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의 개념 및 의의
2. 문화의 기능과 특징
3. 교육에 있어서 문화의 매력과 가치
1) 문화의 교육적 기능
(1) 욕구충족의 방식제시
(2) 행동의 표준제시
(3) 교육목표와 내용의 지원
(4) 정체성 확립의 기반 제공
(5) 인격·성격형성의 영향
(6) 자유의 범위확대
(7) 절제와 통제의 기능
2) 문화의 교육적 역할
(1) 기능주의 이론에서 보는 역할
(2) 갈등이론·비판이론·해석이론에서 보는 역할
4. 교육에 있어서 문화의 함정과 비판
1) 문화접변과정으로 인한 문제
2) 비판적 평가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Ⅱ. 본 론
1. 문화의 개념 및 의의
2. 문화의 기능과 특징
3. 교육에 있어서 문화의 매력과 가치
1) 문화의 교육적 기능
(1) 욕구충족의 방식제시
(2) 행동의 표준제시
(3) 교육목표와 내용의 지원
(4) 정체성 확립의 기반 제공
(5) 인격·성격형성의 영향
(6) 자유의 범위확대
(7) 절제와 통제의 기능
2) 문화의 교육적 역할
(1) 기능주의 이론에서 보는 역할
(2) 갈등이론·비판이론·해석이론에서 보는 역할
4. 교육에 있어서 문화의 함정과 비판
1) 문화접변과정으로 인한 문제
2) 비판적 평가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문화에 대하여 무감각하다가 외국에 공부를 하러 간다거나 혹은 사업상 또는 개인적인 용무로 외국에서 생활하게 될 때, 우리는 문화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각 나라·사회·지역마다 문화가 다르며, 개인적으로도 문화에 대한 의식이 천차만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우선 다른 언어·문자·신앙·의식주·습관 등 다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문화에 대한 개념과 이해는 복잡하다. 유학생들의 경우 여러 다양한 문화권에 머물면서 처음에는 상대방의 문화를 서로 이해하지 못하고 갈등과 싸움도 하게 된다. 그러나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엔 서로 이해하고 적응할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공동생활을 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신경을 쓰게 된다. 파티에 나가보면 아프리카 학생은 토인 춤을 추고, 스페인 학생은 투우사 흉내를 내며, 터키 학생은 요술을 부리고, 한국 학생은 탈춤을 보여준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문화와 교육이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그런데 문화는 계속 변화하고 있다. 산업구조가 변하여 가내공업이 기계공업화되고 외래문화가 들어오며, 새로운 종교가 들어오기도 한다. 이 같은 문화변화는 한 사회에 있어서 부분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고 전체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문화체제 내에서 문화를 습득, 전달하고 창조하는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문화체제 내에서 문화를 습득, 전달하고 창조하는 중요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여론이 많으며, 특히 정보화·세계화 사회에서 학교가 그 교육적 기능을 올바로 수행하지 못하고 잇다는 비판이 많다. 예를 들면, 교육제도상의 문제로 인하여 교육의 기회를 제대로 가지지 못하면 같은 학교, 같은 학년내에서도 문화실조나 문화부족, 소외 현상을 나타내는 학생이 많다. 여기서 문화실조란 "인간발달에서 요구되는 사회·심리적 요소가 결핍되거나 부족학 되고, 지적·사회적·인간적 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놓쳐 부분적 상실이나 지연 및 왜곡현상을 가져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문화실조는, 아동·학생들의 발달과정에 있어서 학습경험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왜냐하면 사회문화 환경속에서 경험한 것이 그들의 지능, 인성, 사회성 등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바람직한 환경속에서 가능한 한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좋은 교육적 환경을 조성·제공해주어야 한다.
특히 우리는 대중전달시대에 살고 있다. 이제 매스미디어는 중요한 교육수단이 되고 있다. 과외도 위성방송을 통해 이루어지는 이 시대에 매스컴의 교육수단적 활용은 극대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정보통신혁명이 가져온 정보화시대에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따라서 21세기 정보화시대에 매스컴은 가장 중요한 문화전수의 기능을 도맡을 것이다. 한마디로 매스컴의 영향은 사회적 차원에서 문화전수 즉 교육의 기능에서 가장 핵심적인 영역이 될 것이다. 따라서 21세기 정보화사회에서 사회적 차원의 비형식교육 또는 문화전수의 작업이 매스미디어의 영역에서 재검토되는 것이 극히 바람직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이영자, 진규철, 교육사회학, 학문사. 2000.
2. 안기성 외 공역, Byron G, Massialas 저, 교육정치학, 양서원, 1997.
3. 군이종 외 3人, 신 교육사회학 탐구, 교육과학사, 1998.
4. 김병성, 교육과 사회, 학지사, 2004.
5. 이영자, 진규철, 교육사회학, 학문사. 2000.
6. 안기성 외 공역, Byron G, Massialas 저, 교육정치학, 양서원, 1997.
7. 군이종 외 3명, 신 교육사회학 탐구, 교육과학사, 1998.
이와 같은 문화실조는, 아동·학생들의 발달과정에 있어서 학습경험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왜냐하면 사회문화 환경속에서 경험한 것이 그들의 지능, 인성, 사회성 등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바람직한 환경속에서 가능한 한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좋은 교육적 환경을 조성·제공해주어야 한다.
특히 우리는 대중전달시대에 살고 있다. 이제 매스미디어는 중요한 교육수단이 되고 있다. 과외도 위성방송을 통해 이루어지는 이 시대에 매스컴의 교육수단적 활용은 극대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정보통신혁명이 가져온 정보화시대에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따라서 21세기 정보화시대에 매스컴은 가장 중요한 문화전수의 기능을 도맡을 것이다. 한마디로 매스컴의 영향은 사회적 차원에서 문화전수 즉 교육의 기능에서 가장 핵심적인 영역이 될 것이다. 따라서 21세기 정보화사회에서 사회적 차원의 비형식교육 또는 문화전수의 작업이 매스미디어의 영역에서 재검토되는 것이 극히 바람직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이영자, 진규철, 교육사회학, 학문사. 2000.
2. 안기성 외 공역, Byron G, Massialas 저, 교육정치학, 양서원, 1997.
3. 군이종 외 3人, 신 교육사회학 탐구, 교육과학사, 1998.
4. 김병성, 교육과 사회, 학지사, 2004.
5. 이영자, 진규철, 교육사회학, 학문사. 2000.
6. 안기성 외 공역, Byron G, Massialas 저, 교육정치학, 양서원, 1997.
7. 군이종 외 3명, 신 교육사회학 탐구, 교육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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