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의 사회, 윤리적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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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낙태의 사회, 윤리적 문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낙태의 개념
(2) 낙태의 원인
1) 혼전성교․미혼모의 증가
2) 남아 선호 사상
3) 임산부의 건강 및 자율권
4) 의료윤리의 결여
(3) 낙태 실태
(4)낙태관련법, 법적 허용정도
(5) 다른 나라에서의 낙태
(6) 낙태수술 방법과 수술도구
(7) 합병증 or 후유증
(8) 해결방안(예방법)
(9) 낙태에 대한 견해

3. 결론

본문내용

과가 있다.
10. 미레나(항체호르몬함유 자궁내 시스템) : 미레나는 장기간의 우수한 피임효과, 자궁내의 국소적 작용 및 이에 따른 전신적 부작용의 극소화 등과 같은 효과를 갖추고 있는 피임법이다. 모양은 기존의 자궁내장치(루프)와 비슷하지만 안에 황체호르몬이 들어 있다. 정자의 운동방해, 수정란의 착상방해를 돕는다.
남성의 피임
1. 콘돔 : 콘돔은 라텍스(latex)로 만든 고부주머니를 남성의 발기된 음경에 씌워서 정액이 질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는 피임기구이다. 가장 흔하게 쓰인다.
2. 정관수술(정관 불임술) : 정자의 통로인 정관을 차단해 정자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것.
3. 질외사정법 : 질 외에 사정을 함으로써 정액이 질 내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 것이다. 조절이 어렵다. 사정 전 성교도중에 소량의 정자들이 질 내로 들어가므로 임신이 될 수 있다.
(9) 낙태에 대한 견해
※낙태를 반대하는 의견
‘생명’이라는 것은 어느 누구도 침범할 수 없다. 난자와 정자가 결합하여 수정체가 되었을 때부터 이미 그것을 우리는 인간으로 취급해야 한다. 인간 부모에 의하여 임신되었고 인간의 유전자를 갖고 있는 태아를 단지 모체 안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자유로이 죽일 수는 없다. 태아는 엄격하게 구별된 인격체이다. 그러므로 낙태가 상황에 의해 허용될 수 있다는 생각은 매우 위험하다. 만약 강간으로 인한 임신일 경우 이미 강간으로 인해 심한 정신적 충격을 당한 후에 또다시 낙태까지 한다는 것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뿐이다. 특히 청소년 강간의 경우, 그것이 첫 임신이 되었다면 낙태로 인해 향후 불임을 감수해야 할 확률이 높다는 사실을 명심해야한다. 물론 강간에 의해 임신된 아기를 낳는다는 것은 대단한 용기를 요구한다. 또한 아기를 낳는 것과 아기를 자신이 직접 키우는 것의 부담을 다 질 것인가 아닌가는 차후 선택이 가능해야 할 것이다. 입양을 의뢰할 수 있는 길도 열려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낙태는 산모의 편리에 의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낙태를 반대하는 논증은 대개 다음의 세 단계로 전개된다.
① 탄생 이전의 어느 시점부터 태아는 다른 인간과 동일한 생명권을 가진 인간이다.
② 그때부터 정상적인 상태에 있어서의 낙태는 도덕적으로 용인될 수 없는 살인이다.
③ 더 나아가서, 이런 낙태를 금지하는 법률을 제정해야한다.
낙태를 반대하는 한 단체를 소개코자 한다.
낙태반대연합 : 잘못된 가치관과 세상풍조로 인하여 한국 사회에서 공공연히 자행되고 있는 낙태에 대한 심각성을 일깨우며 이를 반대하고자 하는 취지 아래 1994년 4월에 결 성된 단체이다. 이 단체는 낙태를 허용하는 조항을 제정하려는 것을 막는 대대적인 서명운동과 캠페인을 벌인다. 낙태를 반대하기 위해 많은 교회와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낙태를 허용하는 의견
과연 태아를 제대로 세상에 내놓는다고 해서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는데 관한 우리들의 의무를 다 한 것인가 하는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 지금 어떤 여인의 몸으로부터 아무도 원하지 않는 한 어리고도 약한 생명이 세상으로 나왔다고 합시다. 이들의 인생이란 것은 항상 끈적거리고 축축한 공기로 가득찬, 곰팡이 냄새가 나는 다락방에서 잠들었을 때 꾸는 악몽일 것이다. 우리에게 그 들 태아의 생명을 거둘 수 있는 권리는 없다곤 하지만 그것보다도 더, 그들에 게 고통스런 삶을 강요할 수 있는 권리가 우리들에겐 없다. 낙태의 허용은 현사회의 무절제하고 무책임한 쾌락의 추구를 방조하는 것이라는 주장도 같은 맥락에서 분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실재로 현재 병원에서 태어나는 아이보다 낙태로 지워지는 아이의 수가 더 많다는 한 의사의 증언으로부터 낙태가 금지되었을 때 출현하게 될 사회의 어두운 인구의 문제가 간단하지 않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이러한 부류의 인구의 증가는 어떠한 형태의 사회에서도 좋은 방향의 영향을 기대하기 어렵다. 결국 이로 인한 사회적 손실은 낙태의 금지로 한 생명을 보호했다는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오히려 부정적인 측면을 더 크게 만들고 말 것이다.
※ 부분적 허용론자의 입장
다수의 사람들이 여기에 속하리라 생각한다. 낙태의 찬성 입장에서도 낙태의 비윤리성이나 낙태의 무분별, 무의식적인 사용을 비판하고 그런 부분을 막고 싶은 입장. 하지만 미혼모, 강간에 의한 임신, 원치 않는 임신, 자세한 부분까지 벌까지 봤을 경우 실업자 아내의 임신까지 수 없는 조건과 그 옳고 그름을 따지기가 매우 난해하다.
3. 결론
지금까지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었던 낙태에 대해서 낙태의 일반적인 정의와 낙태 의 현실과 낙태를 조장하는 여러 원인들과 낙태의 현실적인 대안에 대해서 부족하나마 살펴보았다.
지금까지의 내용으로 낙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문제이며 여성에 국한된 문제가 아닌 남녀 모든 인간의 문제이며 기독교 윤리만의 문제가 아닌 인간 윤리의 문제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각 개인이 먼저 인간생명을 고귀하게 여겨 낙태를 하지 않으며 공동체적으로 낙태를 반대하는 사회 분위기 형성을 위해 노력 하며 낙태 방지책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대안들이 있어야 하리라 생각된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낙태의 대부분이 이 문제에 대한 무지의 결과인 것들이 많이 있는데 이러한 예방의 차원에서 여러 교육을 통한 올바른 인식과 계몽에 앞장서야 하며 낙태의 심각성에 대해 바른 인식m없이 살아가는 현대 사람들에게 낙태의 심각성에 대한 홍보와 더불어 사라져만 가고 있는 인간 생명의 고귀함에 대한 우리 인간의 가치가 회복되어져야 한다.
분명 낙태는 우리가 피할 수 없는 우리 사회가 안고 살아가는 아픈 상처이며, 낙태의 행위는 정당화될 수 없는 인간이 인간에 대한 살인이다. 자신의 의지와는 전혀 상관없이 오늘도 병원의 밀실의 수술대에서 사라져 가는 고귀한 생명의 울부짖음에 바치는 글로서는 너무나 부족하지만 우리 모두는 앞으로의 삶에 있어서 노력하며 예방책을 실천해야겠다. 우리는 소외당하고 힘없는 자들을 위해서 싸워야 함을 알고 있다. 하지만, 진정으로 소외당하고 있고 힘없이 사라져 가는 자들이 바로 낙태되어 사라져 가는 저 고귀한 생명들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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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28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6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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