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업체동향,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시장현황과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문제점 및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적용분야, 적용사례 그리고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전망,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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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업체동향,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시장현황과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문제점 및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적용분야, 적용사례 그리고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전망,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업체 동향

Ⅲ.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시장 현황
1. 국외 현황
2. 국내 현황

Ⅳ.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문제점

Ⅴ. DRM(디지털저작권관리)과 DOI(디지털객체식별자)
1. DOI 스킴
2. KERIS DOI Numbering

Ⅵ. DRM(디지털저작권관리)과 INDECS(인덱스)

Ⅶ. DRM(디지털저작권관리)와 Watermarking(워터마킹)

Ⅷ.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적용분야 및 적용사례

Ⅸ. 향후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전망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되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유럽연합내의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디지털 저작물에 대한 상업적 프라이버시와 저작권 보호를 위한 소유권 메커니즘 표준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OCAPI는 유럽연합의 ACTS 프로그램에 의해 발주되었으며, 개방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수신 제한 시스템 기술(CAS)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었고, 분산운영체제 시스템에서의 신뢰성 있는 커널을 개발하였다. OCTALIS는 TALISMAN의 후속 프로젝트로서, 1996년부터 1998년까지 수행되었다. OCAPI 프로젝트의 접근제어 기술과 TALISMAN 프로젝트의 지적재산권 보호 메커니즘을 고려하여 더욱 포괄적인 시각에서 접근하였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인터넷 방송환경에서의 동영상 전송과 일대일 통신환경에서의 이미지 제공 메커니즘으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이 외에 ESPRIT 프로젝트의 일부로서 COPICAT, COPEARMS가 수행되었는데 CITED 모델에 준하여 연구가 이루어졌다. 또한, COPYMART 프로젝트와 IMPRIMATUR가 수행되었으며, 현재까지의 결과로서는 IMPRIMATUR가 실증적 모델로서 인정을 받고 있다.
- 저작물의 상거래
- 저작물의 저작권 보호
- 저작물에 대한 접근제어
- 저작물과 관련된 저작자의 권리를 영역, 매체, 기간에 대해 표현
- 지적재산권 데이터베이스에 의거 추가적 권리소유자를 고려할 수 있고, 이에 따른 저작권 사용료 거래를 지원
- 지적재산권 데이터베이스에 의거 저작물과 관련된 사용권한과 각 저작물에 대해 지불 받는 저작권 사용료의 양을 명시
- 디지털 데이터를 팔 때, 구매자를 구별할 수 있는 복사본을 생성하여 추적
- ECMS(Electronic Copyright Management System)에 참여한 각 개체들과 관련한 지불 데이터 흐름의 확인
- 저작물의 사용권한이 적법하다는 사실에 관한 기록을 보관
- 분쟁 발생시 저작물의 적법성 증명
본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DRM에 참여하는 객체간의 관계와 권한에 대한 기반구조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와 권한 속에서 워터마킹 기술과 DRM 기술들이 적용될 수 있다. 멀티미디어의 배포를 위해서 암호화 기술이 적용될 수 있으며, 로그인을 위한 인증기술, 멀티미디어의 유통을 추적하고 저작권을 확인하기 위해서 워터마킹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저널리스트 뱅크, ALCS Byline은 그들의 영역 안에 속해있는 신문이나 잡지에 의해 구독과 라이센싱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이 전 세계적인 서비스의 장점은 대상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이라는 점이다. 출판업자들은 보다 좋은 품질의 저널리즘 뱅크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기사는 같은 시퀀스의 3개의 워터마크 - 작성자(저널리스트), 배포자(ALCS Byline) 그리고 고객 - 에 의해 인증되지 않은 사용으로부터 문서들을 보호한다. 일단 저널리스트가 기사를 Byline에 공지/업로드하고, 체크, 워터마킹, 라이센싱과 단속의 권한을 준다. 지적 재산권의 거래에 있어서 이것은 가장 중요한 연결을 나타내며, IMPRIMATUR 모델은 이러한 연결이 가지는 조직 사이의 경로를 보여준다. IMPRIMATUR 비즈니스 모델은 어떠한 ECMS 시나리오에서도 식별될 수 있는 다양한 관념적인 역할을 정의한다. IMPRIMATUR의 실증 구현에서 이들 역할은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나 서버 어플리케이션으로 반영된다. 실증 시스템의 핵심 시나리오는 단순하다. 저작물 제공자(예를 들면, 디지털 음반 스튜디오 혹은 출판사)는 디지털화된 데이터 혹은 멀티미디어 컨텐츠들을 미디어 대리점(인터넷 쇼핑몰)에게 제공한다. 미디어 대리점 서버는 하나 이상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들어오는 파일을 저장하고 웹 상에서 대화형 카탈로그에 광고를 한다. 네트웍 사용자(구매자)는 이 카탈로그를 읽으면서 온라인으로 전자결제를 한다. 또한, 미디어 서버는 제공된 저작물의 저작권 소유자가 그 판매상황을 감시하고 수입에 대한 일정 지분을 받는 것을 허용한다. 전자화폐의 사용에는 추가적인 역할로서 은행 서버가 필요하다. 현재의 실증 시스템에서 전자지불 시스템은 DigiCash사에 의해서 제공되고 있다.
Ⅸ. 향후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전망 및 시사점
세계 디지털 컨텐츠 시장 규모는 약 400억 달러에서 약 1,6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국내 디지털 컨텐츠 시장규모 또한 지난 해 약 4,106억원 규모에서 1조 8,226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디지털 컨텐츠 시장의 성장과 함께 DRM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DRM의 시장 규모는 세계적으로 2조원을 넘어섰으며 연평균 28%이상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어 네트워크, 보안, 바이러스 관련 솔루션보다 앞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DRM 전체 산업 규모가 2억 7,5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IDC는 전망하고 있다. DRM의 확산 정도에 있어서 가트너그룹(Gartner Group. Inc.)은 60%이상의 상업적인 디지털 컨텐츠가 DRM 등 컨텐츠 보안 툴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게 될 것이며, 그 전 온라인 음반이나 서적의 80%에 DRM기술이 적용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향후 디지털 컨텐츠 유통에서 DRM관련 솔루션이 핵심 인프라로 예상되는 만큼 핵심기술개발로 표준화에서 세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업계의 협력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손상희 :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디지털디자인연구, 2002
윤기송 : DRM 기술 현황 및 콘텐츠 유통 인프라 구축 방안, 정보과학회지 제23권 제8호
이대희 : 인터넷과 지적재산권, 박영사, 2002
DRM, e북MP3 등 복제방지 파수꾼으로 개발 한창 : iWeekly 34호, 2001
이호흥 : 정보제공자의 저작권법상의 지위,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제공을 중심으로, 저작권 연구자료 22, 1995
정진승 : 저작권법의 개정과 경제적 파급효과의 분석, 지적소유권법연구, 창간호, 한국지적소유권학회, 1987
추연수 : 디지털 콘텐츠 보호를 위한 안전한 인증방식 설계 및 구현, 숭실대학교 석사논문, 숭실대학교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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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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