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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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생애

Ⅱ. 교육사상
1. 삼육론
2. 기초도야론
3. 교육방법론
4. 전인적 직업교육론
5. 유아교육사상
6. 가정교육론
7. 사회교육론
8. 교육적 인간학

Ⅲ. 교육에 미친 영향

Ⅳ. 결론

본문내용

기독교 및 종교는 국가가 관여할 사항이 아니다. … 덕을 함양하기 위해 권력을 동원하는 오류를 빚는 결과를 초래해서는 안 된다는 경고로 나타나고 있다.
8. 교육적 인간학
1797년에 간행된 〈인류의 발전에 있어서의 자연의 과정의 탐구〉는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를 좇으면서, 교육에서 기려야 할 바람직한 인간의 모습을 그려낸, 현대적 용어로는 교육적 인간학을 담은 저작이다.
1785년 12월 10일자로 된 그의 서한에 이렇게 다져지고 있다.
…저는 지금 진정한 인간교육에 대한 체계적 이론을 탐구하는 중에 있습니다. 인간이 거쳐온 자연의 고유한 욕구, 그리고 인류의 역사와 경험 등을 분석하려 합니다. 이 작업은 인류의 여러 차원의 다른 상태에 대해서 지금까지 몰랐던 면을 밝혀줄 것으로 여겨집니다. … 이 ‘탐구’의 작업이야말로 민중교육의 개선을 위한 실천에 많은 시사를 줄 것입니다.
여기에 위 저작의 제목에서의 ‘탐구’가 선명하다. 이 〈탐구〉에서 분석된 주요개념은, ① 민중의 진리의 기준, ② 인간의 전도덕적 상태의 이기성, ③ 인간의 전도덕적 상태의 호의성, ④ 인간의 타락과 말세적 징후, ⑤ 인간의 삼단층적 존재상, ⑥ 자연적 상태의 인간, ⑦ 사회적 상태의 인간, ⑧ 도덕적 상태의 인간, ⑨ 인간의 본질과 교육의 본질 등이다.
교육성이란 이것은 인간이 스스로를 계속 갈고 닦아 새롭게 되어감을 이른다. 이 교육성을 우리는 페스탈로치가 진술해나가는 순서를 따라 세 가닥으로 해명할 수 있다. 모순성, 동경성, 그리고 도덕성이 그것이다.
특히, 교육의 도덕성이란 무엇인가. 교육은 물론 호의성의 육성·계발도, 사회성의 육성·계발도 필요하다. 그러나 진정한 교육은, 인간의 발달·성숙의 최고의 단계에 걸맞는 도덕성의 계발·육성이다. 인간의 자연 상태에 걸맞는 호의성의 교육이 아동기의 교육이요, 사회상태에 걸맞는 사회성의 교육이 도제기의 교육이라면, 도덕상태에 걸맞는 위의 도덕성의 교육은 성년기의 교육에 해당한다.
인간의 최고의 본질은 그 도덕성에 이기 때문에, 그 인간을 일깨워줄 교육의 본질도 도덕성에 놓여야 한다. 이것이 바로 페스탈로치가 그 기나긴 ‘탐구’의 과정을 거쳐 얻어낸 최종결론이다.
Ⅲ. 교육에 미친 영향
1. 교육의 수단과 방법에 미친 영향
페스탈로치가 대체하려고 한 학교는 형태를 바꾼 가정이었고, 가정과 동일한 관계에 가깝고 동일한 정신을 반영하고 동일한 목적 즉 아동의 도덕적 지적발달과 물질적 개선을 지향한 학교였다. 이러한 새로운 교육관념을 실현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을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2. 교실의 일반적 정신에 미친 영향
페스탈로치의 위대함이란 그의 모든 저서나 사업을 통해서 교실에 새로운 정신이 넘치게하고 교사와 학생이 새로운 분위기 즉 가정의 분위기에 감싸지도록 하지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명시한다.
3. 현대교육사적 의의
① 교육의 주요대상은 국민의 절대다수인 그리고 그 주요구성원인 민중이어야 하지않냐고 주장하였으며 이는 민중의 전면적 각성을 일으킴
② 내재적 소질의 조화적 발전, 안으로부터 움트는 교육
③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의 극복을 위한 단층교육
Ⅳ. 결론
페스탈로치는 우리에게 ‘사랑의 교육 실천가’로 잘 알려져 있는 인물이다. 내가 이 페스탈로치를 과제로 선택한 이유는 그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사실 민중교육이니 노작교육이니 하는 페스탈로치에 관한 것에 대해 많이 알고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중간고사 시험문제에 출제되었을 때 무엇을 어떻게 써야할지 막막했었다. 그래서 이번 과제를 통해 좀 더 그에 대해 깊게 조사해보고 싶은 마음에 페스탈로치를 선택하게 되었다.
페스탈로찌의 교육이념 중에서 가장 귀하고, 가장 높이 평가받아야 할 것은 역시나 ‘사랑의 교육’이 아닌가싶다. 교육을 항상 경제적으로 불평등 받고 정치적 박해에 시달리는 이들을 사랑으로 치유하고 재생시키는데 그 궁극적 목적을 두고 있는 것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교육이 지나치게 비인간적이고 불평등이 난무하는 세상에서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은 큰 시사점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인간 존중이라는 기본적 가치마저 급속히 하락되는 사회적 영향이 오늘날 교육 현장을 좌우하고 있으며 학생과 교사, 학생과 학생과의 관계에서 점점 사랑이란 단어를 찾아 볼 수 없게 되어가고 있다.
페스탈로치는 그가 살았던 시대적 상황과 그 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의 삶과 교육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기 위해 몸소 실천하며 노력하였다. 이러한 페스탈로치의 사상을 조금이라도 우리가 생각하고 있다면 오늘날의 문제가 조금이라도 덜 했을텐데 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또한 안타까웠던 것은 아직까지도 우리 주변에서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들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부유한 가정의 아이는 부유한 환경 속에서 교육받고 빈곤하고 불우한 아이는 그런 환경을 그대로 물려받아 교육하기 때문에 신분변동이 일어나지 않으며 다시 불평등이 재생산되고 있다.
교육에서 가장 큰 문제이자 해결하기도 힘든 일이 이 불평등의 재생산인 것 같다. 하지만 우리는 페스탈로치의 사상을 좀 더 깊이 생각하며 본받아 조금이라도 소외된 아이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사랑을 실천하면 이러한 불평등도 조금씩 바뀌어 갈지도 모른다. 사회의 모든 성원이 인간답게 살 수 있고, 인간이 되게 도와주는 전인교육을 위한 학습사회의 건설, 현대의 인간소외현상을 극복하려는 인간화 교육, 현 체제의 불평등과 차별이 파고드는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자는 탈학교 교육, 그리고 지배계층이 독점적으로 누려 온 ‘고급문화’를 국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국민문화 혹은 민중문화로 이어주자는 문화의 민주화. 페스탈로치의 이 모든 교육사상이야말로 오늘날 우리가 진정으로 외치고 필요로 하는 교육일 것이다.
앞으로 내가 교사가 되었을 때 페스탈로치의 이러한 교육사상은 교사로서의 나의 삶에 많은 영향을 줄 것이다. 그를 본받아 사랑으로 소외되고 가난한 사람을 먼저 위할 줄 알고 그들로 하여금 교육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또한 더 나아가 참된 교육을 몸소 실천하여 오늘날의 많은 교육문제를 개혁하는데 많은 발자취를 남길 수 있는 훌륭한 교사가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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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21
  • 저작시기20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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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47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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