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새 밀레니엄과 기독교교육의 사명
1. 새 밀레니엄- 기독교적 관심사?
2. 제3천년의 전망 - ‘위험사회’의 도래
3. 새 천년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방향과 과제
1)기독교교육의 사명과 방향 전환 요청
2)새천년을 위한 기독교교육적 과제
하나님의 나라’혁명과 방향전환의 요청
1.‘하나님의 나라’혁명에 관한 명제들
2. 기독교의 제도화와 복음의 왜곡
3.‘하나님의 나라 혁명’의 재발견
4. 신학교육의 방향전환 요청
칼 바르트 신학의 기독교교육적 수용에 관한 비판적 연구
1.칼 바르트 신학의 기본적 모티브
2.교사로서의 칼바르트
히브리 신앙전승의 재발견이 지니는 기독교교육적 의의
1.근대이전의 유대인들의 고난
2.유대인들의 해방과 반셈족주의
3.나치 독일의 유대종족 말살 정책
4.아우쉬비츠 이후의 기독교교육 (히브리적 신앙의 재발견 포함)
기독교교육의 정치적 기능과 과제
1.들어가는 말
2.독일 기독교 교육론의 태동과 전개
3.독일 기독교교육론의 유형들과 사회문제
4.기독교교육의 사회비판적 과제
1. 새 밀레니엄- 기독교적 관심사?
2. 제3천년의 전망 - ‘위험사회’의 도래
3. 새 천년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방향과 과제
1)기독교교육의 사명과 방향 전환 요청
2)새천년을 위한 기독교교육적 과제
하나님의 나라’혁명과 방향전환의 요청
1.‘하나님의 나라’혁명에 관한 명제들
2. 기독교의 제도화와 복음의 왜곡
3.‘하나님의 나라 혁명’의 재발견
4. 신학교육의 방향전환 요청
칼 바르트 신학의 기독교교육적 수용에 관한 비판적 연구
1.칼 바르트 신학의 기본적 모티브
2.교사로서의 칼바르트
히브리 신앙전승의 재발견이 지니는 기독교교육적 의의
1.근대이전의 유대인들의 고난
2.유대인들의 해방과 반셈족주의
3.나치 독일의 유대종족 말살 정책
4.아우쉬비츠 이후의 기독교교육 (히브리적 신앙의 재발견 포함)
기독교교육의 정치적 기능과 과제
1.들어가는 말
2.독일 기독교 교육론의 태동과 전개
3.독일 기독교교육론의 유형들과 사회문제
4.기독교교육의 사회비판적 과제
본문내용
포’로서 이해하였다. 선포로서의 기독교교육은 말씀하는 하나님과 듣는 인간 사이에서 일어나는 “하나의 생동적인 사건”이며 이 사건에서 교사, 교육의 소재, 교육방법 등은 중개자의 역할만을 맡게 된다. 교육의 내용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교사와 학생들은 이미 세례 받은 교회의 일원이라는 사실이 전제되어 있다. 나치 독일의 정치적 상황과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하여 “변증법적 기독교교육학”은 활발한 논의와 쳬계화를 위한 시도 없이 미완성으로 남게 된다.
3.독일 기독교교육론의 유형들과 사회문제
복음적 교육론 : 제2차 세계대전의 패한 독일에서 “위조되지 않은 기독교”로 귀한하려는 시도가 키텔로 인해 생겼다. 하지만 이는 루터전통으로의 전환이었고, “복음적 교육”이라는 개념을 사용할 것을 촉구한다. 키텔은 기독교교육을 ‘탈기독교화’의 위기로부터 구함으로써 신앙의 대상과 내용을 구체화시킴으로써 신앙의 실천이 구체적인 비판적 방향으로 전개될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다. 그의 교육론은 외면상 이데올로기 비판적 시도로 시작하였으나 신학적 보수성 때문에 기독교 교회 및 사회에 대한 비판적 기능을 담당하지 못하였다.
해석학적 종교교육론 : 쉴라이어마허와 딜타이의 영향을 받은 정신과학적 교육학을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일컫는 것이다. 불트만의 실존주의적 해석 방법을 채용하였고, ‘텍스트와 학생’ ‘과거와 현재’ ‘전통과 상황’을 신학적 교육학적으로 교차시키려 노력하였다. 해석학적 종교교육론은 “성서와의 올바른 교제”의 방법을 구체화시키려 하였다는 점에서 기여하였지만, 현실을 이해하는데에만 그치고 현실을 변혁 시키지 못한 한계점을 드러내었다.
주제별-문제 지향적 기독교교육론 : 정치적 사회적 문제들을 기독교교육학에 포함시키며, 합리적인 의식화를 통한 개개인과 사회의 성숙성을 목표로 삼았다. 비판적이고 구성적으로 “상황을 변화시킬” 능력을 얻도록 함께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교육론을 통하여 사회적 삶의 상황에 대한 구체적 문제의식과 사회변혁에 대한 관심이 기독교 교육학 안에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하지만 직면해 있는 문제와 질문 현상 들에 대해 병렬시키기가 매우 어렵고, 현실 상황에 대한 해석과 처방을 정당화하기 위하여 성서가 오용될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비판적 종교교육론 : 해석학적 종교교육론의 입장에서 비판적 종교교육론으로 방향전환을 감행한 오토는, 학교는 사회적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하여야 한다고 했다. 오토는 “왜” “어떤” 성서 본문들이 “어떤” 상황들에서 학생들의 상황을 해명하고 명백히하는 “기능”을 실현할 수 있는가에 관심 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오토가 제시한 종교교육론은 비판의 표준이나 사회변혁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하고 추상화 시킬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 피어찌히는 오토의 교육론이 지니는 추상성과 모호성을 넘어서고자 하였고, 이데올로기 비판적 특성을 재 활성화시키려 시도함으로써 오토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갔다. 그러나 그의 ‘비판적’교육론이 가치와 규범에 대한 비판론에 머묾으로써 정치적 사회적 구조적 모순에 대한 사회과학적 비판적 통찰을 기독교교육에 수용하는 데에까지 전개되지 못한 아쉬움을 남긴다.
4.기독교교육의 사회비판적 과제: 기독교교육학은 정치적 기능과 과제를 외면하여서는 안되며, 정치적 지향성의 실천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기독교교육은 ‘하나님의 혁명’을 위하여 사회비판적 기능을 담당하여야 하며, 비판적 통찰력을 가지고 사회변혁에 기여해야 한다. 또한 독일의 기독교 교육학적 유형을 보며, 한국 사회와 한국 교회에 있어서 사회변혁적 과제를 해결하고 비판적 통찰력과 함께 기독교교육학의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3.독일 기독교교육론의 유형들과 사회문제
복음적 교육론 : 제2차 세계대전의 패한 독일에서 “위조되지 않은 기독교”로 귀한하려는 시도가 키텔로 인해 생겼다. 하지만 이는 루터전통으로의 전환이었고, “복음적 교육”이라는 개념을 사용할 것을 촉구한다. 키텔은 기독교교육을 ‘탈기독교화’의 위기로부터 구함으로써 신앙의 대상과 내용을 구체화시킴으로써 신앙의 실천이 구체적인 비판적 방향으로 전개될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다. 그의 교육론은 외면상 이데올로기 비판적 시도로 시작하였으나 신학적 보수성 때문에 기독교 교회 및 사회에 대한 비판적 기능을 담당하지 못하였다.
해석학적 종교교육론 : 쉴라이어마허와 딜타이의 영향을 받은 정신과학적 교육학을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일컫는 것이다. 불트만의 실존주의적 해석 방법을 채용하였고, ‘텍스트와 학생’ ‘과거와 현재’ ‘전통과 상황’을 신학적 교육학적으로 교차시키려 노력하였다. 해석학적 종교교육론은 “성서와의 올바른 교제”의 방법을 구체화시키려 하였다는 점에서 기여하였지만, 현실을 이해하는데에만 그치고 현실을 변혁 시키지 못한 한계점을 드러내었다.
주제별-문제 지향적 기독교교육론 : 정치적 사회적 문제들을 기독교교육학에 포함시키며, 합리적인 의식화를 통한 개개인과 사회의 성숙성을 목표로 삼았다. 비판적이고 구성적으로 “상황을 변화시킬” 능력을 얻도록 함께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교육론을 통하여 사회적 삶의 상황에 대한 구체적 문제의식과 사회변혁에 대한 관심이 기독교 교육학 안에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하지만 직면해 있는 문제와 질문 현상 들에 대해 병렬시키기가 매우 어렵고, 현실 상황에 대한 해석과 처방을 정당화하기 위하여 성서가 오용될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비판적 종교교육론 : 해석학적 종교교육론의 입장에서 비판적 종교교육론으로 방향전환을 감행한 오토는, 학교는 사회적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하여야 한다고 했다. 오토는 “왜” “어떤” 성서 본문들이 “어떤” 상황들에서 학생들의 상황을 해명하고 명백히하는 “기능”을 실현할 수 있는가에 관심 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오토가 제시한 종교교육론은 비판의 표준이나 사회변혁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하고 추상화 시킬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 피어찌히는 오토의 교육론이 지니는 추상성과 모호성을 넘어서고자 하였고, 이데올로기 비판적 특성을 재 활성화시키려 시도함으로써 오토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갔다. 그러나 그의 ‘비판적’교육론이 가치와 규범에 대한 비판론에 머묾으로써 정치적 사회적 구조적 모순에 대한 사회과학적 비판적 통찰을 기독교교육에 수용하는 데에까지 전개되지 못한 아쉬움을 남긴다.
4.기독교교육의 사회비판적 과제: 기독교교육학은 정치적 기능과 과제를 외면하여서는 안되며, 정치적 지향성의 실천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기독교교육은 ‘하나님의 혁명’을 위하여 사회비판적 기능을 담당하여야 하며, 비판적 통찰력을 가지고 사회변혁에 기여해야 한다. 또한 독일의 기독교 교육학적 유형을 보며, 한국 사회와 한국 교회에 있어서 사회변혁적 과제를 해결하고 비판적 통찰력과 함께 기독교교육학의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추천자료
- 칼빈의 성화론에 근거한 기독교교육
- 스포츠 예술로서 탈춤과 기독교 교육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스포츠예술
- 청소년 신앙교육을 위한 기독교 가정의 역할
- 21세기를 향한 기독교 교육
- [독후감]여성 그대의 사명은(기독교가정생활교육 리포트)
- 피아제 이론의 유아 기독교 교육 적용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기독교 교육을 통한 현대인의 자기 소외로부터의 해방
- 기독교 교육
- 코메니우스(Comenius)의 유아교육사상에 대한 기독교적 조명
- 『돈과 경제와 그리스도인』 _ 조성국 저 [기독교인간학과교육, 인간학 서평]
- 구약성서의 주요 성경인물 33명 [구약성경연구, 기독교교육]
- 구약성서의 주요 사건 33건 - 구약의 주요 메시야 예언구절 33절 [구약성경연구, 기독교교육]
- 플라톤의 생애,플라톤의 사상,플라톤의 교육철학,기독교적 관점에서의 플라톤 사상,이데아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