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 역사][인권운동 특성][주요 인권문제 논의][인권운동 발전과제][인권운동 전망]인권운동의 역사, 인권운동의 특성, 주요 인권문제의 논의, 인권운동의 발전 과제, 향후 인권운동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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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권운동 역사][인권운동 특성][주요 인권문제 논의][인권운동 발전과제][인권운동 전망]인권운동의 역사, 인권운동의 특성, 주요 인권문제의 논의, 인권운동의 발전 과제, 향후 인권운동의 전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권운동의 역사
1. 70년대
2. 80년대
3. 90년대

Ⅲ. 인권운동의 특성

Ⅳ. 주요 인권문제의 논의
1. 사회권·발전권 : 토지·물·식량 등에 대한 논의
1) 식량에 대한 권리(Right to food)
2) 물에 대한 권리(Right to water)
2. 신자유주의적 무역질서와 노동문제와 관련한 논의
3. 소수자 및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논의와 인종주의, 억압과 배제
4. 제국주의 전쟁과 관련한 인권 논의
5. 서남아시아의 상황에 대한 논의

Ⅴ. 인권운동의 발전 과제
1. 진보적 인권운동 창출을 위한 이론 개발
2. 인권운동으로서의 사회권운동 창조
3. 노동운동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통일전선운동에 기여
4. 국제연대
5. 국가안보 논리와의 전면적 대결
6. ꡐ통일 인권운동ꡑ 창조
7. 기타

Ⅵ. 향후 인권운동의 전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전담으로 할 수 있는 인력을 보유해야 한다. 여러 인권조약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실력을 축적해야 한다.
5. 국가안보 논리와의 전면적 대결
경제위기 속에서 현 정권이 파쇼화의 길을 갈 것이 충분히 예견되며, 인권운동으로서 기존의 국가안보 논리와의 전면적 대결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이미 시작되고 있는 국가보안법 국제캠페인을 지금 형태보다 더 집중적으로 조직해야 할 것이다.
6. 통일 인권운동 창조
북한의 인권상황의 심각성은 충분히 감지하나 그에 대한 일방적 비판이라는 방식은 남한 인권운동으로서는 여러 모로 조심스럽다. 그러나 그것을 언제까지나 방치할 수 없는 조건에서 우리의 인권운동에 통일 인권이라는 분야가 생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북한 인권문제도 포함하고, 인권운동이 통일을 위하여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통일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특수한 인권상황에 어떻게 대비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통일 후의 인권운동까지도 내다볼 수 있는 분야로서의 통일 인권이다. 이런 노력은 한국의 독자적 인권운동과 인권이념을 만들어 나갈 계기를 마련해줄 수도 있으며 나아가 인권의 보편성의 진화 과정에 공헌하게 될 것이다.
7. 기타
국민인권기구 수립과 운영과정에서 주도권 장악을 위한 노력과 과거청산 등이 있겠다.
Ⅵ. 향후 인권운동의 전망
이런 시대의 인권운동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21세기를 바라보는 우린 인권운동의 초상은 어떤 것이라야 하는가? 무엇보다도 인권운동은 현 시기 대중의 고통에 밀착해야 한다.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문제로 돌아가야 하며, 대중의 진정한 고통의 원인을 증언하면서 현실의 구조를 넘어야 할 운동 일반의 사명을 확실히 자신의 사명으로 인식하고 그런 운동에 적합한 사업을 찾아나서야 한다. 그것은 미래에 대한 희망에서 나오는 계획적인 인권운동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즉자적으로 양지를 찾아가는 운동형태를 과감히 청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시대가 인권운동에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 지를 운동전략 수립의 확고한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남을 위하여 운동한다는 의식을 씻어내고, 자기만족과 겉멋의 운동 구조를 깨면서 스스로 현장으로 다가가 핍박받아야 한다. 변호사는 다시 생존형 범죄와 절실한 반체제운동사건에 성실하게, 그리고 전투적으로 임함으로써 단련되고 구원받을 것이다.
이 시대가 특히 인권운동에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가를 정확하게 포착하기 위한 대전제로서 우리는 인권에 대한 세 가지 미신을 깨는 일이 필요하다. 첫째로 인권의 길을 가는 것은 바로 자본주의의 길을 가는 것이다라는 미신, 둘째로 자유와 평등이란 어차피 현실의 것이 아니며 인류사회의 강령에 지나지 않는다라는 미신, 그리고 셋째로 자유권이 본래적인 인권이다라는 미신이 그것이다. 우리는 더 이상 자본의 지배를 합리화시키는 춤을,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추지 말아야 한다. 시대가 우리의 인권운동에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를 포착하는 일, 자본의 지배를 합리화시키는 춤을 추지 않는 일이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우리가 아주 고도의 예지를 가진 현인이 아니라면 우리는 세계에 대한 대단히 과학적인 인식을 가지거나 철저히 인간해방·민중해방의 가치관을 가지고 우리의 인권운동의 방향을 잡아 나갈 수밖에 없다. 즉 우리의 인권운동은 진보운동이라야 하는 것이다. 이것을 자각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 혼미와 허무의 시대 속에서 우리의 인권운동은 진보를 뚜렷이 자각하는 운동으로 재편성됨으로써 비틀린 인권 개념에 매달리는 자본을 위한 인권운동과 투쟁하는 한편, 진보적 인권운동의 새로운 거대 담론을 만들어내면서 진정 인간의 존엄 실현과 인간해방을 위하여 복무하는 운동으로서 살아남아야 한다.
Ⅶ. 결론
인권은 일부 냉소주의자들이 주장하듯 서구 이념을 명문화한 것이 아니다. 우리가 오늘날 알고 있는 인권의 내용은 모든 사람에게 존엄성과 권리를 부여하는 세계의 다양한 문화와 문명으로부터 서로 다른 사상을 종합하여 구성한 것이다. 세계의 여러 문화와 문명은 같은 역사에서 만들어지지 않았으며 각각의 이념과 철학은 독특한 진화과정을 겪었다. 그러나 각 문화에서 인간 존재의 도덕적 성격을 규정하는데 기초로 삼은 기본 원리는 모두 지리적 문화적 국경을 초월하는 보편적 성격을 가졌다. 진정한 민주주의 정신에 입각해 볼 때 국가는 각 나라의 시민적,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조건에 맞는 교육 방법과 교과 과정을 수립할 의무를 지닌다. 인권 교육에 공통적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교육의 수행 방법에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정신이 존재해야 한다. 또한 국가는 보편적 인권 문화 형성을 위한 지구적 노력과 일치하는 인권 교육의 진로와 중요 사업계획을 정할 의무를 가진다. 인권 교육이 기초하는 바탕은 바로 인권이 갖는 보편성에 있다. 인권 교육은 고정 불변의 체제가 아니다. 인권은 필리핀의 어민들이 갖는 요구 사항, 벨기에의 주부가 갖는 사회 경제적 관심사와 직결된 역동적인 개념일 뿐만 아니라 국가간의 국제적 협력 체제와 직결된 역동적 개념이기도 하다. 인권 교육은 비록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현실 속에서 인권 상황이 안고 있는 복잡하고 섬세한 차원을 갖고 있지만 여전히 인권의 보편성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인권 교육은 \"인류의 공통 언어\"를 강화하고 풍부히 하는 체제 속으로 다양한 세계관과 문화적 가치를 포괄하는 힘을 갖고 있다. 이것이 인류의 생존에 가장 큰 희망이라는 사실이 앞으로 증명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진(2001), 도덕과 교육에서 인권교육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엔세계인권대회를 위한 민간단체공동대책위원회(1993), 유엔세계인권대회 자료집
◇ 이원웅(1997), 국제 인권레짐의 특성 및 동태에 관한 연구, 서강대 정외과 박사논문
◇ 조용환(1998), 국가인권기구의 대안모색,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 연구자료
◇ 최문기 외 6명(2003), 인권과 법, 세종출판사
◇ 대한변호사협회(1999), 인권법안, 이대로 좋은가?, 공청회결과보고서
◇ 홍성필(1999), 한국형 국가인권기구 설립을 위한 연구, 법학논집 제3권 제1,2 합병호,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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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1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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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03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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