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사 Term Paper > 창의력을 주도하는 국어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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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의 목적과 내용
C. 연구의 방법

Ⅱ. 국어 교육의 성격과 목표
A. 국어 교육의 성격
B. 국어 교육의 목표
C. 국어 교육의 지향점

Ⅲ.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의 개념

Ⅳ. 국어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A. 주입식 교육의 교수방법
B. 시대를 반영하지 못한 교수방법
C. 국어 교육 연구의 소홀
1.국어 교육의 이론적 논의의 부족
2. 기존의 연구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 미흡
3. 국어교육에 대한 연구의 학문적 이론으로서 체계 미흡
4. 문헌 연구에 치우친 연구방법
5. 국어 교육의 구체적인 연구 미흡
6. 독립된 학문으로서의 위상확보 미흡
7. 국어교육의 연구 인력 부족
8. 국어교육 연구의 분업화 문제

Ⅴ. 국어 수업의 전개
A. 국어 수업의 방향
B. 좋은 국어 수업
C. 국어 수업의 과정

Ⅵ. 창의적인 국어사용능력을 기르는 교육방법
A. 말하기 교육의 개선방안
1. 기능중심의 언어 교육관
2. 학습자 언어의 부정적 습관 수정
3. 언어 학습 분위기
4. 학습자의 어휘력 향상
B. 듣기 교육의 개선방안
1. 요점을 메모하는 방법이나 습관의 지도
2. 발음에 대한 지도
3. 학습자 발화를 교육재로의 사용
4. 정보 선별 능력의 향상에 대한 지도
C. 읽기와 독서 교육의 개선방
1. 목적의식 없이 언어 지식을 공급하는 것은 무의미
2. 단순 재생적 발문의 자재
3. 형식적인 문단의 구분 자재
4. 쓰기교육과 읽기 교육의 통합
D. 쓰기 교육의 개선방안
1. 기본 문형에 대한 지도
2. 문단 의식의 지도
E. 문학교육의 개선방안
1. 문학 작품의 내부에 녹아 있는 가치관의 탐구 지도
F. 평가 문제의 개선방안
1. 지필 평가의 한계
2. 말하기 평가
3. 쓰기 평가
G. 영역별 지도시의 유의점
1. 듣기 영역 지도
2. 말하기 영역 지도
3. 읽기 영역의 지도
4. 쓰기 영역의 지도
5. 국어 지식 영역의 지도
6. 문학 영역의 지도

Ⅶ. 요약 및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품의 가치에 대하여 별다른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는 반증이며, 이도 또한 독해력을 기르는 한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대목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문학의 참다운 가치를 인식시키면서 작품을 소화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대두된다. 교과서에 실린 작품이면 물론 어린이들의 인성과 감성의 자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리라는 전제하에 실린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긍정적 가치를 학습자로 하여금 찾아내도록 하고 이를 내면화하여 장래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F. 평가 문제의 개선방안
현장에서 교사들이 가장 고통을 느끼고 적용상의 문제를 많이 드러내는 것이 바로 이 평가의 문제일 것이다. 제대로 된 평가 도구의 개발을 무척이나 바라고 있지만 아직은 원론적인 문제에 대한 언급만을 평가의 관점으로 삼고 있는 실정이다. 몇 가지로 문제점을 압축하여 다음과 같이 해결 방안을 살펴보겠다.
1. 지필 평가의 한계
지필 평가는 국어과 활동의 일부밖에는 평가할 수 없다. 국어과의 많은 분야 가운데 지필평가가 가능한 분야는 읽기 분야와 듣기의 일부, 그리고 문학의 일부밖에는 없다. 이러한 점에서 지필평가도 나름대로의 의미는 있다. 그런데 이 지필평가의 항목을 정하는 데 애로가 대단히 많다. 몇 개의 문단을 가지고 전체의 내용을 알 수 있다는 전제도 터무니없을 뿐만 아니라 몇 개의 언어 지식으로 그 학생의 언어 지식 전체를 평가한다는 것에는 도무지 수긍할 수 없는 것이다. 물론 어느 정도의 정확도는 있지만 절대적인 것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보완으로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것이 수행평가이다. 모든 교과에서 꼭 필요한 것이지만 국어과의 평가에서는 이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과밀 학급인 경우는 이의 적용이 용이하지 않다. 수행평가를 실시할 경우는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평가 척도와 평가 기준을 미리 정해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2. 말하기 평가
교사들이 가장 곤란해 하는 것이 이점일 것이다. 도대체 수행평가 이외에는 대안이 없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우리들 모두가 약간씩 방법은 다르지만 이러한 평가 방법을 활용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사들은 이를 좀더 조직화하여 손쉽고 적용이 용이하도록 개량하고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3. 쓰기 평가
쓰기의 평가에는 총체적평가와 분석적평가가 있다. 총체적평가는 그 타당도나 효용성의 우수함에 비하여 과정이 복잡하고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그러나 분석적 평가는 비교적 적용이 단순하고 용이하다. 그러나 쓰기는 완성 문을 대상으로 평가를 하는 것이 절대적인 요소이다. 분석적 평가는 장님 코끼리 만지기와 같다. 따라서 총체적평가를 적용하는 것이 옳다.
G. 영역별 지도시의 유의점
1. 듣기 영역 지도
다양한 듣기 경험을 제공하고, 들은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내용의 정확성, 타당성, 효과성 등을 검토하고, 화자의 관점과 의견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학습활동을 강조한다.
2. 말하기 영역 지도
적극적이고 협동적인 태도로 의견을 교환하며, 활동 중심 또는 과정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표현 방식과 표현 과정을 중심 축으로 삼아야 한다. 또, 토의나 토론 수업에서 되도록 많은 수의 학생들이 골고루 발언할 기회 제공하여야 한다.
3. 읽기 영역의 지도
필자의 목적, 글의 형식과 특성, 독자의 관점 등에 유의하여 능동적으로 의미를 형성하는 학습활동을 강조하고 읽은 글에 대하여 각자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또는 창의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4. 쓰기 영역의 지도
다양한 목적과 예상 독자를 고려하여 실제로 글을 쓰는 학습활동과 쓰기 상황과 조건을 분명하게 제시하여 글을 쓰게 한다. 또, 쓴 글에 대한 자기 비정과 상호 비정 활동과 한 편의 글을 구성해 보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5. 국어 지식 영역의 지도
실제 국어 생활(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서 탐구를 통하여 지식을 생성해 내는 경험을 강조하고, 실제 국어 생활에서 적극 활용되어야 한다.
6. 문학 영역의 지도
문학 작품을 학습자의 삶과 관련지어 봄으로써 학습자의 주체적인 감상이 되어 정의적인 면의 심성 교육에 힘쓰도록 하고, 문학의 창작 지도에서는 개작, 모작, 생활 서정의 표현 등 작품의 심층적 감상을 돕는 학습활동과 작품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표현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Ⅶ. 요약 및 결론
국어과 수업을 통해서 향상시키고자 하는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은 교육과정에 충실한 교수, 학습 활동이 이루어졌을 때 가능하다고 전제하고,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 국어과 교육의 지향 점과 지도 내용을 살펴보아 이를 국어과 수업의 이론적 기반으로 삼고, 우리가 창의력을 이끄는 교육을 하지 못하는 국어 교육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야 하는지 또 창의적인 국어사용자를 기르기 위해서는 어떻게 교육을 하여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결론적으로 창의적인 국어사용자를 기르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는 수업에서 가능한 한 학생들의 자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발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하지 못하는 학생에게는 생각을 정리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하고, 혹 생각이 바르지 못하거나 부정확할 때에는 관련 자료의 제시나 사고의 방향 안내 등의 방법을 통해 바른 방향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우리는 국어 수업뿐만 아니라 다른 수업에서도 학습자의 사고를 촉진 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채택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Ⅲ」
이상태 (1993) 「국어교육의 길잡이」, 서울: 한신문화사
박갑수 외(2000) 「국어표현, 이해교육」, 서울: 집문당
손희아, 서상준, 정변헌(1995) 「국어와 국어교육」, 서울: 박이정
허재영, 김슬옹지음(1993) 「국어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서울: 서광 학술 자료사
김수업(1987) 「국어과 교육과정, 교과서에 대하여 - 그 개선방안의 모색」, 모국어 교육학회
김홍원(1993) 「사고력 교육에 접근 방법」, 서울특별시 교육 연구원
최창렬(1979) 「국어교재의 구조와 수업의 개선」, 한국국어교육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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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2.01
  • 저작시기20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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