라고 하면 정확하겠네요. 사고의 폭을 넓히시고 눈을 다른 쪽으로 돌려 크게 보시면 남들이 다 하는 경영, 문과 쪽 보다도 더 비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꼭 한 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리니지,   엔씨,   소프트,   nc,   soft,   온라인,   게임,   중국
  • 가격3,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7.02.11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3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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