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에릭슨의 생애

Ⅱ.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의 배경
1. 인간관
2. Freud와 Erikson의 전제에 대한 비교

Ⅲ.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1. 이론의 쟁점
2. 점성적인 도표
3. 이론의 내용

Ⅳ.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의 학문적 평가
1. 강점
2. 약점
Ⅴ.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의 기독교교육적 평가 및 적용
1. 각 단계에 따른 기독교교육적 접촉점 모색
2. 강점 및 이를 통한 기독교교육적 적용 예
3. 약점(한계점)

본문내용

가지 일 모두 인격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및 영적 가치를 생산하는 일들로서 이타적인 삶을 통해 창조되는 가치들이다. 그러나 자기만을 위한 삶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체성과 침체성이 형성되어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삶 대신에 허무하고 무기력하고 어두운 삶을 살게 하는 원인이 된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세상의 빛과 소금이라 말씀하시면서 세상에 도움이 되는 삶을 살라고 말씀하셨다. 그리스도인이 세상에서 아무런 영향력이 없이 그저 개인의 신앙생활에만 힘쓴다면 그것은 맛 잃은 소금과 빛 없는 등불일 것이다.
(8) 8단계 자아 통합성 대 절망감
자신의 삶을 원망과 불평 대신에 감사와 만족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자신의 삶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를 믿는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덕목이다.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인생에 대하여 후회로 점철된 삶을 살고 절망이 그의 남은 삶을 지배한다. 다시 말하자면, 자신이 걸어온 인생길을 당위성을 가지고 해석하는 것이며 이러한 태도는 인생을 허무하게 바라보게 한다.
2. 강점 및 이를 통한 기독교교육적 적용 예
① 발달의 균형적 접근의 장을 열어주었다.
에릭슨의 인간발달의 특징 중 하나는 감성의 발달을 중심으로 탐구된 것이다. 연구 결과에 나타난 것처럼 여덟 가지 정상적 발달과 비정상적 발달의 내용들은 거의 감성에 관계된 것들이다. 그렇다고 그의 이론이 지성적 발달을 간과했다는 얘기는 아니다. 오히려 기존의 지적이고 유전적 측면의 강조성에 치우쳐 있던 발달이론을 에릭슨은 인간발달의 지적`정적`의지적 측면의 상호적 관계를 주장하면서 발달에 대한 균형적 접근의 장을 열어주었던 것이다. 이러한 내용은 인간발달 뿐만 아니라 인간이해에 있어서도 근본적인 틀을 제시한다는 데 있어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중 하나가 감성의 선호인데, 이 이론의 구도 또한 감성적 차원의 발달이란 점에서 이론의 구체적 접근, 즉 기독교교육적 활용에 있어 큰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을 것이다.
◆ 기독교교육적 적용 : 예전교육, 찬양예배학교, 기독교상담교육 등
② 인간 발달의 범위를 전생애로 보면서 평생교육의 장을 열어주었다.
그의 이론적 토대가 된 프로이드는 성인의 인격을 어렸을 적 발달단계 때의 결과물로 보았는데, 에릭슨은 인간의 내면세계는 이미 결정된 요소도 있지만 더 나아가 계속적으로 문화적사회적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했다. 이 문화사회적 영향은 생이 마치는 날까지이며, 이러한 관점에서 에릭슨은 전생애 속에서 각 단계에 맞는 교육활용의 폭을 넓혀주었다는 강점을 지닌다. 요컨대, 유아기의 경험과 발달과정이 성인의 인격을 결정짓는 뿐만 아니라 성인 또한 그 사회화 과정 속에서 재조정되고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보기 때문에, 전생애 속에서의 교육을 필요로 하게 되며 이에 따라 교육은 평생교육이 되는 것이다.
때마침 최근 기독교 교육에서 ‘성인 교육’이 대두되고 있다. 즉, 성인도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으로 계속해서 성화 되어져 가야하며 그 성화는 유아기, 유년기, 청소년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신앙 교육에 있어서 성인에 대한 관심을 계속 가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에릭슨의 노년기까지 포함한 발단이론은 기독교교육적 적용의 힘을 실어 준다.
◆ 기독교교육적 적용 : 기독교노인학교, 제자교육의 활용
③ 발달의 사회환경적 요인을 중요시하여 교육환경의 디자인 및 교육공간 활용의 범위를 확대시켜 주었다.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에릭슨은 발달과정에 있어 사회환경적 영향을 대단히 중요시 했다. 이러한 측면은 교육의 장인 교육환경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일깨워준다. 따라서 교육환경을 어떻게 디자인하고,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질은 달라질 수밖에 없게 된다는 내용이다. 우리는 교육함에 있어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환경의 구조를 마련하고 개선해나가는 데 큰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점은 기독교교육의 교육적 활용에 있어서도 큰 힌트를 준다.
◆ 기독교교육적 활용 : 각 단계에 따른 교육공간 디자인
3. 약점(한계점)
① 영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을 간과
에릭슨은 종교의 잠재적인 긍정적 역할을 인정하며, 종교가 우리의 세계에서 신뢰와 희망의 중요성과 의사소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이해하였다. 그런데 그는 이론을 전개함에 있어서는 사회적이고 정서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을 주장하긴 했으나, 영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은 간과하였다. 물론 그가 말하는 종교 또한 교회라는 공동체 안에 있는 하나의 문화적 존재인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인간 존재가 영과 혼과 육의 합일체라는 것 또한 분명한 사실이다. 우리가 기독교교육 학도이기 때문에 영의 실재성을 주장하는 게 아니라, 인간의 본연을 탐구하는 데 있어 이것은 여지없는 사실임을 우리 모두가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에릭슨의 이론을 공부하며 그가 종교를 단지 문화적 양식으로 축소시킨 데 문제점을 제기하며 약점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② 각 단계의 내용을 구체화시킨 것은 좋으나 각 단계마다 두 내용으로 축소화 된다는 데에는 문제가 있을 것이다. 물론 그가 전개한 각 단계의 흐름이 일반적이고 보편성을 띈다는 데에는 문제의 여지가 없겠지만, 그 안에서도 다양성을 띄는 개체들이 있다는 데 우리는 역점을 둘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교육함에 있어서는 다수의 일반성의 인정과 더불어 소수의 독특성을 보호해주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교육적 측면에서, 더욱이 기독교교육적 측면에서 이러한 강조는 지나쳐서는 안 될 내용인 것이다.
*목차
Ⅰ. 에릭슨의 생애
Ⅱ.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의 배경
1. 인간관
2. Freud와 Erikson의 전제에 대한 비교
Ⅲ.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1. 이론의 쟁점
2. 점성적인 도표
3. 이론의 내용
Ⅳ.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의 학문적 평가
1. 강점
2. 약점
Ⅴ.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의 기독교교육적 평가 및 적용
1. 각 단계에 따른 기독교교육적 접촉점 모색
2. 강점 및 이를 통한 기독교교육적 적용 예
3. 약점(한계점)

추천자료

  • 가격1,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8.12.30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133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