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키치,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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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대중
- 대중문화
1. 시와 키치
1) 키치의 개념과 역사, 대중화의 이유
(1) 키치의 어원
(2) 대중문화와 키치
2) 포스트모더니즘과 키치, 대중화의 이유는 무엇인가?
(1)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2)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과의 차이점
(3)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본질
3) 설문조사 앙케이트...
4) 본격시와 키치시비교
(1)주제를 통한 비교 - 기다림
2. 시와 광고
1)시 언어의 수사적 원리와 광고 카피와의 관계
(1) 비유법
(2)반어(irony)
(3)역설(paradox)
(4) 대조, 대구를 통한 병렬구조(parallel construction)
2) 시 언어의 표현 특징과 광고 카피와의 관계
(1)반복운
(2)생략
(3)과장
(4)언어 유희와 재치
3) 포스트모던 시와 광고카피
(1)현대시와 포스트모더니즘
(2)포스트모더니즘과 광고

Ⅲ. 결론

본문내용

나리오를 갖춘 컴퓨터 게임, 뮤지컬 등이 각광 받게 된 이유도 다 여기에 있다. 이승훈은 퍼킨스가 정의한 포스트모더니즘 시의 새로운 양상을 소개하면서 이 가운데 개방성을 해체시의 개념으로 해석했다. 퍼킨스가 요약한 포스트모더니즘의 네 가지 양상은 첫째 자발성(시의 언술에 있어서), 둘째 개성, 셋째 자연성, 넷째 개방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중에서 개방성은 폐쇄적 형식에 대한 미적 부정, 즉 해체를 뜻하며 그 기법으로 콜라주, 유추, 산문적 에세이, 패러디, 패스티쉬 등을 들고 있다.
① 유하, 「코랄 속의 연꽃, 심혜진ㅡ 난 느껴요-苦口苦來」 중에서
위에서 유하의 시에는 코카콜라 광고 내용이 패러디되어 있다. ‘난 느껴요- 코카콜라’라는 광고 카피를 시 속에 넣고 모델로 나온 배우 심혜진이 이 광고에서 보여준 내용을 시에 담고 있다. 특히 이 시에서 화자는 “콜라 CF에서 팔꿈치로 남자를 때리며 앙증맞게 웃는 여자”를 말하지만, 그것은 여성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해석한다. 남성은 중심부에 여성은 주변부를 차지하는 것이 사회적 위치라는 생각으로부터 변화된 모습을 코카콜라 광고가 보여준 것이다. 전 시대 같으면 “어떻게 감히 여자가 남자의 뺨을 쳐, 어떻게 여자가...”라는 마링 나올 법하다.
이렇게 이야기가 될 수 있는 것은 주변부의 여자가 남자들이 있는 중심부로 나오기 시작했다는 증거이다.
이제 남자와 여자의 사회적 역할은 성으로 나뉘는 것이 아니라 각자 가진 능력으로 갈라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포스트모더니즘에서 페미니즘에 관심이 많은 것도 다 이와 같은 이유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시인 유하는 이 포스트모던한 시대적 변화를 재바르게 인식했던 것이다.
② 박상배, 「희시3」
박상배의 시는 소위 혼성모방의 시다.
시를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었던 서정주의 시 세 편이 작품 속에 반영된다.
「국화 옆에서」,「부활」,「파소 두 번째의 편지 단편」 등이 뒤섞여 있는 이 시는 서정주의 대표시를 통해서 서정주 시인을 은근히 비판하는 구조를 갖고 있으며, 박상배 시인의 육성이 함께 작용한다.
상호 반영, 상호 텍스트성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시다.
“순아 난 잘 있다 오공과 육공 사이에서 민주와 비민주 보통과 비보통 사이에서 잘도 빠져 나가고 있단다”라는 내용은 서정주의 시 「부활」속에 나오는 순아라는 이름의 여자에게 들려주는 1980년대의 정치사적인 풍자와 더불어 지조를 지키지 못한 우리 나라 최고 시인에 대한 비판이 들어있다.
(2)포스트모더니즘과 광고
- 탈중심화와 이미지의 파편들
① 레브론사의 향수 광고 - ppt 참고
찰리라는 이름으로 나온 레브론사의 향수는 다른 회사의 수많은 향수들 틈에서 가장 잘 팔리는 향수 중의 하나가 되었다.
찰리 광고에 등장하는 여성 모델은 뭔가 활동적인 일을 종종 혼자서 하고 있는 모습이었다.
사진에 남성이 등장해도 그 남성들은 이 여성에게 경의의 눈으로 쳐다본다던가 하는 모습인데 그 얼굴은 흐릿하게 처리되어 주도적인 인물이 될 수 없었다.
즉 여자가 주도권을 잡고 있는 모습이었다.
또한 찰리 광고에서 여자는 파트너보다 키가 더 크고 자신감에 차있는 것으로 나온다.
다분히 페미니즘적인 이 일련의 광고들은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의 일부를 보여준 것이다.
위의 광고는 기존의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깼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한 역할만이 아니라 인류가 오랫동안 밟아온 남성 중심의 시각에서 벗어나는 탈중심의 세계를 보여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② 또 다른 광고의 예들 - ppt 참고
a. 은식기 오니다 광고 :무의미 기법 - 제품이 지닌 경보와는 관계없는 듯한 광고와 카피의 결합. 전통적인 기표와 기의를 해체시킨 무의미적 표현방법은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인 기법 중 하나.
b. TTL 광고 : 그림과 카피의 내용이 별 상관없음. 한 폭의 그림 속에 그림의 뜻과는 전혀 이직적인 독백 하나 툭 던져 놓은 듯한 느낌.
c. 자동차광고 : 탈장르, 또는 혼합광고 - 자동차 광고를 하면서 무용가의 무용 장면을 전면에 배치,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에서 회화적 기법을 끌어들이는 장르 혼합처럼 광고를 광고자체로 끝내지 않고 다른 장르를 연상시키고 혼합하는 탈장르의 형태.
Ⅲ. 결론
이상으로 본격시, 키치시와 함께 현대사회에 익숙하게 받아들여지는 대중매체 가운데, 우리의 언어와 문학이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시대의 변모에 따라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의 연관적 발전 속에 우리 문학도 많은 변모와 발전을 거듭하며 새로운 양상들을 창조해 왔다. 본격시 속에 대중들의 기호에 맞게 혹은 쉽게 쓰여진 키치시가 생성되고 제작 판매되면서 그것이 저속한 문학, 가벼운 문학으로 평가되어지기도 하지만 한 편으로는 시에 어려움을 느끼고 공감을 느끼지 못하는 대중에게는 시에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매개가 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들도 있었다.
그러면 국문학을 배우고 문학사의 미래를 조명하는 우리는 이와 같은 현상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 다매체를 통해서 문학이 알려지고 그 가치가 알려진다는 것은 좋은 발전이라 할 수 있다. 본격시의 시인들은 문학성 있는 시인들로, 키치시의 시인들은 가볍고 속된 시인들로 치부해버리고 키치시를 무조건 배격하는 것은 시대의 흐름을 역주하는 게 아닌가 싶다. 본격시만을 추앙하는 지식인들과 키치시를 좋아하는 대중들과의 현실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창조적이고 심미적인 시를 올바르게 감상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그 이후에 파생적으로 창조된 키치에 대한 이해와 감상도 더불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광고 속 경제적 측면에서 본다면 우리의 언어도 시적인 기법들을 이용해 구매자들의 심리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한편 문학사적 흐름으로 볼 때 포스트모더니즘의 한 계열로 우리의 언어에서 드러나는 형식이나 기법들이 매체 속에서도 영향력 있게 작용하고 있다는 사항을 점검해 볼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속의 우리 문학의 면모를 이제는 부정적인 면보다는 문화 속 큰 흐름으로 보고 그 속에 문학을 조명하며 창조해야 할 때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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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27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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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09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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