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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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의 의미와 교육
2. 문화전달로 본 교육
3. Bernstein의 문화전달이론
4. 문화전달이론의 문제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서론
미래학자들은 “21세기는 문화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탈이념 현상이 가속화하면서 세계는 문화를 매개로 연결될 것이고, 다양한 문화 자원의 확보와 문화적 복지 실현을 공동의 사회 가치로 추구하게 되리라는 예측이다.
세계무역기구(WTO) 체제는 지식, 예술, 교육 등 문화의 산업, 상품화를 가속화해 여러 나라에서 만든 자동차가 한 고속도로를 질주하듯 문화를 뒤섞고 다원화하고 있다. 그리고 첨단통신과 배급망을 통해 문화의 동시 공존 양상을 확산시키고 있다. 정보의 동시적인 교류와 공유가 이전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형태의 문화개념을 만들어낼 것이란 예측도 나오고 있다.
1. 문화의 의미와 교육
문화를 단적으로 정의하기는 힘들다. 문화의 궁극적인 역할은 삶을 유형화하는 것이다.
삶을 담아내는 그릇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는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습관, 기타 인간이 그 사회의 성원으로서 획득한 일체를 포함하는 ‘복합적 전체’를 의미하기 때문에 세계의 모든 국가나 민족은 각기 다른 독특한 문화적 공동체를 이루고 그 집단에 귀속감을 가지고 살고 있다.
문화는 원래 땅파고 가꾸는 일(cultura=cultivo)이라는 말에서 기원했다. 서양어로서 문화
(Culture;Kultur)란 라틴어의 ‘키운다, 거주한다,(밭을)갈다’라는 단어에서 파생했으며, 이는 한 특정사회의 독특한 생활양식(lifestyle, way of life), 즉 그 사회를 다른 사회와 구별지어주는 행동과 믿음의 총체라할 수 있다.
문화란 인간형성에 있어서 중요한 조건이며 사회와 문화속에서 교육적 작용이 가능하다.
교육은 문화를 전달하는 작용이다. 사회적 경험의 집합으로서의 전통 또는 문화를 젊은 세댁에 전하는 동안에 교육이 성립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은 문화의 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문화가 교육의 과정을 통하여 계승되고 발전함을 뜻한다.
한국의 역사의 전개 과정에서 세계에서 보기 드문 단일 민족, 단일 언어를 가진 동질적 민족 사회를 유지 발전시켜 왔다. 유라시아 대륙의 동단에 위하는 반도로 그 지정학적 입장 때문에 강대국의 침탈을 당하기도 하면서 주로 대륙으로부터, 때로는 멀리 해로를 통하여 여러 가지 문물이 유입되고 이것을 흡수, 소화, 섭취하여 유불(儒佛)사상을 바탕으로 독자적 생활 문화를 형성하였다.
오늘날 우리는 역사상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엄청난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국익을 앞세우고 전쟁을 하던 제국주의 시대에 이어 동서 이데올로기 대립 시대가 끝나고 지금 세계는 보드레스(borderless)라 불리는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와 같이 급격히 진전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각 분야의 국제화로 국가나 민족간의 교류가 촉진되고 이에 따른 이민족, 이문화, 사이의 접촉이 국가간의 마찰과 긴장관계를 증대시키고 있다.
문화의 의미는 다양하게 진술되고 있지만 문화가 어떠한 성질이나 속성을 갖고 있는지에 관해서는 의견의 접근을 보이고 있다. 대부분의 인류학자들과 사회학자들에 의하여 받아 들여지고 있는 속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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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01
  • 저작시기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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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29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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