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B형)놀이 종류 중 하나를 선정(쌓기놀이)하고 구체적인 놀이 활동을 유아에게 실시하기 위한 계획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놀이지도B형)놀이 종류 중 하나를 선정(쌓기놀이)하고 구체적인 놀이 활동을 유아에게 실시하기 위한 계획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이론적 고찰
1. 놀이의 일반적 특성
2. 놀이의 분류
3. 놀이의 중요성

Ⅱ. 본 론
1. 놀이 종류의 선정
2. 놀이 선정의 이유
3. 선정한 놀이(쌓기놀이)의 교육적 가치
1) 유아의 신체발달의 촉진
2) 유아의 정서·사회성 발달의 촉진
3) 유아의 언어발달 촉진
4) 유아의 인지발달 향상
5) 유아의 조형능력 발달
4. 쌓기놀이를 위한 구체적 놀이 계획안 - 기차 만들기
1) 유아에게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 놀이 활동명
2) 놀이 자료
3) 구체적 놀이 진행 방법
(1) 사전 활동
(2) 본 활동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깥 구경해야지!(창문)
배도 고프고 맛있는 것도 먹고 싶네.(과자 파는 수레, 식당 칸 등)
음료수를 너무 많이 마셨나봐. 화장실이 가고 싶어.(화장실, 세면대)
기차는 누가 운전을 하는 거예요?(조종실)
기차가 대구에 도착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방송실)
⑤ 벽면에 게시되어 있는 사진 자료를 참고 할 수 있도록 조성한다
상호작용의 예
기차는 지나갈 때 어떤 소리가 날까?
어디서 나는 소리니?(굴뚝, 바퀴 등)
바퀴는 어떻게 생겼을까?
우리 저기 있는 사진을 볼까?
⑥ 기차뿐만 아니라 그 외 공간도 표현 할 수 있도록 한다
상호작용의 예
매표구, 개찰구, 매점, 신문판매대 등은 어디니?
홈, 터널, 화장실 등은 어디니?
⑦ 다양한 모양의 블록들을 가작화하여 기차를 구성하기에 필요한 소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상호작용의 예
난, 과자 사먹어야지!
아빠는 신문을 한 장 사서 가야겠는걸.
대구 가는 기차표 2장 주세요!
⑧ 블록 이외에 다른 만들기 재료를 첨가하여, 보다 세련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상호 작용한다
상호작용의 예
기차 길 바닥은 무엇을 되어 있을까?(돌멩이, 흙 등)
⑨ 구성물에 대해 표시하고 알릴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격려한다
상호작용의 예
이 자리는 몇 호 차니?
이 자리는 몇 번 좌석이니?
⑩ 여러 가지 문제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상호작용의 예
기사 시간을 알려면 어디를 봐야 하니?
Ⅲ. 결 론
지금까지 유아의 놀이지도 중 쌓기놀이를 선정하여, 놀이 선정의 이유, 쌓기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알아보고, 쌓기놀이에 대한 구체적 놀이 계획안을 놀이 진행의 순서에 따른 구체적 상호작용의 예를 살펴보았다.
유아의 쌓기놀이 영역에서는 교사의 상호작용으로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데, 즉 교사가 개입하여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적용함으로 창의성을 유아의 창의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앞서 말했듯이, 쌓기놀이는 유아의 신체발달을 촉진하고, 유아의 정서·사회성 발달을 촉진하며, 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한다. 또한, 쌓기놀이는 유아의 인지발달에 도움을 주고 조형능력을 발달시키는 등 유아의 신체, 정서·사회, 언어, 인지, 예술적 표현 등 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큰 영향력을 줄 수 있다는 교육적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쌓기놀이 영역에서는 유아의 창의적인 사고력을 자극할 수 있는 물리적인 환경구성과 인적환경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발달한다고 볼 수 있는데, 구체적인 상호작용 내용은 지지하기, 조성하기, 비계 설정하기, 함께 구성하기 등을 들 수 있다.
즉, 쌓기놀이가 유아에게 있어 교육적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유아들이 놀이상황에서 많은 양의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생각해낼 수 있도록 개방적인 질문을 하여 유아들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에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지지, 격려하여 유아들의 사고확장을 도와야 할 것이다. 또한, 쌓기놀이에서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유아들이 놀이상황에서 놀이와 연관된 과거 경험이나 지식을 놀이에 반영할 수 있도록 유아들의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쌓기놀이에서 유아들이 놀이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해 주어 유아가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아들을 격려하여 유아들의 사고확장을 돕는 등의 교수방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쌓기놀이의 발달적·교육적 의미 탐색, 정은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 쌓기놀이에서 블록을 이용한 공간표상활동이 유아의 지도이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민자,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 입체도형 쌓기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 최은하, 원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4.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른 교사의 상호작용 유아의 놀이활동 및 인지활동, 김영옥, 김수영, 교육학연구, 37(1), 1999.
5. 쌓기놀이 영역에서 교사-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박하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6. 유치원에서 주제가 제시된 쌓기놀이에 관한 질적 연구, 신유경,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7.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발달, 김신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8. 김춘일,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교육과학사, 2000.
9. 김제한, 교육심리학, 서원, 1993.
10. 신은수 외,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01.
  • 가격3,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09.23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074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