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로프 학교의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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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도로프 학교의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슈타이너
1. 생애
2. 사회적 관심

Ⅲ. 인지학
1. 성립 배경
2. 성격
3. 인지학적 인간관

Ⅳ. 발도르프 학교의 역사
1. 발도르프 자유 학교의 시작
2. 발도르프 학교의 최근 동향

Ⅴ.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1. 특징적인 교육 방법
2. 교사
3. 교육 행정
4. 교육과정

Ⅵ. 발도로프 교육의 현대적 의의
1. 우리나라에 수용할 때 고려해야 할 점
2. 현실참여가 결여 되었다는 지적에 대하여
3. 교육철학으로서의 한계

Ⅶ.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르프 교육의 한계이다. 그러나 이러한 점 때문에 발도르프교육이 오늘날 유용하지 못하다고 말할 수 없다. 과거 7~80년대 우리 사회의 모순이 첨예하던 시절에는 민주화운동, 노동운동이 최고의 화두였다. 그러나 생산력이 발전한 2000년대에는 민주화 운동, 노동운동은 주요한 화두가 되지 못한다. 오히려 그 시대에 비판받았던 시민운동, 환경생태운동이나 인간 본연에 대해 탐구하는 운동이 주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인지학에 기초한 발도르프교육은 기본적으로 아이들에게 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라고 묻고 그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문제에 대해 전투적으로 투쟁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20세기 초 모순이 첨예하여 사회주의 운동이 광범위하게 퍼져있던 시기에는 주요한 역할을 하지 못하였지만 자본주의 모순이 수정되고 변질되어 사회주의 운동이 그 영향력을 상실한 오늘날에는 오히려 그 역할이 빛을 발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3. 교육철학으로서의 한계
어떤 철학이 단순히 인식의 수단으로만 사용될 때와 교육이라는 구체적 실천의 논리로 될 때는 상황이 많이 달라진다.
교육의 경우 인격함양이나 가치관의 전달 뿐만 아니라 지식과 정보도 많이 전달해야 한다. 대안교육의 경우 경제적으로 안정된 계층만이 높은 학비를 부담할 수 있다.철학이 태동과 실천 사이에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다른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실적 제약은 교육 철학이 현실에서 왜곡되는 요인이 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지금까지 나온 어떠한 교육 철학도 완벽한 것은 없다 그 철학을 풀어내는 사람이 자기 현실에 맞게 재창조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Ⅶ. 결론
이 연구는 발도르프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을 알아보고 그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였으며, 우리나라 초등학교에 적용한 사례를 살펴보고 그 교육적 전망을 알아보았다. 이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발도르프학교는 인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인지학을 토대로 우리에게 새로운 교육의 영역을 제공하였다. 슈타이너의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는 사상적 토대없이 이루어지는 우리나라의 교육개혁에 많은 시사점을 주며, 교육은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없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발도르프학교의 기초가 되는 인지학은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불러일으켰으며 인간에 대한 새로운 관점으로 새로운 교육의 장을 우리에게 제공하였다. 즉, 입시경쟁에 의한 단순지식습득이 만연한 교육의 풍토 속에서 교육의 주체인 아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었다. 이러한 슈타이너의 인지학은 교육실천의 밑거름이 되었으며 실제로 발도르프학교의 교육모습을 통해서 보여주었다. 이것은 어떤 교육방법의 개선이나 새로운 방법의 도입이기보다는 근본적인 인식의 전환이 요구됨을 제시한다.
둘째, 발도르프학교 교육은 아동들에게 숨겨져 있는 재능들을 이끌어 내기 위해 모든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을 예술적으로 구성하였다.
지식습득의 학습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 얻어진 살아있는 지식과 감성을 중요시하는 교육으로 아동의 내면에 있는 힘을 길러주었다. 우리나라의 예체능 교육이 아동의 실기능력에 위주로 편성되어 있는 반면 슈타이너는 교육을 하나의 예술로 간주하였다. 이로 인해 인간내면의 세계를 외부세상과 연결하여 인간존재의 근원에 대해서 알게 하였다. 초등학교의 발달단계는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발달단계에서 감성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모든 교과과정을 예술적으로 구성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셋째, 발도르프학교의 교육방법은 교과목간의 연계성이 두드러진다. 국어시간에 국어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노래를 부르고, 다양한 활동 속에서 함께 통합적으로 지도된다. 교과서가 없이 수업이 진행되므로 아동의 특성에 따라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은 양적으로 수적으로 팽창하는 교육이 아니라 세계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찾고 그 속에서 의미를 부여해 나가는 하나의 인격체를 형성해 내는 것이다.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며 공존해 나가는 삶의 지혜를 깨닫게 해주는 것이다.
인지학적 인간론은 바로 이런 관점에서 우리에게 새로운 시각으로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을 제시해 주며 기존의 인식 자체를 바꾸어 줌으로 새로운 교육의 가능성을 부여한다. 이에 발도르프학교교육은 한국초등교육의 새로운 모델이 되며, 교사 및 교육행정당사자들이 새로운 교육으로 전환함에 있어 가능성을 제공하는 데 커다란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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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양억관 (역) (1998), 신지학. 서울 : 물병자리
7. 요하네스 키어쉬 외(1999), 루르 루돌프 슈타이너 학교 Ⅰ: 밝은 누리.
8. 요하네스 키어쉬 외(1999), 루르 루돌프 슈타이너 학교 Ⅱ: 밝은 누리.
9. 이성은 외(2005),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 교육과학사.
10. 정윤경(2004), 발도르프학교 교육과 한국의 대안교육, 한국교육학연구(제3 권 1호)
11. 정혜영(1997), 발도로프 학교 교육의 사상적 이론적 기초 : 슈타이너의 인 지학적 교육론. 교육학 연구, 35(1), 1-16
12. 크리스토프 린덴베르크 , 자유 발도르프 교육 입문(2000) : 밝은 누리5. 푸른 숲학교, 학부모 연수자료, 2004.
13. 허 주(역) (1987), 세계의학의 역사. 서울 : 지식산업사.
14. http://www.gforest.or.kr/ 푸른숲 학교.
15. http://www.waldorf.or.kr/ 한국 슈타이너 협회(1998).
16. www.kbs.co.kr/ kbs 2004 “신년특집 지구학교를 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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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7
  • 저작시기20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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