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한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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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창의력이란

2. 창의력의 본질

3. 창의적 사고의 단계

4. 창의력의 특징 및 요소
1) 창의력의 중심 특징
(1) 문제에 대한 민감성(sensitivity)
(2) 독창성(originality)
(3) 유창성(fluency)
(4) 유연성(flexibility)
(5) 정교성(elaboration)
(6) 재구성력(reorganization)
2) 주변특징

5.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한 기법
1) 창의력을 촉진시키려면
2) 브레인스토밍
3) 마인드 맵
4) 기대의 효과
5) 칭찬의 적합한 사용

6.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아이디어의 개선?결합을 구한다. 이것은 다른 사람이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냈지만 그것을 받아서 좋은 점을 개선하거나 결합해서 새로운 자신의 아이디어로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 위에 자신의 생각을 덧붙이게 되므로 폭발적인 아이디어의 생산을 가져올 수 있게 된다.
3) 마인드 맵
마인드 맵은 토니 부잔(1995)이 개발한 창의적 사고 기법이며, 한 줄씩 차례대로 써 내려가는 전통적인 “직선적 노트하기”나 “개요 만들기”에 대한 대안적인 접근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비직선적인 노트 방법의 목적은 요점을 더 잘 기록하고, 전체를 효과적으로 조직화하고 창의적인 사고 기능을 증진시키는데 있다.
이 기법은 대뇌는 “방사적 사고”의 모습을 보인다는 것, 주의집중 할 수 있는 시간은 제한적이라서 자세하게 노트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 그리고 창의적인 사고는 좌반구와 우반구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요구한다는 등의 논리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
4) 기대의 효과
자기 충족 예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적절한 기대는 학생의 학습의욕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아래는 능력이 있을 것으로 믿어지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이 갖는 것을 비교한 것이다.
<과제환경, 절차, 과제정의, 속도, 환경이 질>
- 기대학생 : 의미있는 과제를 공개적으로 수행할 더 많은 기회
더 많은 생각할 기회
- 기대 없는 학생 : 공개적으로 수행할 기회가 적음.
특히 의미있는 과제를 수행할 기회가 적음.
생각하고 분석할 기회가 적음
<집단 편성>
- 기대학생 : 이해를 다루는 과제들(높은 능력 집단에 대해)
- 기대 없는 학생 : 과제에 대한 선택의 여지가 적고, 그들은 낮은 성취자들이기 때문에 반복적 연습에 초점을 둔 과제들)
<학습에 대한 책임 소재>
- 기대학생 : 보다 자율적(과제 선택 여지가 많고, 방해가 적음)
- 기대 없는 학생 : 자율성이 적음(교사의 감독, 방해)
<피드백의 평가>
- 기대학생 : 자기 평가 기회가 더 많음
- 기대 없는 학생 : 자기 평가 기회 적음
<동기 전략>
-; 기대 학생 : 보다 정직하고 정당한 피드백
- 기대 없는 학생 : 덜 정직하고 더 정당성 없는 피드백
<교사 관계의 질>
- 기대 학생 : 독특한 흥미와 욕구를 가진 개인으로서 학습자를 보다 존중
- 기대 없는 학생 : 독특한 흥미와 욕구를 가진 개인으로서 학습자를 존중하는 것이 적음
이처럼 교사의 기대로 인한 학습자의 학습 환경이 얼마나 달라지는 것인지를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가능한 모든 아이들의 가능성을 존중하고 열린 교육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5) 칭찬의 적합한 사용
'칭찬은 고래도 춤을 추게 한다' 라는 책제목도 어디선가 본 듯 싶다. 그런데 칭찬에도 정도가 있고 법칙이 있다는 것을 자료를 찾으며 알게되었다.
·칭찬을 할 때 명백하고 체계적으로 한다.
(학생이 칭찬을 받고 있는 구체적 행동이나 성취를 알려준다. "너는 매우 책임감이 있구나" 하지말고 "너는 이 포스터를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 잘 해냈구나" 라고 한다.)
·진정한 성취를 인식한다.
(단지 학급을 방해하지 않고 조용히 했다고 개입되지 않은 학생을 보상하지 않는다.)
·개개인의 능력과 한계에 근거한 칭찬의 기준을 세운다.
(다른 학생과의 비교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자신의 진보에 관심 갖게 한다.)
·학생의 성공을 노력이나 능력에 귀인 시켜서 그 학생으로 하여금 또 다시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한다.
(성공이 운이나 여타의 도움, 쉬운 학습자료에 근거할 수 있다고 여기지 않는다.)
·칭찬이 정말 강화된 것이게 한다.
(실패를 보충하기 위해 학생에게 가치 없는 칭찬을 하지 않는다. 그것은 좀처럼 위안이 되지 않는다.)
위에서 칭찬의 여러 측면과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나는 무조건적인 칭찬은 오히려 도움이 안되며, 객관적 사실과 성과를 기초로 한 칭찬과 격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6. 결 론
세상은 급변하고 있다. 모든 것이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오늘날에는 한 달 전에 산 물건도 한 달 후에는 구제품이 되 버리고 십 년만 지나면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의 일부는 쓸모없게 되어버리고 만다. 모든 것이 새로운 상황에서는 새로운 적응방식을 스스로 개발하고 대처해 가야한다. 창의력은 생존의 수단으로서 창의력의 결과로 새로운 것들이 만들어지며 그 결과 우리 생활이 보다 편리해지고 인류문화가 발전되게 된다. 창의력은 이렇게 크게는 국가와 인류발전의 원동력이 되지만 또한 개인발전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며 되풀이되는 일상생활에서 개선점과 새로운 점을 찾아가다 보면 가정이나 직장생활에서 활력소가 되기도 한다. 이렇게 중요한 창의력을 어떻게 하면 기를 수 있을까?
창의력이란 특별한 사람들만이 갖는 특별한 능력이 아니다. 창의력이란 그 정도에 차이는 있겠지만 누구나 가지고 태어나는 능력이다. 다만 발휘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여하에 따라서 실제 나타나는 양상에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는 것 뿐이다. 또한 창의력이란 전혀 아무 것도 없는 무에서 완전히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원래 있었던 것들을 바꾸어서 생각하는 능력이다. 그러므로 일상생활에서 대수롭지 않게 여겨 버리고 지나쳐 버리는 것에 보다 주의를 기울이고 다른 방향에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면 누구나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창의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앞에서 언급한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 개인이 노력하여야 겠으며 또한 이렇게 노력한 창의력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각 분야와 사회적인 영역에서도 경직성과 보수성에서 탈피하여 받아들이고 지원해 주어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창의성을 내것으로, 학지사 Doris J. Shallcrooss
김춘일 (1999).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영채 (1999). 창의적 문제해결: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박찬웅 (1998). 뇌-학습과 기억의 구조. 서울대학교 출판부
윤종건 (1994). 창의력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
장남기, 임영득, 강호감 (1989). 과학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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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05
  • 저작시기20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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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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