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단계 1. 팀 결정, 프로그램 선정하기
◈단계 2. 프로그램개발 아이디어 창출과 주제선정
◈단계 3. 프로그램 개발 타당성 분석
◈단계 4. 프로그램 개발 목적 설정
◈단계 5. 프로그램 요구 분석
단계 6. 프로그램 우선순위 설정
단계 7. 프로그램 내용의 계열화
단계 8. 프로그램 프로파일 작성
단계 9. 프로그램 마케팅
단계 10. 세부 프로그램별 코스 설계

본문내용

부여하였다.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현실성이 높아야 실천 가능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의사결정면 측면- 각 조원들이 가중치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의견이 거의 일치했고, 가중치 부여에 있어서 퍼센트를 비슷하게 두는 바람에 같은 합계가 많이 나와서 12가지 프로그램의 서열을 매기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서로 의견을 모아 조정하고 객관적인 프로그램 순위를 매길 수 있었던 것 같다.
◈단계 7. 프로그램 내용의 계열화
기술적 측면- 조원 모두 자유토론과 계열화, 다수결 원칙 등을 통해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명칭을 기재하고 프로그램을 계열화 시켰다. 또한 각 자 조원들의 의견을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이용하여 발표하고 , 전체의 결과를 합의 하였다.
내용적 측면- 프로그램의 목적에 대해 각 자 외우고 있어야 하며 우리 조의 프로그램의 목적은 입시위주의 획일화된 교육체제 속에서 자기개발 기회가 부족한 고등학교 청소년들에게 자신감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리더십을 향상시켜 진취적 적극적인 청소년이 되도록 돕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12가지의 각 각 유형이 비슷한 프로그램을 조원들이 토론하고 합의하여 세 개씩 묶었다.
의사결정 측면 -조원모두 토론한 결과 우선적으로 자신의 정보를 각 종 자신감 검사와 자신의 콤플렉스와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파악 한 다음, 사람들 앞에서 당당해 질 수 있도록 훈련한다. 여기에는 스피치 훈련 웅변, 칭찬릴레이, 등이 있으며 세 번째 단계로는 자신감을 잃은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해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번지점프, 등산, 암벽등반, 거울속의 또 다른 나와 대화하기, 자신의 장점 100가지 기술하기를 결정하기 등 총 4가지의 목표를 각각3가지씩 프로그램을 하기로 결정 하였다
◈단계 8. 프로그램 프로파일 작성
기술적 측면-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의 보고서를 확인 한 후 프로그램의 프로파일을 각 자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브레인 스토임 기법을 이용하여 각 조원들의 의견을 도출하고, 2인 1조씩 팀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의 시간, 장소, 인원을 결정하여 의견을 종합 하여 문서화 시켰다.
내용적 측면-지난 보고서를 확인한 다음, 각 조원들은 프로그램에 대한 프로파일을 작성하였다. 또한 2인 1조로 나뉘어, 12개의 프로그램에 대한 시간과 장소, 인원을 결정하고, 각 조원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협의하여 프로그램 프로파일에 대한 최종적 결론을 내렸다.
의사결정 측면- 2인 1조로 팀을 나누었을 때는 각 각 프로그램에 대한 시간과 장소를 제한적으로 작성하였는데 조원들과 함께 하니, 시간과 장소, 인원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더 광 범위하고 효율적으로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우리 조는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의견이 비슷해,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보다 수월한 것 같다.
◈단계 9. 프로그램 마케팅
기술적 측면- 다른 조원들에게 우리조가 구성한 프로그램에 대해 돌아가면서 자세히 설명하고 다른 조가 구성한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들어봄으로써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또한 각조의 프로그램에 대해 개인별로 점수를 매기고, 서로 토론하고 협의하여 순위를 정하였다.
내용적 측면- 우선 각 팀장이 조원들에게 프로그램 내용의 긍정적인 면을 발표하고 조원들과 함께 의견을 교환한 다음, 다른 조에 가서 마케팅, 즉 설득을 하기 위해 팀원 간의 순위를 정하였다. 또한 순위를 정한 다음 1번은 2조로 2번은 3조로, 3번은 4조로,,,이런 순서대로 다른 조로 가서 우리가 구성한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질문에 응답하며 우리가 작성한 프로그램에 대해 설득하는 작업을 하였다. 그 사이에 나머지 조원들은 다른 조원의 마케팅을 들어 보고 평가 하였고, 모든 시간이 끝난 루 조원들과 함께 피드백 받아 온 내용을 공유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 다음에 다른 조의 프로그램에 대해 개인별로 창의성, 현실성, 체계성에 대해 합계 10점 만점으로 점수를 매긴 다음 개인별 점수를 조원들과 함께 공유하여 합계를 내고 평균을 구해 점수에 따라 창의성, 현실성, 체계성 이 각 각 1위인 조를 결정하였다.
의사결정 측면- 각 조원들의 주관이 다 틀리기 때문에 창의성, 현실성, 체계성에 따라 점수를 매기는 데 있어서 모든 조원들의 생각이 조금 씩 틀렸던 것 같다. 하지만 눈에 띄게 체계적이고 탄탄하게 프로그램을 구성한 다른 조에 대한 생각은 비슷했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었던 것 같다. 우리 조는 점수를 부여하는데 있어서 처음부터 합의가 잘 이루어졌기 때문에 점수를 매기는 데 있어 현명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
◈단계 10. 세부 프로그램별 코스 설계
기술적 측면-이번 시간에는 조원별로 자신이 맡은 세부 프로그램을 기획, 설계하고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짜는 과정을 거쳤고, 미리 조사해온 자료를 바탕으로 코스설계와 세부 활동목표, 활동내용, 멘트를 기획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 후 조원별로 자신이 설계한 프로그램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피드백 하는 시간을 가졌다.
내용적 측면-각 개인별로 세부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는데, 내가 개인적으로 맡은 세부 프로그램명은 "거울놀이"로써 거울을 이용하여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고 자신을 관찰함으로써, 청소년의 자존감과 자신감향상을 목적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총 4주과정으로 일주일에 1번,총 60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거울과 나, 거울 되어 움직이기, 과거의 나에 대한 성찰, 내안의 거인 발견하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사결정 측면- 처음에 어떤 프로그램을 세부적으로 시나리오를 구성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각 조원들의 선택과 결정에 따라 진행되었으며, 만약 중복되어 선택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비뽑기를 통해 선택하였다.
또한 코스설계 중간 중간에 다른 조원과의 의견조합과 서로의 조언을 받으면서 진행되었으며, 세부프로그램 기획의 완료 후에는 각 조원들끼리 서로의 좋은점, 부족한 점을 수정, 보완해 주는 피드백 과정을 거쳤다. 또한 프로그램에 대한 교수님의 의견도 수렴하여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09.27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908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