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무기력한 지식 교육의 문제
2. ‘무기력한 관념’에 대한 화이트헤드의 논의
(1) 화이트 헤드
(2) 듀이
(3) 무기력한 지식 교육의 해결방안
3. 실용주의적 접근에 대한 비판 : 두 가지 ‘유용성’과 ‘목적 혼동의 오류’
(1) 내재적 유용성과 외재적 유용성
(2) 목적 혼동의 오류
4. ‘주지주의적 합리주의’ 접근에 대한 비판
(1) ‘주지주의 신화’에 대한 라일의 비판
(2) ‘기술적 합리성’에 대한 쉔의 비판
(3) ‘합리주의’에 대한 오우크쇼트의 논의
(4) 과학교육에 대한 쿤의 논의
5. 대안적 접근 : ‘ 사회적 인간활동’ 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
(1)무기력한 지식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그 근본원인과 대안의 제시
(2) 사회적 인간활동
6. 결론
(1) 극단적 실용주의의 접근 오류 비판
(2) ‘주지주의적 합리주의’ 의 교육관 비판
(3) ‘사회적 인간활동’으로의 교육의 초점 전환이 주는 시사점
2. ‘무기력한 관념’에 대한 화이트헤드의 논의
(1) 화이트 헤드
(2) 듀이
(3) 무기력한 지식 교육의 해결방안
3. 실용주의적 접근에 대한 비판 : 두 가지 ‘유용성’과 ‘목적 혼동의 오류’
(1) 내재적 유용성과 외재적 유용성
(2) 목적 혼동의 오류
4. ‘주지주의적 합리주의’ 접근에 대한 비판
(1) ‘주지주의 신화’에 대한 라일의 비판
(2) ‘기술적 합리성’에 대한 쉔의 비판
(3) ‘합리주의’에 대한 오우크쇼트의 논의
(4) 과학교육에 대한 쿤의 논의
5. 대안적 접근 : ‘ 사회적 인간활동’ 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
(1)무기력한 지식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그 근본원인과 대안의 제시
(2) 사회적 인간활동
6. 결론
(1) 극단적 실용주의의 접근 오류 비판
(2) ‘주지주의적 합리주의’ 의 교육관 비판
(3) ‘사회적 인간활동’으로의 교육의 초점 전환이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제도적 조직은 돈이나 물질적 재화를 획득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며 외재적 가치를 추구.
사회적 인간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활동의 틀을 제공하는 제도적 조직이
필요하나, 이 둘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제도적 조직 자체를 거부할 수는 없으나 사회적 인간활동의 본래 목적을 외재적 가치와 혼동해서는 안 된다는 것. → 목적망각의 오류
⇒ 내재적 가치의 강조 : 지식을 배우는 의미와 유용성 규정. 실용주의의 접근 오류 시정
⑤ 덕 개념은 사회적 인간활동의 본질이 왜곡되고 망각되는 것을 막는다.
-덕은 사회적 인간 활동의 적절한 수행방식 및 인간관계에 관여함으로써 그 활동을 유지.
(3) 무기력한 지식 교육의 근본원인의 제거
⇒ 명제가 나온 배후의 활동의 전통으로서의 ‘사회적 인간활동’에 교육적 초점을 맞추는 것.
6. 결론
(1) 극단적 실용주의의 접근 오류 비판
실용주의의 유용성 : 외재적 유용성 - 지식이 왜곡되기 쉬움
→ 지식의 유용성은 내재적인 유용성으로 해석되어야 함.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혼동하는 목적 혼동의 오류를 범하지 말아야 함.
⇒ 유용성의 준거 틀로서 ‘사회적 인간활동’이 적절한 체의 역할을 할 수 있음.
(2) ‘주지주의적 합리주의’ 의 교육관 비판
라일 > 지식의 적용은 이론을 배운 후 그것을 적용하는 두 가지 일이 아닌,
생각하면서 지적으로 행하는 한 가지 일임.
쉔 > 주어진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이론을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아닌,
활동을 가며 반성적 사고를 하는 직관적이고 예술적인 묵시적 앎의 형태임.
오우크쇼트의 정치 교육 > 정치교육은 구체적인 정치 행태의 전통을 가르치는 일.
쿤의 과학 교육 > 과학교육은 패러다임, 즉 과학자들이 공유하는 활동양식을 가르치는 일.
⇒ 명제체계를 가르치는 일에서 그 배경이 되는 활동의 전통으로 교육의 초점을 옮겨야 함.
= 이것이 바로, ‘사회적 인간활동’이다.
(3) ‘사회적 인간활동’으로의 교육의 초점 전환이 주는 시사점
① 명제를 그것이 나온 배경활동의 전통에 비추어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무기력한 지식교육 의 근본원인 치료가능하게 함.
- 명제적 지식의 역할 및 한계 제시함으로써 바른 지식교육의 정립 기초 세움.
② 유용성의 준거를 밝힘으로써 실용주의적 오류 극복.
③ 주지주의적 합리주의의 그릇된 마음관이나 활동관 극복.
④ 교육내용 자체를 재인식하게 함.
교육내용은 궁극적으로 가르쳐야 하는 전체 활동의 의미 또는 가치임.
사회적 인간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활동의 틀을 제공하는 제도적 조직이
필요하나, 이 둘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제도적 조직 자체를 거부할 수는 없으나 사회적 인간활동의 본래 목적을 외재적 가치와 혼동해서는 안 된다는 것. → 목적망각의 오류
⇒ 내재적 가치의 강조 : 지식을 배우는 의미와 유용성 규정. 실용주의의 접근 오류 시정
⑤ 덕 개념은 사회적 인간활동의 본질이 왜곡되고 망각되는 것을 막는다.
-덕은 사회적 인간 활동의 적절한 수행방식 및 인간관계에 관여함으로써 그 활동을 유지.
(3) 무기력한 지식 교육의 근본원인의 제거
⇒ 명제가 나온 배후의 활동의 전통으로서의 ‘사회적 인간활동’에 교육적 초점을 맞추는 것.
6. 결론
(1) 극단적 실용주의의 접근 오류 비판
실용주의의 유용성 : 외재적 유용성 - 지식이 왜곡되기 쉬움
→ 지식의 유용성은 내재적인 유용성으로 해석되어야 함.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혼동하는 목적 혼동의 오류를 범하지 말아야 함.
⇒ 유용성의 준거 틀로서 ‘사회적 인간활동’이 적절한 체의 역할을 할 수 있음.
(2) ‘주지주의적 합리주의’ 의 교육관 비판
라일 > 지식의 적용은 이론을 배운 후 그것을 적용하는 두 가지 일이 아닌,
생각하면서 지적으로 행하는 한 가지 일임.
쉔 > 주어진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이론을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아닌,
활동을 가며 반성적 사고를 하는 직관적이고 예술적인 묵시적 앎의 형태임.
오우크쇼트의 정치 교육 > 정치교육은 구체적인 정치 행태의 전통을 가르치는 일.
쿤의 과학 교육 > 과학교육은 패러다임, 즉 과학자들이 공유하는 활동양식을 가르치는 일.
⇒ 명제체계를 가르치는 일에서 그 배경이 되는 활동의 전통으로 교육의 초점을 옮겨야 함.
= 이것이 바로, ‘사회적 인간활동’이다.
(3) ‘사회적 인간활동’으로의 교육의 초점 전환이 주는 시사점
① 명제를 그것이 나온 배경활동의 전통에 비추어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무기력한 지식교육 의 근본원인 치료가능하게 함.
- 명제적 지식의 역할 및 한계 제시함으로써 바른 지식교육의 정립 기초 세움.
② 유용성의 준거를 밝힘으로써 실용주의적 오류 극복.
③ 주지주의적 합리주의의 그릇된 마음관이나 활동관 극복.
④ 교육내용 자체를 재인식하게 함.
교육내용은 궁극적으로 가르쳐야 하는 전체 활동의 의미 또는 가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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