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디카문화에 관한 고찰
1. 서론
2. 디카문화
3. 디카문화의 형성과정
4. 디카문화를 주도하는 사람들
(1) 디카 문화의 주 계층
(2) 디카 사용자들의 두 가지 성격에 따른 분류
5. 디카문화의 특징
(1) 비주얼 의사소통 - 사진으로 의사소통하기
(2) 개방성 - 자기표현의 수단
(3) 만남, 나눔의 문화
(4) 정보의 공유
(5)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매개체
(6) 신속성과 편리함 - 디카사용자들의 특성 반영
(7) 새로운 놀이문화
6. 디카문화의 긍정적인 면
(1) 비주얼 의사소통이라는 새로운 의사소통 방식을 만들어내었다.
(2) 디카로 찍은 사진을 통한 정보를 공유한다.
(3) 사진을 통해 자유롭게 자기를 표현하고,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알린다.
(4) 디카로 찍은 사진은 보관이 간편하다.
(5) 새로운 만남문화를 형성하였다.
(6) 디카문화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다는 점이다.
7. 디카문화의 부정적인 면
(1) 자유로운 자기표현이 지나쳐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킬만한 사진, 동영상을 올린다.
(2) 신속성과 편리함을 추구함으로써 젊은이들의 그런 특성을 더 부추길 수 있다.
(3) 텔레비전이나 컴퓨터에 이어 디카문화는 영상세대, 비주얼 세대를 대변한다
(4) 리플문화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5) 신 기종의 디카가 나올 때마다 새로 사려는 과소비적 경향이 있는 사람들이 있다.
8. 디카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9. 맺음말
1. 서론
2. 디카문화
3. 디카문화의 형성과정
4. 디카문화를 주도하는 사람들
(1) 디카 문화의 주 계층
(2) 디카 사용자들의 두 가지 성격에 따른 분류
5. 디카문화의 특징
(1) 비주얼 의사소통 - 사진으로 의사소통하기
(2) 개방성 - 자기표현의 수단
(3) 만남, 나눔의 문화
(4) 정보의 공유
(5)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매개체
(6) 신속성과 편리함 - 디카사용자들의 특성 반영
(7) 새로운 놀이문화
6. 디카문화의 긍정적인 면
(1) 비주얼 의사소통이라는 새로운 의사소통 방식을 만들어내었다.
(2) 디카로 찍은 사진을 통한 정보를 공유한다.
(3) 사진을 통해 자유롭게 자기를 표현하고,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알린다.
(4) 디카로 찍은 사진은 보관이 간편하다.
(5) 새로운 만남문화를 형성하였다.
(6) 디카문화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다는 점이다.
7. 디카문화의 부정적인 면
(1) 자유로운 자기표현이 지나쳐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킬만한 사진, 동영상을 올린다.
(2) 신속성과 편리함을 추구함으로써 젊은이들의 그런 특성을 더 부추길 수 있다.
(3) 텔레비전이나 컴퓨터에 이어 디카문화는 영상세대, 비주얼 세대를 대변한다
(4) 리플문화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5) 신 기종의 디카가 나올 때마다 새로 사려는 과소비적 경향이 있는 사람들이 있다.
8. 디카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9. 맺음말
본문내용
추길 수 있다.
조금이라도 기다리거나 복잡한 문제를 싫어하는 요즘 젊은이들이 디카 사용을 통해서 점점 더 그런 신속성과 편리함에 길들여 질 수도 있다.
(3) 텔레비전이나 컴퓨터에 이어 디카문화는 영상세대, 비주얼 세대를 대변한다.
영상세대는 문자보다는 시각적 이미지에 더 잘 반응하고 익숙하다. 이는 그만큼 문자는 자주 접하지 않고 익숙하지 않다는 뜻이다. 영상세대가 그 나름대로의 장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문자세대를 대표하는 책에서 아직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배울 것이 많다. 너무 시각적 이미지에 빠져서 책이라는 중요한 활자매체를 소홀히 여겨서는 안 될 것이다.
(4) 리플문화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다른 사람의 사진에 리플을 달 때, 그 사람을 폄하하는 발언을 하거나 욕을 사용해서 디카문화의 분위기를 흐리는 사람들이 있다. 리플을 달 때는 서로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친절하게 조언을 해야지, 비난하는 글을 남겨 상처를 주어서는 안 된다.
(5) 신 기종의 디카가 나올 때마다 새로 사려는 과소비적 경향이 있는 사람들이 있다.
기술이 점점 발전하면서 디카도 점점 발전할 것이다. 우리도 이에 맞춰 디카를 바꿔가면서 따라가자면 끝도 없을 것이다.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알고 자신의 소유욕을 자제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8. 디카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디카문화가 가지는 몇몇 부정적인 면들이 있지만 긍정적인 면이 이를 보상하고도 남는다고 본다. 몇 가지 부정적인 면을 잘 개선해 나가면 디카문화는 디지털 시대의 아름다운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디카문화를 이끌어 가는 사람들이 20대-30대의 사람들이라고 앞에서 밝혔다. 이제 곧 10대들이 디카문화에 합류하게 될 것이고, 이들이 그 문화를 이끌어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의 디카문화를 이끌어 가고 있는 20대-30대들이 해야 할 일은 분명해진다.
현재의 디카문화의 부정적인 면을 개선하여 10대들이 아름다운 디카문화를 접하고 다시 그들이 이어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리플문제 같은 작은 문제들은 디카문화 관련 동호회 안에서 스스로 고쳐나가는 움직임이 보인다. 이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지켜보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초상권 침해, 명예훼손 등 큰 문제에 있어서는 큰 틀의 제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인 장치를 생각해봐야 할 때이다.
9. 맺음말
지금까지 디카문화에 대해 살펴보았다. 디카문화가 여러 부정적인 면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가지는 긍정적인 면이 아주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비주얼 방식의 새로운 의사소통, 사진을 통한 정보를 공유, 사진을 통해 자유롭게 자기를 표현, 만남과 나눔의 문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결, 사진을 찍고 보관하기 편리함. 이러한 많은 장점들은 디카문화가 일시적인 현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좋은 방향으로 꾸준히 나아가야 함을 말하고 있다. 디카문화의 문제점들을 디카문화를 이끌어가는 사람들 스스로가 노력해서 개선해나가되, 제도적인 면을 시급히 해결해야 할 것이다.
조금이라도 기다리거나 복잡한 문제를 싫어하는 요즘 젊은이들이 디카 사용을 통해서 점점 더 그런 신속성과 편리함에 길들여 질 수도 있다.
(3) 텔레비전이나 컴퓨터에 이어 디카문화는 영상세대, 비주얼 세대를 대변한다.
영상세대는 문자보다는 시각적 이미지에 더 잘 반응하고 익숙하다. 이는 그만큼 문자는 자주 접하지 않고 익숙하지 않다는 뜻이다. 영상세대가 그 나름대로의 장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문자세대를 대표하는 책에서 아직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배울 것이 많다. 너무 시각적 이미지에 빠져서 책이라는 중요한 활자매체를 소홀히 여겨서는 안 될 것이다.
(4) 리플문화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다른 사람의 사진에 리플을 달 때, 그 사람을 폄하하는 발언을 하거나 욕을 사용해서 디카문화의 분위기를 흐리는 사람들이 있다. 리플을 달 때는 서로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친절하게 조언을 해야지, 비난하는 글을 남겨 상처를 주어서는 안 된다.
(5) 신 기종의 디카가 나올 때마다 새로 사려는 과소비적 경향이 있는 사람들이 있다.
기술이 점점 발전하면서 디카도 점점 발전할 것이다. 우리도 이에 맞춰 디카를 바꿔가면서 따라가자면 끝도 없을 것이다.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알고 자신의 소유욕을 자제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8. 디카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디카문화가 가지는 몇몇 부정적인 면들이 있지만 긍정적인 면이 이를 보상하고도 남는다고 본다. 몇 가지 부정적인 면을 잘 개선해 나가면 디카문화는 디지털 시대의 아름다운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디카문화를 이끌어 가는 사람들이 20대-30대의 사람들이라고 앞에서 밝혔다. 이제 곧 10대들이 디카문화에 합류하게 될 것이고, 이들이 그 문화를 이끌어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의 디카문화를 이끌어 가고 있는 20대-30대들이 해야 할 일은 분명해진다.
현재의 디카문화의 부정적인 면을 개선하여 10대들이 아름다운 디카문화를 접하고 다시 그들이 이어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리플문제 같은 작은 문제들은 디카문화 관련 동호회 안에서 스스로 고쳐나가는 움직임이 보인다. 이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지켜보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초상권 침해, 명예훼손 등 큰 문제에 있어서는 큰 틀의 제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인 장치를 생각해봐야 할 때이다.
9. 맺음말
지금까지 디카문화에 대해 살펴보았다. 디카문화가 여러 부정적인 면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가지는 긍정적인 면이 아주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비주얼 방식의 새로운 의사소통, 사진을 통한 정보를 공유, 사진을 통해 자유롭게 자기를 표현, 만남과 나눔의 문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결, 사진을 찍고 보관하기 편리함. 이러한 많은 장점들은 디카문화가 일시적인 현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좋은 방향으로 꾸준히 나아가야 함을 말하고 있다. 디카문화의 문제점들을 디카문화를 이끌어가는 사람들 스스로가 노력해서 개선해나가되, 제도적인 면을 시급히 해결해야 할 것이다.
추천자료
- 디지털경제의 확산으로 일어난 주요 패러다임의 변화
- 디지털 음반시장의 현황과 저작권 갈등사례 및 해결방안(A+자료)
- [소리바다][저작권 문제][소유권][소유론]소리바다 저작권 문제로 본 소유권과 소유론(소유론...
- 대중문화와 코미디의변화
- 디지털문화의 이해 제품구매에 컬러가 미치는 영향
- 디지털시대와 아날로그시대
- 미니홈피 개념, 싸이월드 개념, 싸이월드 핵심기술, 싸이월드 기업사명, 싸이월드가 제공하는...
- 문화컨텐츠(문화콘텐츠) 중요성, 문화컨텐츠(문화콘텐츠) 육성, 중국 문화컨텐츠(문화콘텐츠)...
- [신문방송]디지털 방송의 사회문화적 영향
- [문화컨텐츠][문화컨텐츠산업]문화 컨텐츠 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및 향후 방향 분석(문화컨텐...
- 대중문화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
- [문화와 교육] 「한국인의 일본사」가 바라 보는 일본의 문화
- 2014년 하계계절시험 현대의서양문화 시험범위 핵심체크
- Kpop과한국문화)k-pop의 현재의 모습에 대한 평가와 나아갈 방향을 정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