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현대시 정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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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고은, 신경림, 김광규, 김영랑, 박재삼 '님 등등 많은 시인분들 경향 정리 및 대표적인 시 정리

본문내용

는 가족사과 고향에 대한 애착정서를 내포한 작품들이 多 / 그는 이국적인 것을 추구하는 반면 향토적 색채를 가지고 있었다. 결국 모더니즘의 한계인 "사상의 부재"라는 면이 그를종교의 세계에 귀의 하게 하고 그로 하여금 종교적 색채가 농후한 시를 쓰게 한다 그러나 그는 카톨릭의 종교적 색채 때문에 사상으로서의 한계를 깨닫고 동양적 전통사상으로 귀의한다.
시 Ⅰ 비
비가 내리는 정경
‘수척한 흰 물살’, ‘갈갈이 손가락 펴고’ ; 의인화
‘산새 걸음걸이’ ; 빗방울이 앞다투어 떨어지는 형상
시 Ⅱ 유리창
죽은 아이(자식)에 대한 그리움과 슬픔
선명한 이미지, 감각적 시어의 선택과 감정의 대위법을 통한 감정의 절제가 돋보임
유리창 ; 서정적 자아를 그리워하는 대상과 단절시키면서, 동시에 별(죽은 아이의 영혼)과 영상으로 대면하게 한다. 즉, 창 안(삶)과 밖(죽음)을 단절시키는 동시에 연결해주는 매개 역할
물 먹은 별, 산 새 - 아이를 상징
시 Ⅲ 고향
고향을 잃어버리고 유랑하는 데 대한 아쉬움과 허전함 / 고향 상실과 인생무상
3음보의 내재율 / 회고적, 애상적
'고향에 고향에 돌아와도 그리던 고향'을 찾을 수 없게 된 데 대한 아쉬움과 허전함
시 Ⅳ 장수산
고요하고 청정한 세계에 안주하고자 하는 동양적 세계관
동양적 은일(隱逸) 정신이 두드러진 산문시
화자의 태도 ; ‘오오 견디랸다’ ; 모든 일체의 인간 관계를 끊어버리고 장수산 속의 고요한 겨울밤을 견디어 보겠다
백석 ; 월북시인, 1. 토착어의 적절한 활용과 토속 풍경을 배경으로 한 원초적 삶의 조명 2. 체험을 바탕으로 한 감각적, 구상적 표현 3. 전통적 율격과 접목하여 산문시의 가능성을 보여준 점 4. 삶의 리얼리티를 통한 민족 공동체적 연대감을 형성하고 있는 점
시 Ⅰ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고통스러운 삶을 이겨내려는 의지, 운명론적 현실과 자기 성찰
어조의 전환 ; (좌절-그러나;20-의지)
일제 강점기 말기에 중국 등지를 떠돌아다니며 쓴 시로서 당대 지식인으로서 무기력하게 살아가는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고 반성하며 쓴 작품
시 Ⅱ 여승
가족 공동체의 상실에서 오는 여승의 비극적인 삶
절제된 시어와 직유의 표현 기법 ; 일제 강점기의 민족 현실을 전형적으로 드러냄
역순행적 구성 방식 (2연→3연→4연→1연)
화자는 제 3의 인물로 여인을 보며 동정함
시 Ⅲ 여우난 곬족
혈족들의 공동체적 삶에서 우러나는 고향의 풍요로움
일가 친척이 모두 모인 명절날의 정겨운 풍경을 관찰자적 시선과 사실적인 묘사로 그려 낸 산문시
시 Ⅳ 팔원
일제 강점하의 민족의 비애와 가족이 붕괴된 비참한 삶
대상을 객관화시켜 담담하게 응시하는 어조(비극성 강조)
행이나 연의 엄격한 구분 없이 자동차 안의 상황과 차창 밖의 상황을 사실적으로 묘사
계집아이 ; 일제 식민지 지배 속에서 희생당한 민중들의 한 전형
한용운 : 일생을 종교적 구도 정신과 조국 광복에의 염원을 안고 살아감. 한용운의 시에서 ‘님’은 ① 조국 ② 절대자 ③ 사랑하는 사람 ④ 종교적 진리 로 볼 수 있다. 여성적 어조가 쓰이고 역설적 표현이 두드러짐. 불교적 비유와 고도의 상징이 돋보임.
시 Ⅰ 님의 침묵
님에 대한 영원한 사랑(존재의 회복-임이 돌아오는 것-을 위한 신념ㆍ희구)
불교적 색체 강함, 세련된 비유와 유장한 리듬감, 역설적 구조, 대조와 점층적 반복⇒ 강조
님의 침묵⇒ 언젠가 독립될 것이라는 확신으로 ‘침묵’하고 있다고 함.(임과의 재회 믿음)
시 Ⅱ 당신을 보았습니다
굴욕적인 절망을 극복, 진정한 삶의 가치 추구
산문적 운율, 전통적인 연가풍의 여성적 어조
당신 ; 어렵고 고통스러운 현실에서 싸움을 통해 정의와 선에 이르러야 함을 암시하는 존재(계시적 존재)
시 Ⅲ 논개의 애인이 되어 그의 묘에
논개(높은 애국심&순국행위)를 예찬하고, 이를 통하여 조국독립을 위한 헌신적 의지 나타냄
역설적 표현 두드러짐
‘나’와 ‘님’에 상응하는 논개가 짝말을 형성
시 Ⅳ 찬송
님에 대한 송축과 기원
예찬적 어조, 내재율
시 Ⅴ 알 수 없어요
절대자를 향한 구도적 염원
경어체 사용과 어구의 반복, 자연적 심상(현상)의 의인화, 상상력의 비약을 통한 의미의 심화, 섬세하고도 순수한 우리말 사용 ⇒ ‘한’의 세계를 바탕으로 한 구도적 염원을 나타냄.
서정주 : 1기<화사집>- 토속적 분위기를 배경으로 하여 인간의 원죄 의식과 원초적인 생명력을 노래/ 2기<귀촉도>- 동양적 사상과 민족적 정서를 노래/ 3기<신라초>- 불교 정신에 의한 전통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시 정신을 심화/ 4기<동천>- 인생과 인간을 관조하는 자세를 보여줌/ 5기<질마재 신화>- 원시적인 샤머니즘을 설화적인 수법을 통해 표현
시 Ⅰ 견우의 노래
이별을 통해 더욱 굳어지는 사랑
전통 설화 차용, 사랑과 이별에 대한 역설적 인식을 바탕으로 함, 대화체
사랑을 위한 이별을 긍정적으로 수용
시 Ⅱ 무등을 보며
삶의 본질적 가치에 대한 신념, 물질적 궁핍을 초극하는 삶의 자세
감정 절제, 삶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산문의 진술 방식으로 표현
자연과 시적 자아의 관계- 우호적(국화 옆에서)
시 Ⅲ 자화상
회고와 삶에 대한 성찰 의지
상징적, 자조적 어조(자신의 삶에 대해 부정적)
대상과 관념에 직핍(直逼)하는 표현 방식
수캐; 시인의 구체적 자화상(현실을 어렵게 삶)
시 Ⅳ 다시 밝은 날에
시공을 초월한 사랑
낭만적, 불교적, 이상적
고전적 소재의 현대적 의미부여, 향토적 색채의 시어
재회를 기다리겠다는 굳은 결의(순수한 애정)
시 Ⅴ 추천사
초월적 세계로의 갈망, 현실적 고뇌의 초극,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의 갈등, 지상의 고뇌로부터 벗어나려는 의지와 소망(현실에서는 자신의 사랑이 이루어질 수 없음을 고뇌)
직유법, 역동적 심상
시 Ⅵ 밀어
일제 치하에서 벗어나 광복의 세계인 새로운 세계를 맞이하는 기쁨 노래
해방 이후 씌어진 시
시 Ⅶ 신발
신발의 분실과 아버지의 부재는 밀접한 연관
바다 ; 아버지의 부재라는 상황 속에서 내가 동경하는 어떤 미지의 공간
신발 ; 어린 시절의 꿈 상징, 순수성과 영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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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18
  • 저작시기2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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