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쟁문제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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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논쟁문제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논쟁문제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과 관련된 유형을 제시하고, 자신의 입장을 밝히시오.

1) 켈리의 모형
2) 하우드의 모형
3) 논쟁문제를 다루어야 하는 이유
4)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


2. ‘초등 사회과 교육’ 강좌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핵심적 개념 3개를 선정하고, 이와 관련된 시험문제를 만드시오.

Q 1) 교육과정 실행자로서의 사회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교육과정 개발자의 입장에서 현 ‘초등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제점을 한 가지 이상 지적한 뒤, 그 개선책을 제시하시오.

Q 2)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간략히 언급하고,
‘교육과정 측면’의 교육 실천에의 함의에 대해 간략히 논하시오.

Q 3) 최근 들어 ‘참여정부’라는 말이 대두될 정도로 “정치참여”가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정치 참여에 대한 두 가지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하나의 관점을 택하여 그 기능에 대해 논하시오.
(“참여 민주주의적 입장” / “엘리트 민주주의적 입장”)

본문내용

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개선책으로는, 성평등 교육내용의 범위에 있어서 “① 사적 영역의 생활과 경험에 대한 교육적 가치의 인정 ② 공적 영역에서의 여성의 역할과 활동에 대한 재평가 ③ 여성의 지위와 역할의 가시화 ④ 성(gender) 문제에 대한 의식화 ⑤ 성성(sexuality)에 대한 주체성의 고양”등을 고려하여 사회과 교육과정을 재편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에 있어서도 교사는 언어나 태도 등에서 성차별적 발언이나 행동을 한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교사는 잠재적 교육과정 실행자로서도 항상 성평등적 관점을 유지하도록 유의해야 한다.)
Q 2)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간략히 언급하고,
‘교육과정 측면’의 교육 실천에의 함의에 대해 간략히 논하시오.
→ 다문화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이란, 현재 “인종, 문화, 언어, 사회계급, 성, 장애 등과 관련된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문화 다원주의’와 ‘교육에서의 동등한 기회’라는 두 축을 토대로 하고 있다.
다문화 교육의 목표는 “다양한 인종적, 사회계층적, 성적 배경을 지닌 학생들이 교육적 평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교와 다른 교육 기관을 개혁하는 것(Banks,2002)”이다.
그러나 현행 교과서에는 6학년에 노숙자나 외국인 노동자 이야기가 조금 언급되기는 하지만, 그 외에 3,4,5학년 사회 교과서에 대부분 남성이나 백인 우월주의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장애인 인권문제 등을 아동이해 시각으로 다루고 있지는 않다는 점에서 다문화 교육이 충실히 반영되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
이런 면에서 다시 한번 다문화 교육의 함의를 고찰해볼 필요가 있는데, 교육 실천에의 함의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 가정과 지역사회 대 학교간의 관계, 교직원, 교과 외 활동”과의 관계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이 중 교육과정과 관련한 교육 실천에의 함의에 대해서 살펴보면, “① 기존 학교 교육과정에서 누락되거나 잘못 반영되었던 다양한 시각과 경험을 반영하도록 개정해야 한다는 점 ② 교육과정 관련 자료는 인종, 성, 장애 등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하며, 모든 집단을 긍정적인 방식으로 교육과정 자료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점 ③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가 사용되어야 한다는 점 ④ 모든 교과가 항상 다문화적으로 가르쳐져야 한다는 점 ⑤ 교육과정과 교사에 의해 사용되는 언어가 성차별적이지 않아야 한다는 점 ⑥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경험 배경과 지역사회와 관련되어야 하며,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사례들은 학생들의 일상생활 경험에 기초해야 한다는 점”등을 들 수 있다.
그 외에 통일교육에 있어서도 다양성을 인정하고 공존한다는 면에서 다문화교육의 관점이 반영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과정 개정 접근법’의 측면에서도 그 집단의 관점이나 생각에 맞게 교육과정이 개정되는 “The Transformation Approach”의 차원(학생들이 개념, 이슈, 사건, 주제들을 다양한 민족적 문화적 집단의 시각에서 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구조가 변화된 단계)까지는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Q 3) 최근 들어 ‘참여정부’라는 말이 대두될 정도로 “정치참여”가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정치 참여에 대한 두 가지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하나의 관점을 택하여 그 기능에 대해 논하시오.
→ 정치 참여에 대한 관점에는 “ 참여 민주주의적 입장 엘리트 민주주의적 입장”이 있다.
먼저 “참여 민주주의적 입장”은 직접 민주주의를 추구하는 것으로 서양은 60년대까지 주류를 이루었다. 특히 민주주의의 의미는 ‘인민에 의한 지배’라는 주장을 통해 정치참여를 정당화 하는 관점이며, 민주주의의 본질적 가치가 ‘참여’라는 면에서 정치참여가 없이는 민주주의가 존재할 수 없다는 강한 의미의 민주주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이 관점은 한 두 사람의 군주나 철인보다는 다수의 의사가 더 현명할 수 있다는 시각으로 ‘인간의 정치적 합리성과 참여능력을 인정’하는 관점이라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엘리트 민주주의적 입장”은 간접 민주주의를 추구하는 것으로 서양은 60년대 이후 반전이나 시민운동 등으로 참여가 너무 과해지자 이 관점이 힘을 얻고 대두되기도 했었다. 이 관점은 ‘인민이 모든 사회구성원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하며, 대표를 뽑는 것만으로도 그 대표들이 서로 경쟁을 하므로 충분히 참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시민의 적극적인 정치 참여는 민주주의의 본질이 아니며, 오히려 민주주의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다시 말해 민주주의의 윤리적 가치나 목적성을 부인하고, 하나의 정치방식으로서 민주주의만을 인정할 뿐이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이 관점은 인간의 정치적 합리성과 참여능력에 회의적인 관점이라고 볼 수 있으며, 대표적인 사람으로 “슘페터”가 있다. 따라서 다수결만이 진정 옳다고 할 수는 없으며, 작은 사항도 여론에 의해 마녀사냥으로 번질 수 있는 등 비합리적인 대중에 의해 모든 것이 결정될 수는 없다고 본다. (ex: 나치는 어리석은 국민들이 히틀러를 지지했기에 가능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특히 사회과의 관점에서는 “참여”를 강조하는 과목인 만큼, “참여 민주주의적 관점”을 더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는데, 그 참여적 기능이 더욱 풍부하기 때문이다.
즉, 엘리트 민주주의는 정치참여의 기능을 국민의 권리를 표출하는 도구일 뿐이라는 “도구적 기능”까지만 인정하지만, 참여 민주주의적 관점에서는 “도구적 기능” 뿐 아니라, 시민들의 참여에 의해서 사회적인 연대와 결속력이 강화되며, 그런 합리적 조정과정을 통해 국가 정책에 대한 정당성과 체제에 대한 순응성이 높아진다는 “사회 통합적 기능”, 그리고 참여의 과정에서 인간의 능력이 변화 발전되어 바람직한 시민성이 함양된다는 “시민 교육적 기능”까지도 다 인정하고 있다.
따라서 참여를 다소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엘리트 민주주의적 입장보다는 ‘참여 민주주의적 입장’이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 더 타당한 관점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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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07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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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5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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